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년간 애플의 이벤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그래서 많은 문자 중계 사이트들이 나오고 직접 가보지 못하는 사람들은 실시간 문자중계를 열심히 보곤 했다. 그런데 이번 이벤트는 애플이 직접 동영상으로 생중계를 한다고 한다.


내가 애플에 관심을 갖고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로는 첫 동영상 생중계이다. 일반적으로 애플은 이벤트를 열고 나서 따로 동영상 스트리밍을 제공했고 팟캐스트도 제공했다. 하지만 동영상 생중계는 최근 몇년 사이에 처음이다. 공식적으로 윈도는 지원하지 않고 스노우 레퍼드 또는 iOS3 이상을 요구한다.


사람들의 일반적인 반응은.. 예전보다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는 애플의 이벤트이기 때문에 엄청난 사람들이 몰릴텐데 과연 잘 볼수 있을지 걱정하는 분위기이다. 예전엔 맥으로 제한함으로써 생중계를 볼 수 있는 사람을 어느정도 제한할수 있었겠지만, iOS까지 지원하게 되면 생중계를 볼 수 있는 사람이 매우 많아진다. 그렇다면 분명히 동영상 생중계에 문제가 생길것이 확실하다. 과연 애플은 어떻게 지원할지 의문이다.

한편, 갑자기 동영상 생중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은 아이팟에 대한 관심을 모으는 것이다. 아이팟은 성장세가 멈추고 감소세에 접어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아이팟은 애플에게 매력적인 제품이다. 아이팟은 애플의 iTunes의 기반이 된다. 즉 아이팟에게 힘을 주기 위해 동영상 생중계를 서비스 하는 것으로 예상한다.

또하나의 이유는 안테나 게이트가 아닐까 한다. 아이폰4에 대해서 많은 언론들이 최고라 손꼽으면서도 안테나 문제로 인해 추천은 하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일이 생기고 있다. 이제 애플은 아이폰4의 안테나 게이트를 해결할 방법을 찾은게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그 해결방법을 보다 빠르고 널리 알리기 위해 동영상 생중계를 지원하는게 아닐까 한다.

혹시 지난번 이벤트때 있었던 라이브 블로그로 인한 와이파이 시연이 문제일수도 있다. 그당시 스티브 잡스는 이벤트 도중 와이파이를 꺼달라고 요청했었다. 동영상 생중계를 서비스한다면 라이브 블로그로 인한 와이파이 점유가 낮아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생각할수 있는 이유는 애플 플랫폼의 광고이다. 생중계를 지원하는 기기는 맥과 iOS 기기들이다. 윈도나 안드로이드에서 볼수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만약 윈도와 안드로이드등 다른 모바일 플랫폼에서 볼수 없다면 조금이라도 애플 플랫폼에 대한 광고가 될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유저 입장에서 애플의 동영상 생중계 서비스는 매우 기대가 되는것이 사실이다. 현지 시간으로 9월 1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이벤트때 맥 앞에서, 또는 아이폰/아이팟터치/아이패드를 들고 뚫어져라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