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란 선수, 세계를 들더군요. 멋집니다! 아자아자!

원문링크: David Alison's Blog: Making the most of QuickLook

내가 QuickLook 기능을 제대로 이해한 건 고작 한 달 전 일이다. 앞의 포스트에 달린 비공식 투표 결과가 맞다면 아마도 Leopard에서 가장 인기있는 기능이 아닐까?
Windows 유저였던 나 같은 사람들이 OS X의 새 기능을 다 이해하기란 힘든 일이고, QuickLook 기능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었다.

글을 올려주신 분들의 의견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혹시나 내 업무 능률을 더 높혀줄 수 있을까 싶어 QuickLook 용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둘러보기 시작했다.
QuickLook용 플러그인을 전문으로 다루는 사이트는 두 곳 정도 있는 것 같았다:

QuickLook Plugins List
QLPlugins - Quick Look Plugins

(역자주: 전 QuickLook에 픞러그인이 있다는 걸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두 사이트 모두 거의 비슷한 내용이지만 다루는 비중이 조금씩 다른 편이다. 두 곳 다 RSS 피드가 제공되므로 새로운 플러그인이 등장하면 금방 알 수 있다.
리스트를 둘러보니이미 즐겨쓰고 있는 3 가지 플러그인도 찾을 수 있었다.

BetterZip QuickLook Generator

애플이 이 기능을 OS X에 탑재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더 신기하다. ZIP 파일 다루는 방식을 생각해보면 더더욱.(파일을 열면 압축이 자동 해제된다.)
이 버전은 공짜이고, 압축을 해제하거나 Zipeg을 쓰지 않고서도 ZIP 파일의 폴더 구조를 살펴볼 수 있다.
압축 포맷도 거의 대부분 지원한다: ZIP, TAR, GZip, BZip2, ARJ, LZH, ISO, CHM, CAB, CPIO, RAR, 7-Zip, DEB, RPM, StuffIt's SIT, DiskDoubler, BinHex, 그리고 MacBinary.



BetterZip은 이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Suspicious Package
바이러스와 Malware를 언제 다운받을지 모르는 Windows 세상에서 오다 보니, 뭐든 웹에서 찾은 물건은 의심부터 하는 버릇이 생겼다. 그래서 이 플러그인은 이름만 봐도 끌렸다.
이 공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어떠한 package라도 내용을 조사하고 볼 수 있으며, 설치 script의 내용까지 살펴볼 수 있다.



이 플러그인은 Mother's Ruin Software에서 개발하였으며, 개발사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XDD Folder
폴더 내부를 돌아디닐 수는 없으니 그다지 강력한 플러그인은 아니지만, XDD의 Folder 플러그인은 폴더를 안열고 안에 뭐가 있는지를 QuickLook으로 보고싶을 때 유용하다.



이 플러그인은 XDD의 맥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버전 .03이 현재(5월 23일) 가장 최신 버전인 것으로 나온다.


설치시 참조
*.qlgenerator 파일을/Library/QuickLook 폴더에 넣는다. 넣은 다음 터미널 창을 열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qlmanage -r

이렇게 하면 모든 플러그인이 reload 된다.


이렇게 해서 편리한 QuickLook용 플러그인과 함께 이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알려줄 인터넷 사이트를 살펴봤다. 이걸 시작하게 해준 Welles에게 감사를!

지금 나에게 아쉬운 건 DMG 파일용 플러그인이다. 바탕화면에 마운트하지 않고서 내용물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텐데.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꼭 알려주시기 바란다!

=============================================

퀵룩도 정말 좋지요..
레퍼드에 추가된 신기능들은 하나하나가 모두 주옥같습니다..^^

올림픽때문에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군요..ㅡㅡ


하드코어 PC 광의 맥 사용기는 애플포럼의 해든나라님께서 번역해주신것을 가져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