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링크: David Alison's Blog: Driving without a mouse


최근 맥 프로를 대신해 맥북 프로에 더 시간을 쏟고 있다. 따로 작업장을 만들지도 않았으니 그냥 가까운 테이블 위에다 올려놓거나 아니면 무릎 위에 올려놓고 발이나 따뜻하게 해주면서 작업한다. 그런 다음 가방 속의 마우스를 꺼내서 노트북에 꽂으면 작업 준비 끝. 

맥북 프로는 정말 훌륭한 트랙패드를 가지고 있다. 버튼이 하나밖에 없긴 하지만, 마우스 대신 쓰는 방법을 익혀가는 중이다. 이렇게 하면 장비 하나만 가지고 다녀도 되니까 이동하기도 더 쉽다. 마우스 없이 살아가려고 사용하는 방법들을 살펴보면 대략 이렇다.

맥북 프로의 트랙패드
맥북 프로의 트랙패드는 외장 마우스를 대신할 완벽한 대체품이다. 가장 훌륭한 기능을 꼽으라면 당연히 두손가락 스크롤링이다; 키보드에서 아래로 살짝 내려서 스크롤한 다음 다시 올리면 되니, 너무나 자연스럽지 않은가. 마우스를 잡으려고 키보드에서 손을 땔 필요도 없어서 훨씬 빨라진 기분이다.

하지만 클릭이나 드래깅 하는 건 마우스보다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나 같은 경우 보통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클릭해서 검지로 드래그한다. 만일 더 정밀하게 해야 한다면 왼손 엄지로 클릭해서 오른손 검지로 드래그를 한다. 두 손가락으로 패드를 누르며 버튼을 클릭하는 우버튼 기능도 사용한다. 맥북 프로가 탭 클릭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실수할 때가 많아서 난 쓰지 않고 있다.
(역자주: 맥북 프로가 없어서 제대로 번역한건지 모르겠습니다.)

신형 맥북 프로에서 추가로 지원되는 동작들이 있긴 하지만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키보드 마스터하기.
맥북 프로의 키감은 정말 맘에 든다. 약간 굴곡진 키와 완벽한 배치는 타이핑을 즐겁게 해준다. 난 최대한 키보드를 써서 돌아다니려고 하는데, 특히 웹페이지에 글자를 입력할때는 더욱 그렇다. 많은 경우에 난 여러 개의 탭을 띄우고 웹을 돌아다닌다.

블로그에 글 쓰면서 링크를 걸 때 내가 하는 동작들을 순서대로 살펴보면: 

Command-T (새 탭 열기)
Command-K (구글 검색으로 이동)
- 검색할 내용을 입력한다 - 
참조할 링크를 마우스로 클릭한다.
Command-L (주소창을 선택)
Command-C (주소를 복하한다.)
Command-W (새로 열었던 탭을 닫고, 글을 쓰던 탭으로 복귀)

그 다음은 마우스(트랙패드)로 돌아와서 링크를 걸어둘 문장을 선택한 다음 링크를 붙혀넣는다. 외워야 할 키가 좀 많아보이지만, 습관이 되다 보니 무의식중에 다 할 수 있다.

키보드를 굉장히 많이 사용하다 보니 단축키를 익히기 위해서 시간을 투자하는 편이고, 그러다 보니 또 능숙해진다. 타이핑을 잘하시는 분이라면 적극적으로 배워보시라. Dan Rodney's excellent list.를 보는 것도 추천한다.


Leveraging LaunchBar
SpotlightQuicksilverLaunchBar 같은 유틸리티는 마우스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전통을 대체할 훌륭한 대안들이다. 지금은 Launchbar를 사용하는데, 능률이 많이 올라간 걸 느낄 수 있다. 단순히 프로그램 실행용으로 쓰는 게 아니라 파일들을 묶을때도 사용하고 있다. 

재미있는 시험을 하나 생각해봤는데, 바로 LaunchBar (아님 QS, Spotlight) 없이 어떻게 컴퓨터를 사용할까 하는 것이다. 결과는? 마우스가 엄청 바빠진다. Dock 에 가서 아이콘을 클릭하고, 파인더를 열어서, Application 항목 클릭하고, 원하는 걸 찾을 때 까지 스크롤한다. 내가 원하는 파일 찾으려면 파인더 열고 수많은 문서 폴더를 돌아다녀야 한다. 

여전히 맥북이나 맥북 프로에 외장 마우스를 붙혀 쓰시는 분 중 마우스 없이 어떻게 쓸 수 없나 고민하신 분이시라면 이 글이 좀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더 쉬운 방법이 있다고? 댓글에다 팁이라고 외쳐주시라!

=============================================================

어제 저녁에 집에 가면서 작업할 일이 있어서 맥북프로를 꺼내놓고 작업을 했습니다..
마우스 없이 트랙패드만으로 작업을 하는데,
별로 불편하지 않더군요..
신기하게도 David와 트랙패드 사용이 비슷한것 같습니다..
웹서핑시 사용하는 단축키도 거의 비슷하군요..^^

하드코어 PC 광의 맥 사용기는 애플포럼의 해든나라님께서 번역해주신것을 가져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