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플에 대한 포스팅들이 부쩍 늘었다..
예전부터 애플에 대한 포스팅이 주였던 나에게는 좋은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위기 의식도 느껴진다..^^

한편..
애플제품에 대한 많은 의견을 보면..
보통.. 비싸다.
그리고 뽀대뿐이라는 의견이 많다..
과연 그럴까?

애플 제품이 비싼가?
mp3의 가격하락을 처음 시작했던것은 바로 애플의 아이팟셔플이었다.
맥북은 지금도 비싸지 않은 가격에 좋은 성능을 자랑한다.
맥미니나 20인치 아이맥은 완제품 PC에서는 꽤 좋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대체 무엇이 비싼것인가?
노트북라인의 1/3이 좋은 가격이고..
데스크탑라인의 1/2이 나쁘지 않은 가격이다..
주변기기나 배터리, AS비용이 비싸다고?
어디든 정품 부품값, 배터리는 비싸다..
AS기간이 지난 제품의 AS비용은 비싸다..
정책이 맘에 안들다면 이해할수 있지만..
그냥 비싸다고 하는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국내 업체에 비해 융통성이 좀 없긴 하다..

하지만
애플 제품이 뽀대뿐인가?
정말로?
맥북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좋은 가격에 좋은 성능을 자랑한다.
거기에 뽀대는 보너스일뿐이다..
작년에 나온 PC World 기사에 의하면..
윈도 비스타가 제일 잘 동작하는 노트북은 맥북프로란다..

기본적인 성능은 물론이고..
더해서 맥OSX의 훌륭함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윈도보다 더 사용자 친화적이고 미려한 인터페이스는 맥의 정체성을 확실히 드러낸다.
그렇다..
애플 제품은 철저하게 사용자 입장에서 디자인되고 고안되었다.

요즘 논란의 중심에 있는 맥북에어를 예로 들어보자..
어떤 유저도 작업할때마다 일일이 선을 꼽는것을 좋아할리가 없다.
따라서 유저가 선을 꼽는것을 최소화 하도록 디자인되었다.
또한 유선에 대한 지원을 최소화 함으로써 산업계가 무선의 방향으로 흘러가도록 이끌고 있다.
내가 맥북에어에 기대하는 부분이 바로 그런 부분이다.

GUI를 양산용 컴퓨터에 최초로 도입한 애플이고..
마우스를 최초로 도입한것도 애플이고..
USB 보급에 앞장선것도 애플이다..
또한..
폐쇄적이라는 선입관과는 다르게,
많은 부분을 표준화함으로써 공개하고 있다.

산업을 이끌어가고..
사용자에겐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바로 그것이 애플의 위력이고, 맥의 매력이다.

그리고..
미려하고 환상적인 디자인은 보너스일 뿐이다..

'Ap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맥 영입!!  (30) 2008.02.21
맥에 대한 편견들..  (34) 2008.02.18
비싸고 뽀대뿐인 애플제품??  (34) 2008.02.12
맥북에어의 단점은 없다!!  (79) 2008.02.09
iPhone, iPod Touch 용량 업그레이드..  (10) 2008.02.05
맥북프로 하드디스크 교체 동영상  (8) 2008.02.05
  • 아리송 2008.02.12 16:37

    그래도 맥북에어의 가격은 좀 지나친면이 있죠...

    • BlogIcon drzekil 2008.02.12 17:07 신고

      가격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듯 합니다..
      저는 그냥 HDD 사용 모델은 납득할만한 가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 BlogIcon Early Adopter 2008.02.12 16:54

    역시 '애플빠'다운 글을 써주셨군요..^^
    저도 애플을 참 좋아하죠..ㅎㅎ
    하신 말씀도 다 맞는 말씀이구요..ㅎㅎ

  • BlogIcon 수상한사람 2008.02.12 18:07

    가격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거 같습니다,
    저는 맥으로 이주한 이유 중 하나가, 가격이 싸다는 것이 었습니다,

