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가 해외에서 연일 대박 행진을 계속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없어서 못판다고 하고, 얼마전 미국 외의 일부 국가에서 판매를 시작했는데, 벌써 제품이 동났다고 한다. 정말 엄청난 인기라 생각한다.

그만큼 아이패드의 국내 출시도 기대되고 있다. 그중에 가장 많이 나오는 이야기가 KT에서 아이패드 도입할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KT에서 아이폰을 들여옴으로써 스마트폰 시장을 성공적으로 장악했다. 그리고 아이패드로 그 뒤를 이어 나갈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면서 KT가 아이패드 협상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바라는 시각도 많아졌다.

그런데, 아이패드가 왜 KT를 통해 들어오는건지 알수 없다. 아이폰에서 휴대폰 기능이 빠진 기기로 아이팟 터치가 있다. 아이팟 터치는 애플코리아가 수입해서 공급하고 있다. 아이패드도 3G 버전이라면 모를까 와이파이 버전은 애플코리아에서 출시하는 것이 맞지 않는가?


애플은 자신들의 제품은 자신들이 직접 공급해왔다. 아이폰은 통신사와 묶여있다보니 통신사를 통해 공급해왔지만, 통신사가 필요 없는 제품은 자신들이 직접 공급해왔다. 아이패드도 마찬가지이다. 3G 버전이 아닌 와이파이 버전은 애플이 직접 공급하고 있다. 따라서 와이파이버전 아이패드는 애플코리아에서 공급하는것이 정상적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애플코리아에서 아이패드를 공급한다면 KT와 무엇이 더 좋고 무엇이 더 안좋을까?

장점
AS가 일원화 된다. 아이폰의 AS가 욕을 먹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KT는 애플 정책이라는 핑계를 대고 애플은 KT에 떠넘기기 때문이다. 결국 아무도 챔임을 지지 않다보니 유저들은 제대로 클레임걸고 하소연할데도 없다. 하지만 애플코리아에서 공급한다면 AS에 대해서는 오직 애플에게만 클레임하면 된다.
또한, 빠른 공급이 가능하리라 예상한다. KT에서 공급하려면 KT는 애플과 공급 협상을 벌여야 한다. 이는 아이폰의 전례에서와 같이 다음달패드가 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도 될 수 있다. 하지만 애플코리아가 공급한다면 그런 협상이 필요없고 바로 출시가 가능하다.
교육 할인도 기대할만한 장점이다. 애플은 학생이나 교직원등 학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할인해주는 프로그램을 하고 있다 아이패드도 교육 할인 품목에 들어갈 소지가 다분하다.(현재 아이패드는 교육할인 대상이 아니라고 트위터를 통해 @KudoKun_ 님과 @krazyeom 님께서 지적해 주셨습니다.^^)

단점
KT가 들여온다면 일정부분 약정을 걸고 대신 할인해줄 수 있다. 하지만 와이파이 버전은 약정을 걸기가 쉽지 않다. 가능한 시나리오는 에그를 함께 판매하고 와이브로 약정을 거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와이파이버전 아이패드의 단점인 연결성을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집에서만 사용할 유저에게는 그다지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것이다.

 KT는 아이폰의 성공을 아이패드로 이어가고자 하는 의도가 명확히 드러나 있다. 하지만 와이파이버전 아이패드는 애플코리아에서 발매하는것이 더 맞다고 생각한다. 물론 3G 버전 아이패드는 KT를 통해서 출시되는 것이 더 좋을수도 있다. 그리고 KT는 그것만으로도 아이폰의 바람을 이어갈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