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난 아이패드2에 대한 예측을 하면서,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대해 긍정적이지 않은 의견을 내놓았다. 아이패드의 1024*768 해상도는 웹페이지 보기에 충분하기 때문, 아니 적절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레티나 디스플레이처럼 2배가 된다면 현재의 웹페이지는 너무 작게 보일것이 뻔하다. 그래서 아이패드2의 레티나 디스플레이 채택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런데, 이제 생각을 바꾸겠다. 아이패드2에는 레티나가 필요하다. 왜? 바로 아이폰4 때문이다.


예전의 기준은 아이폰3Gs였다. 아이폰3Gs에 비해 아이패드의 해상도는 떨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그 큰 화면으로 인해 더 깨끗한 느낌까지도 주었다. 물론 아직까지도 사진을 보고 웹서핑을 하는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는 해상도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아이패드의 중요한 기능중 하나는 바로 전차책이다. 전자책으로 활용하기엔 아이폰4에 비해 해상도가 떨어지는게 크게 느껴진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것은 최근 아이패드로 PDF 문서를 보고 나서이다. 아이폰4의 선명함을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눈이 아프지는 않길 기대했다. 그런데 이미 아이폰4에 익숙해져버린 나에게 아이패드로 보는 PDF 문서는 좀 흐려보이고 눈이 아프다는 느낌도 들었다. 폰트 크기를 봐서는 한페이지를 통채로 볼수 있을것 같은데, 해상도가 걸림돌이었다. 해상도가 더 좋다면 선명한 글자를 볼수 있을것 같은데 해상도로 인해 뿌옇게 된 글자를 봐야 했다. 결국 불편해서 어느정도 확대를 해서 볼수밖에 없었다.


이미 아이폰4로 인해 높아진 사용자의 눈높이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이제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 정확히는 스티브 잡스가 이야기한 300ppi가 넘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아니더라도 (해상도가 두배가 되면 264ppi가 된다) 해상도를 두배로 올려서 더 선명한 화면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아이폰4와 마찬가지로 해상도를 2배로 올린다면 만족스러울듯 하다.


그때에 생길만한 가장 큰 문제는 웹페이지가 너무 작게 보일것이라는 점과 성능이 과연 고해상도를 받쳐줄수 있을것인가 하는 점이다. 웹페이지 문제는 맥에서의 초록색 버튼을 생각하면 가능할것 같다. 맥에서의 초록색 버튼은 최대화가 아니라 적절한 창의 크기로 조절해 준다. 즉 적절한 크기를 전체 화면으로 자동으로 확대해 준다면 좋은 화면에 적절한 웹페이지를 보여줄수 있을것 같다. 성능에 대해선, 멀티코어라고 예상되고 있는 A5가 장착된다면 성능 문제도 해결할수 있을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결론은.. 아이패드2에는 레티나급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 높아진 사용자들 특히 아이폰4 사용자들의 눈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구글의 타블릿용 안드로이드 버전인 허니콤이 발표된 것까지 생각해볼때 타블렛 시장에서 굳건한 아이패드의 위치를 흔들리게 만들 것이다. 

  • BlogIcon ucnn 2011.01.25 12:41 신고

    제 생각에는 아이패드2에서 디스플레이가 레티나로 가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블로그에서도 웹페이지가 너무 작게 비쳐질 것이다라는 논쟁이 있었지만 기술적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결국 해상도도 픽셀단위로 가니 4개의 픽셀을 하나의 픽셀로 합쳐서 디스플레이 하면 레티나에서도 웹페이지가 너무 작지 않게 하면서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위력을 보일 수 있게 되는것이지요.

    • BlogIcon drzekil 2011.01.26 01:34 신고

      예.. 저도 처음에는 기술적인 문제로 어렵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애플이라는 회사를 생각해보면 사용자에게 필요하다면 기술적인 문제는 극복할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 okcall 2011.01.25 13:02

    그 문제는 이미 아이폰4에서 해결했다고 봐야할것 같습니다. 그림은 확대하고 폰트도 키워서 아이폰3Gs와 같은 크기로 보여주고 있지요. 글자는 훨씬 선명하구요. 문제는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drzekil 2011.01.26 01:36 신고

      그런데, 아이폰4에서 레티나를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는 앱을 보면 아무래도 품질이 떨어져 보이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게 아이패드로 가면 더 심각해 보일것 같았습니다. 가격이야.. 애플의 마진율이 너무 좋아서 여유가 있을것 같기도 합니다.