    절대적인 가격이야 싼 것은 아니지만,
    CPU, 칩셋, 메모리 버스 속도, 등을 봤을때,
    맥북이라도, 최상의 칩셋, 메모리 버스 속도를 자랑하죠,

    100만원이하의 노트북은 얼마든지 있습니다만,
    Core 2 Duo 에, DDR2 메모리를 넣어주는 컴퓨터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도, 누구는 그런 CPU, 메모리 필요 없으니까, 싸게 해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는 거니까요,

    사람에 따라, 비싸고, 싼것은 있는 거 같아요,
    하지만 성능을 생각하면 비싼것은 아니죠,,

    • BlogIcon drzekil 2008.02.12 22:56 신고

      예.. 절대적인 가격만을 보지 않고 가격대비 성능을 보면 맥북은 정말 최고를 자랑하지요..^^

  • BlogIcon _Teo 2008.02.12 18:08 신고

    애플제품이 이쁘기만 하다고 생각하는사람들은 애플제품을 써보지도 않았고 모르기 때문에 하는소리죠...
    예전엔 열받아헀었지만...ㅋ 요즘은 가볍게 무시를~>.<ㅋ

    • BlogIcon drzekil 2008.02.12 22:57 신고

      저도 계속 그냥 한귀로 듣고 흘렸습니다만..
      아쉽기도 하지요..
      블로그에서 사람들의 잘못된 지식을 지적하는것도 중요한듯 해서 포스팅했습니다..

  • Irisis 2008.02.12 18:49

    옛날엔 말도안되는 가격이었지만 요즘엔 맥북은 꽤 착한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더군요. 사실 디자인 예쁘다고 비싸기로 따지면 소니가 한술 더 뜨지 않을런지.. ^^ 소니스타일의 디자인을 싫어하시는분도 있지만요.

    • BlogIcon drzekil 2008.02.12 22:58 신고

      예전엔 정말 비쌌지요..
      그때의 선입견을 아직도 못버리는듯 해서 아쉽습니다..
      맥북은 정말 좋은데 말이죠..

  • BlogIcon movi 2008.02.12 18:58 신고

    설사 맥이 비싸다고 단정짓더라도...
    저는 Windows를 따로 구입하고 인증받느라 머리빠지는 것보다는 구입가격에 이미 포함된 OS X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08.02.12 22:59 신고

      윈도는 그만큼 불법복제가 많다는 이야기도 되겠지요..
      윈도 가격도 매우 비싸자나요..^^

  • BlogIcon solette 2008.02.12 20:28

    솔직히 "어디가 비싼데?"라는 느낌입니다. 절대적인 가격은 조금 비쌀지도 모릅니다만, 사양대비 가격을 보면 꽤 합리적입니다. 그 비싸다는 맥북에어도 바이오가격보면 비싸다는 소리하기는 쉽지 않을 정도지요.
    그리고 맥미니가 비싸다면서 저가형 조립PC랑 비교하는 것도 솔직히 황당할 뿐입니다.

    • BlogIcon drzekil 2008.02.12 23:00 신고

      예.. 맥북이나 맥미니는 꽤 좋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맥도 20인치정도는 꽤 괜찮은 가격인듯 합니다..

  • BlogIcon Nights 2008.02.12 21:03

    대부분 조립 컴퓨터와 비교를 하죠.
    과거의 명성(?) 도 있고요.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XP 나 비스타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맥 자체를 고려하지 않는 면도 큽니다. 기준을 이쪽으로 잡고 잇으니까요.

    맥유저들은 조금 우월 의식 같은게 있어서 반감을 사는 면도 크고요

    • BlogIcon drzekil 2008.02.12 23:03 신고

      조립컴퓨터랑 비교하지 않고 완제품이랑 비교하면 비싸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을것 같습니다만..
      자꾸 조립컴퓨터랑 비교하더군요..
      아무리 애플의 AS가 부족하다고 해도 조립컴퓨터의 AS보다는 훌륭할텐데요..

