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아이튠스토어에서 더이상 NBC의 TV 프로를 볼수 없게 되었습니다..
http://www.usatoday.com/tech/news/2007-08-31-nbc-apple-itunes_N.htm
히어로즈 등의 프로그램을 더이상 아이튠스토어에서 볼수 없게 되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에서는 NBC가 1.99달러의 판매비용을 4.99달러로 올려달라고 했다더군요..
NBC에서는 사실과 다르다고 하고 있네요..
대충 알려진 바에 의하면 NBC에서 판매가 잘 되는 일부 신작을 더 비싸게 판매하길 원했다고 합니다..
또한 DRM이 없는 컨텐츠를 플레이 할수 있게 되어 있는것에도 불만을 제기했다고 하는군요..

드디어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와 실제로 판매하는 업체와의 싸움이 시작되었네요..

지금까지 드러난것으로만 보면..
애플은 컨텐츠를 판매하는 입장에서 더욱 많이 판매하길 바라고 있구요..
NBC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더욱 비싸게 판매하길 바라고 있는듯 합니다..

온라인 컨텐츠 판매 3위를 달리고 있는 아이튠스토어에서 빠진다는것은..
NBC에서 도박을 건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한편 온라인 컨텐츠 판매 시장을 지금처럼 키운 1등 공신인 아이튠스토어를 배신한다는 느낌도 드는군요..
또한 유저의 입장에서 애플에게 더 마음이 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그럴듯한 컨텐츠 판매 없체가 없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이와같이 비슷한 사태가 오지 않을까 싶구요..
어떠한 선례가 남게 되느냐에 따라서 향후 온라인 컨텐츠 시장의 향방이 결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저 입장에서 가격을 올리길 바라는 NBC가 괘씸해 보이기도 하네요..^^
애플이 이겨서 유저에게 더이상 불이익이 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사태에 관해 날카로운 관점에서 바라본 글이 있어서 링크 걸어 놓습니다..
http://www.gollery.net/35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 gollery 2007.09.03 13:48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유저 입장에서는 NBC가 조금 괘씸해보입니다만 나름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NBC 입장에서는 Content를 기껏 만들어줬더니 자기들의 수익 증대보다는 iPod 판매 증가를 통한 Apple의 매출만 증대한다는 느낌을 받는 것 같아요.
    제일 큰 이유는 Youtube에 대항하기 위해 News Corp.과 합작으로 만든 HULU 탓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사와 Device사, 그리고 유통회사에서 차기 유통망에 대한 경쟁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것 같아요.

    • BlogIcon drzekil 2007.09.03 20:45 신고

      HULU의 영향도 있는듯 합니다..
      차기 유통망에 대한 힘 싸움이라는 것은 분명한듯 합니다..

  • BlogIcon [緣]affinity 2007.09.03 21:15

    아직 혼란 스럽군요..

    • BlogIcon drzekil 2007.09.04 00:41 신고

      예..
      나름대로 평정되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나봅니다..

  • BlogIcon XROK 2007.09.04 11:11

    소비자를 볼모(!)로 한 기싸움... 정도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군요..
    (제가 삐딱한걸까요? -.-;)

    양질의 컨텐츠를 '풀어'놓고, 그 컨텐츠를 실컷 맛보게 한다음에 밥그릇 싸움이라뇨?

    저러다 결국 비용에 대한 부담을 하는건 소비자가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조심스레 한번 해 봅니다 :)

    • BlogIcon drzekil 2007.09.04 11:16 신고

      예.. 저도 그런 생각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보았을때 소비자의 입장을 더 생각해주는 쪽은 애플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BlogIcon Ritsuko 2007.09.05 04:53

    쥰 가격의 $1를 유니버설이 차지하는 일종의 말도 안되는 계약부터 음원부터 이번에 티비쇼까지... 어떤 수가 나올지 궁굼합니다.

    • BlogIcon drzekil 2007.09.05 11:57 신고

      헛.. 그런 계약이 있었나요..ㅡㅡ
      MS의 농간이 뒤에 있었군요..

  • gollery 2007.09.05 13:37 신고

    재미있게도 아마존이랑 손을 잡았네요.
    아마존은 Tivo와 손을 잡고 있구요.
    점점 재미있어 지는데요.

    • BlogIcon drzekil 2007.09.05 14:29 신고

      zdnet에 이런 기사도 실렸군요..
      http://www.zdnet.co.kr/news/internet/entertainment/0,39031275,39161056,00.htm
      애플의 승리를 확신하는 기사입니다..

      어찌 될지는 계속 두고 봐야 할 듯 합니다..^^

  • ㅎㄷㄷ 2010.09.25 10:47

    지나가다 덧글남겨요.
    무섭네요 4.99 달러라니 처음 1.99달러보고도 이걸 비싸서 어떻게 사서봐라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물론 우리나라가 터무니없이 싼편이긴 하지만... 제휴컨텐츠 비싸다고 툴툴되면 안되겠군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