책에 대한 포스팅은 될수 있으면 안하려고하는데, 애플에 관련된 책이라 소개합니다.

애플에 관한 책을 꽤 보고 나니 최근 수년동안의 애플 책은 다 비슷하다는 생각에 애플이나 스티브 잡스의 책은 잘 안보았습니다. 스티브 잡스 전기정도만 봤네요. 그런데 얼마전 우연히 서점에 갔다가 우연히 눈에 들어온 책이 있었습니다. 포스트 잡스라.. 잡스 사후 애플의 방향을 볼 수 있을까 하는 기대에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명이 좌담하는 식으로 진행되다가 한사람이 강의하는 식으로 책인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화식으로 구성된 책은 최근에 본 닥치고 정치가 거의 유일했던거 같은데, 이번에 다시 보니 나름 괜찮은것 같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딱딱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설명할 수 있는것 같네요.

내용은 간단히 정리하자면, 애플의 특징을 Personalization, Connecting, Design Thinking으로 정리하였고, 그에 대해 삼성 등 국내 기업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풀어 놓습니다.

그런데, 왠지 강의 내용이 좀 산만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애플의 특징들을 하나씩 강의하는데 왠지 사족이 많다. Personalization에 대해 설명하는데 다른 이야기도 꽤 많이 나온다. Connecting이나 Design Thinking도 마찬가지이다. 물론 저 3가지로 애플의 특징을 모두 설명하기에 무리이기 때문에 그렇게 했을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이 흐트러진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추구하는 방향을 나름 잘 짚어주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조건 애플을 따라헐것이 아니라 애플이 추구하는 방향에서 우리 기업이 따라할 부분과 다르게 적용해야 할 부분을 나름 정리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기존의 책에서는 애플을 따라하기만을 강조했던거와 비교하면 새로운 시각이어서 꽤 흥미로웠습니다.

포스트 잡스 시대의 기업 대응 전략이라는 표지의 문구처럼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한다면 참고할만한 내용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평점은 5점 만점에 4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