      윈도로 충분하다는것은 이미 우리 머리에 윈도는 기본이고 맥은 선택이라는 인식이 깊이 박혀있다는 좋은 예인듯 하네요..
      윈도로 "충분"하다기 보다는 윈도를 사용하지 않고 맥OSX만 사용해도 왠만한것은 가능한데요..

      맥유저의 우월의식은..
      상대적으로 핍박(?)받다 보니 생긴 자의식이라는 생각이 요즘 많이 듭니다..
      그러다보니 더 핍박(?)받는것 같고..
      악순환이네요..^^

  •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2008.02.12 21:38

    자동차야 튜닝의 끝은 순정이라고 하지만, IT기기 쪽은 되도록이면 서드파티제품을 구입하는게 자금사정에 이로우니까요...
    그렇게 생각한다면 옵션을 다 뺀 맥북의 가격은 그다지 나쁘지 않은 것 같네요...

    물론 OS가격을 생각한다면 비싸긴 하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윈도보다 OSX가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니까요...

    어쨌든 SSD포함 가격이 3000달러를 훨씬 상회하는 것은 좀 에러였던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서든 2990$로 억제를 했더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 BlogIcon drzekil 2008.02.12 23:06 신고

      사실 IT도 끝은 순정이 되는듯 합니다..
      결국 문제가 생기지 않거나 사후지원을 확실히 받으려면..
      엄청난 가격의 유명회사 서버를 구입해서 사용하는게 제일이지요..

      윈도도 완제품에 포함되는 경우는 싸게 공급받습니다.. 오히려 OSX보다 더 쌀지도 모르겠네요..
      보통 가격 비교할때 사용되는 조립PC에 윈도가격이나 기타 기본적인 어플리케이션 가격은 포함하지 않지요..

      SSD는.. 조만간 SSD가격이 내려가면 같이 내려가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 BlogIcon contrail 2008.02.13 09:59

    Centris에서 MBP까지 맥을 써왔지만 가끔 드는 생각은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지 못하는 생각이 드네요...
    파워유저가 되야 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좀 멋지게 활용해 봐야죠~ ^^b

    • BlogIcon drzekil 2008.02.13 10:39 신고

      저도 지금 MBP를 사용중입니다만..
      저역시 MBP의 잠재력을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하고 있는 작업은 맥북에서도 충분할것 같네요..
      그래도 15인치 화면은 너무 좋아요..^^

  • BlogIcon kenu허광남 2008.02.13 10:20 신고

    정말 가치를 인정한다면 그만한 가치를 지불해야죠.
    글 잘 읽었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08.02.13 10:39 신고

      예.. 애플은 그정도 가치가 충분하지 않나 싶네요..
      잘 읽으셨다니 감사합니다..^^

  • BlogIcon WaterFlow 2008.02.13 19:30 신고

    맥은 그 사용환경을 직접 접해보고 경험해보았을때 진정한 가치를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읽었어요 :D

    • BlogIcon drzekil 2008.02.13 23:22 신고

      예.. 정말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는 모르지요..
      잘 읽으셨다니 저도 감사드립니다..^^

  • BlogIcon bum 2008.02.13 20:09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라는 댓글이 맘에 와 닿는군요. ㅋ
    클럭 몇끝에도 민감해하면서 이거저거 해보는 재미로 살다가 어느날 지쳐 맥으로 완전 이주를 한 이후에는 저 말에 100% 공감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가격도 동급피씨와 비교해서 비슷하거나 오히려 싼 경우도 있어서 만족합니다. 맥북에어도 HDD채용 모델 뿐만아니라 SSD도 현실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현실에 안맞아서 아쉬운거죠.
    아마 SSD가격이 좀 현실화되고 성능도 기대만큼 좋아지면 그떄가서 MBA살것 같네요. 그때 까진 맥북과 친하게 지내야죠. 나름 X3100이라 WOW도 잘돌아갑니다.
    사람마다 기호의 차이가 있는 것인데 무슨 빠니 까니 편가르는 사람들 보기 않좋네요. 동네 놀이턴가요?