  • BlogIcon Ray  2011.01.25 13:02 신고

    일단 정확히 말하면 가로 세로 2배가 되어도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기준이 맞지 않죠.

    그리고 생산할 수는 있을 지언정. iPad2 의 예상 판매량만큼 양산이 가능한가? 라는 질문에는. 글쎄요.. 라는 생각입니다.

    • BlogIcon drzekil 2011.01.26 01:38 신고

      예.. 저도 본문에 그 이야기를 언급했습니다. 가로 세로 2배를 해도 300ppi가 넘지 못해서 스티브 잡스가 언급한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하지만 애플이라면 적절한 설명을 통해 레티라 디스플레이라 이야기를 할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패드는 큰 화면으로 인해 더 멀리 보게 되고 더 멀리 본다면 ppi는 낮아져도 된다는 식으로 말이죠..
      양산의 문제야 말로 가장 큰 걸림돌인것 같습니다만.. 아이폰4의 세밀함보다 떨어진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마냥 불가능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 BlogIcon Ray  2011.01.26 02:33 신고

      주문량이 많으면 양산이야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가격적인 문제도 있을 것이고요.

      현실적으로 SW에서 비교우위를 차지 하지 못해서, 스펙으로 대응하는 경쟁사들 조차도 그 해상도를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이패드2에 레티나급이 탑재되기는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11.01.28 17:30 신고

      그러고보니 경쟁사들의 대응을 생각해보니 어려움이 있는것 같기도 하네요..
      한편 아이폰4의 고해상도 액정도 아이폰4가 처음이었죠..
      그런점에선 그래도 조금 기대를 해봅니다..

  • BlogIcon 렌즈캣 2011.01.25 16:05 신고

    궁극적으로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지금은 수율 문제도 있고, 당장 아이패드2에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달려 양산되리라고는 생각되지 않고, 아이패드3나 다른 후속작에서 슬슬 그 모습을 볼 수 있을듯 합니다.

    • BlogIcon drzekil 2011.01.26 01:40 신고

      궁극적으로는 당연히 고해상도로 가야지요.. 처음엔 저도 렌즈갯님과 같은 생각이었습니다만, 아이패드로 실제 문서를 보니 아이폰4로 인해 기준이 높아진 사용자에게 아이패드의 해상도는 너무 부족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아이패드2에는 반드시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애플보면 2011.01.25 22:54

    아이폰4의 경우는 작은 화면에 보다 잘보이게할 목적의 레티나기술이 당연히 필요했다고 보지만,
    거의 4배이상의 면적인 화면에 레티나가 필요한 이유는 잘 모르겠군요.
    물론 보다 선명하면 좋겠지만, 기술적인 뒷받침이 필수겠죠.

    • BlogIcon drzekil 2011.01.26 01:42 신고

      4배가 되더라도 사용자에게 뿌옇게 보이는것은 어쩔수 없습니다. 실제로 제가 그렇게 느겼기 때문에 이런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4의 화면을 보다가 아이패드의 화면을 보니 아무래도 부족하더군요.. 참고로 제 주변의 아이패드 유저들은 아이폰3Gs 유저들이고 아이패드의 화면에 불만이 없더군요..^^

  • 흠냐 2011.01.26 13:21

    아이폰4만 봐도 웹페이지를 표시할 떄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PC와 달리 글자가 작아지지않기떄문이죠. 다만 선명해질 뿐입니다. 따라서 이를 걱정하는 것보다 수율, 어플리케이션 호환을 더 걱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11.01.28 17:31 신고

      달라지지 않나요..
      아이폰4나 3Gs 모두 어차피 1:1로 보여주지 못하니 축소해서 보여줍니다.
      그러니 선명해지지요..
      1:1로 보여줄수 있는 환경이 된다면 작아지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해결할수 있을수도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