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의 뛰어난 점 Apple 2007. 1. 26. 14:41
Apple의 성공 요인에 대해 아이폰의 출시와 함께 포스팅한 적이 있다.
그때도 Apple의 성공에 대해 나름대로 분석해보았고,
매우 꼼꼼하게 분석하고자 노력했던 기억이 있다.

최근에도 계속 Apple에 대한 뉴스를 접하고 의견을 포스팅하면서 느낀 Apple의 성공요인.
가장 중요해 보이는 성공요인을 깨닫고 다시 포스팅해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중요해 보이는 Apple의 성공요인은 바로 상상을 현실화시키는 능력이다.

사람들의 아이디어는 정말 다양하게 나온다.
상상의 나래를 펴는 일은 돈이 드는 작업도 아니고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그 결과로 나온 산출물은 정말 말도 안되는 공상부터 현실성이 매우 높은 굳 아이디어까지 다양하다.

한편,
상상의 산출물은 누가 판단하는가.
예로 내 생각엔 현실성이 전혀 없는 공상이지만, 다른 후배가 보기엔 그럴듯해 보이는 굳 아이디어일수도 있다.

대다수가 공상이라고 생각할 때 굳 아이디어라 판단하고 과감히 현실화 시킬수 있는 능력.
이것이 바로 애플의 능력이다.

마우스와 GUI를 채택한 맥이 그랬으며,
필기 인식 및 PDA의 문을 연 Newton이 그랬고,
클릭휠을 장착한 아이팟이 그러했다.
그리고, 얼마 전에 발표한 아이폰 또한 그 연장선에 존재한다.

물론 굳 아이디어라 판단하고 현실화하다가 실패할 위험은 항상 존재하고, 실제로 그런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위험을 이겨내고 현실화할 수 있는 용기와 기술을 소유하고 있다면 어찌 성공하지 않을 수 있을것인가.

Apple은 그 두가지를 모두 소유하고 있다.
더하여 스티브잡스의 카리스마까지..

'Ap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od을 분해해보자..  (0) 2007.01.27
Happy Hacking Keyboard for Mac.  (2) 2007.01.26
Apple의 뛰어난 점  (6) 2007.01.26
Expose의 강력함!!!  (12) 2007.01.25
맥북미니 루머..  (4) 2007.01.25
Leopard의 스크린샷  (4) 2007.01.25
  • 애플 2007.01.26 12:40

    한쪽만 보면 모든게 좋아 보이기 마련이죠. 애플 역시 하나의 회사일 뿐이지 신앙의 대상은 아니죠. 아마도 iCON: Steve Jobs라는 책을 읽어보지 않은 모양이군요. 일독을 권합니다. 애플과 스티브 잡스의 다른 측면을 볼 수 있을 겁니다. Wikidepia를 보니 스티브 잡스가 이 책을 Apple Store에서 팔지 못하게 막았다고 나와 있군요. 비난을 받아들일 용기는 없나 보죠. 그리고 지난주 스티브 잡스는 스탁옵션을 잘못 받은 혐의로 정부 조사를 받았습니다. 본인과 변호사는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조사해봐야 알죠. 본인들이야 당연히 문제가 없다고 하겠죠. 잘못이 없다면 애플은 사장 모르게 스탁 옵션을 Backdating할 수 있는 회사인 모양입니다. 제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애플과 스티브 잡스가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 사람들이 구글을 절대시 하는 것과 같은 오류는 하지 말아야 한다는 거죠. 역사는 돌고 돌죠. MS도 처음 나와서 신비에 쌓여있을 때 찬사를 받지 않았나요?

    • BlogIcon drzekil 2007.01.26 13:01 신고

      iCon은 저도 보려고 합니다.. 학교 도서관에서 빌리려고 하는데 계속 대출중이네요. 급한것은 아니니 천천히 빌려봐야죠..^^
      스탁옵션 혐의는 잡스를 대충 빗겨간듯 하군요.. 작년말 올해 초로 해서 잡스에 대한 혐의가 거의 벗겨졌습니다..
      애플이나 잡스의 문제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잡스의 경우 카리스마 넘치는 "협잡꾼"이라고 평가할수도 있습니다.. 워즈니악도 잡스에게 상처를 많이 받았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애플 역시 수많은 맥 유저들에게 많은 욕을 먹고 있죠. 작년부터는 그린피스도 주목하고 있구요..
      단점은 단점이고 장점은 장점입니다.. 단점에 대한 글도 다음에 한번 포스팅해볼까 생각합니다..^^

  • 애플 2007.01.26 13:44

    한가지 더... 이번에 알게 된 건데 iPod가 원래 애플에서 만든게 아니었군요. (http://weekly.chosun.com/wdata/html/news/200701/20070104000007.html). 이것은 MS가 DOS를 사들여 운 좋게 돈 번것과 달리, 상상으로 생각해낸 회사를 과감하게 현실적으로 인수한 애플의 능력이겠죠?

    • BlogIcon drzekil 2007.01.26 14:14 신고

      아이팟의 경우는 클릭휠이 가장 큰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관해서는 제가 포스팅한 글도 있을겁니다.) 그리고 클릭휠의 아이디어는 애플에서 만들어진 아이디어지요.. 디자인도 마찬가지구요.. mp3p의 처음부터 다 애플에서 개발해야 인정할수 있는것은 아니지요.. 성공의 요인이 되는 기술이 애플에서 고안되고 개발되었다는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성공의 바탕이 되는 기술을 개발하는 능력은 인정해야 할듯 싶습니다.

  • BlogIcon ENTClic 2007.01.26 17:57

    아이콘은 저도 읽었지만 잡스가 그렇게 나쁘다는 생각은 해 보진 않았습니다.
    고집불통에 거만하고 사기꾼 기질이 있는 것은 분명한데 어쩌면 그런 성품때문에 성공한 건지도 모르구요..회사를 위해서 모든 것을 던진것이 그리 나쁘다고 만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든 성공 기업뒤에는 여러가지 이유들과 스토리가 있지요..이건 단지 애플의 성공은 이런 것에서 출발한다는 정도로 해석 하면 될 것 같아요 ^^

    • BlogIcon drzekil 2007.01.26 18:25 신고

      사기꾼 기질이 없으면 상상을 현실화할수 없습니다. 상상을 현실화 하기 위해선 돈이 필요한데 돈을 모으려면 상상이 현실화 될거라는 확신을 줘야죠.. 확신을 주기 쉬우면 아무나 할수 있을겁니다. 확신을 주기 어려운 것을 설득해야 하니 결국 사기꾼 기질이 없으면 힘듭니다..^^
      iCon 더욱 읽고 싶어지는군요.. 어서 읽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