    • BlogIcon drzekil 2008.02.13 23:24 신고

      확실히 PC를 사용할때에는 이거저거 하드웨어 사양에도 민감했던것 같습니다..
      맥으로 이주해서는 너무 둔해진게 아닌지 걱정스럽기도 하네요..
      너무 모르고 그냥 사용하는듯합니다..^^
      그래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까요..

  • BlogIcon 굳라이프 2008.02.14 12:31 신고

    저는 애플제품에 비교적 만족합니다. 가격대비 성능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족이라서???

    • BlogIcon drzekil 2008.02.14 13:16 신고

      사용해보면 많이들 만족하시더라구요..
      그러면서 애플족(?)이 되어가는듯 합니다..^^

  • BlogIcon bonheur 2008.02.15 02:48 신고

    과거 정말로 터무니없는 가격일 때도 있었습니다만, 최근에는 많이 저렴해졌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번들로 주어지는 OS + iLife의 가치까지 계산하면 경쟁력이 충분하지 않은가 하네요. 사실 이것저것 구해서 설치해야 하는 조립 PC나, 무거운 번들 프로그램을 덮어 씌워서 언인스톨하게 만드는 브랜드 PC와는 달리, 전원 연결하면 그냥 별 신경쓰지 않고 사용 개시! 하는 것이 오히려 더 간편해서 좋았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08.02.15 09:22 신고

      예전엔 정말 비쌌지요..
      애플이 직접 들어오고 나서는 많이 좋아졌지요..
      OSX나 iLife는 정말 좋구요..^^

  • BlogIcon 이레오 2008.02.15 14:27 신고

    애플은 킹왕짱이다! 그딴소리 하지마라!! ㅋㅋㅋㅋㅋㅋ

    • BlogIcon drzekil 2008.02.15 15:07 신고

      킹왕짱일거까지는 아닌것 같구요..
      애플코리아는 좀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 Ynori 2008.02.27 11:20

    꼽다 -> 꽂다 입니다.
    꽂는, 꽂을, 꽂기 등등

    애플 제품의 가격은 한국의 유통사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유통사가 바뀌었지요.

    우선 애플에서 mp3p의 가격을 내릴 정책으로 아이팟 셔플을 개발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과감히 액정을 없애버린 걸 칭찬해야 되겠지요.
    만약 애플에서 가격 하락을 위해서 아이팟 셔플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맥 제품이 비싸지 않다는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 역시 알고 있는 사실은 맥 제품은 비싸지 않다는 겁니다.

    AS의 경우에도 애플 케이 정책에 대해서는 뭐라고 할 수 없으나
    불친절과 애플 케어 기간 외의 AS에 대해서는 부담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 역시 애플이 아닌 국내의 AS 대행업체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애플 AS 이전에 문제가 많았던 기관입니다.
    일본만 해도 훨씬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죠.

    마지막으로 맥은 디자인 뿐만 아니라
    "산업을 이끌어가고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준다."
    라고 하셨는데 이는 주제에서 조금 벗어난 것 같네요.
    제품의 특징 만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산업을 이끌어간다는'
    기업의 매력을 또다른 장점으론 들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국내 업체에 비해 융통성이 없다"

    흔히들 애플의 단점으로 꼬집는 것이 많은데
    drzekil님께서 꼬집으신 것들은 전적으로 애플의 문제가 아니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08.02.27 12:08 신고

      아.. 그런가요..^^
      다음부터는 주의하겠습니다..

      예.. 애플의 문제는 사실상 애플의 문제라기 보다는 국내 대행업체의 문제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일부 애플의 정책이 국내 입맛에 안맞는 경향도 있는듯 합니다..

      산업을 이끌어간다는 것은.. 애플 제품이 뽀대뿐이라고 하는 이야기들에 대한 반론이었습니다..
      산업을 이끌어간다는 것은 장점이기도 합니다..
      업계의 리더라는것이죠..
      리더라는것 자체가 장점이 아닐까요..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