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갖는 장점중 하나는 강력한 앱스토어이다.
앱스토어의 프로그램들은 부족한 프로그램도 있지만 매우 뛰어난 프로그램도 많다.
물론 양이 많다보니 질도 올라가는것일수도 있다.
하지만 과거 포켓피씨나 팜을 사용했을때를 생각해보면,
아이폰의 어플리케이션으 더 뛰어난 것들이 많은듯이 느껴진다.
왜그럴까..

가장 먼서 생각할수 있는 이유는,
아이폰이라는 플랫폼의 힘이다.
아이폰은 강력하고 뛰어난 플랫폼이다.
아이폰이 갖고 있는 각종 센서들과 넓은 화면,
강력한 프로세서와 3D 성능,
그리고 멀티터치까지..
아이폰은 개발자의 상상력을 최고로 자극하며,
각종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다.

또하나 생각할수 있는것은,
개발 플랫폼이다.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맥에서 해야 한다.
맥에서 XCode를 이용해서 Object-C로 개발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맥은 꽤 좋은 개발 플랫폼이다.
개발자로 하여금 개발에만 집중하게 하는것은 매우 중요하다.
개발도중 컴퓨터의 오류로 오랜시간 작업한것을 날릴 위험은 언제나 존재한다.
그러한 끔찍한 일을 예방하기 위해 개발자들은 시스템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하지만 맥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즉 개발자는 시스템 관리등에 상대적으로 신경을 안쓰게 되고,
개발에만 역량을 집중할 수 있다.

맥이라는 개발 플랫폼은 위에서 언급한 안정성 외에도 다른 장점을 가져다 준다.
바로 직관성을 비롯한 좋은 사용자 경험이다.
맥은 직관적이고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 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을 그대로 자신의 주변에게 전파한다.
따라서 맥의 환경에 익숙해진 개발자는,
자신의 제품도 직관적이고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여 개발하게 된다.
이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의 질적 향상을 가져온다.

아이폰의 개발은 맥 유저나 개발자가 아닌 사람에게는 큰 장벽을 넘어야 한다.
하지만 그 장벽을 넘는 어려움보다 장벽을 넘음으로써 얻을수 있는것이 더 매력적이다.
나도 시간 나는대로 공부해보려고 하는데..
부지런하지 못해서 생각만 하는것 같다..

  • BlogIcon 공상플러스 2009.07.07 21:24

    위피랑은 급이 다르져

    • BlogIcon drzekil 2009.07.07 21:40 신고

      위피도 처음 디자인대로 나갔으면 꽤 좋은 플랫폼이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 2009.07.07 22:13

    개발 플랫폼의 폐쇄성은 좀 아닌듯 싶습니다... ㅜㅜ

    • BlogIcon drzekil 2009.07.07 22:15 신고

      폐쇄성이 좋다는게 아니고 다른 좋은 점이 있다는거지요..
      안정적이고 개발자에게 좋은 경험을 줌으로써 개발자가 좋은 개발방향으로 갈수 있도록 해준다는 겁니다..

  • app 2009.07.08 09:21

    한번 배워보고 싶은데 맥이 없어서 못하고 있네요. 맥북을 사자니 스펙에 비해 돈이 아깝고....

    • BlogIcon drzekil 2009.07.08 19:50 신고

      현재 1400원정도 되는 환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1200원대 환율이 적용되면 괜찮은 가격이 될것 같네요.

  • acolyte0 2009.07.08 11:48

    한국도 미국처럼 매킨토시 운영체제가 일반화 됐으면 좋겠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09.07.08 19:51 신고

      미국도 일반화는 아닙니다..
      10%정도나 될까요..^^
      그래도 우리나라보다는 훨씬 많지요..

  • Fan 2009.07.08 13:35

    RSS 등록하여 꾸준히 읽고 있습니다.
    맥을 좋아하시는 건 상관없지만, 이런 글처럼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이 훌륭한 이유가
    맥 개발 플랫폼이 좋다고 말씀하셨는데 사실상 맥 SDK 가 좋은 것이 아니고,
    맥이 안정적이라서 개발자가 작업환경이 날아가는 것을 신경 안 써서 좋다고 말씀하시고
    UI 도 직관적이라서 개발 환경이 좋다고 말씀하셨는데,
    맨 마지막 줄에 개발해본 적은 없다고 말씀하시면 -_-;;;

    뭐가 좋은 건가요? ^^;;

    맥이 안정적이라서 애플리케이션이 좋은건가요,
    SDK 가 지원이 훌륭하고 에뮬레이션 환경에서 개발이 편리해서 그런건가요,
    UI 가 직관적이라 훌륭한 건가요,

    무엇보다 아이폰 애플리케이션하고 상대적으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개발 안 해보시고
    어떻게 플랫폼을 비교하시는지요...?

    아마도 박사과정이신 것 같은데,,
    이런 글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꾸준히 오겠습니다.
    답글은 처음 남깁니다.

    • BlogIcon drzekil 2009.07.08 19:53 신고

      아이폰 개발은 해본적 없습니다만..
      다른 연구를 위한 코딩은 주로 맥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이야기하는 작업환경은 맥의 개발환경이 아니라 일반적인 맥의 사용자 환경을 이야기한 것입니다..
      제가 글을 쓸때 설명이 좀 부족한것 같네요..

  • BlogIcon 삶의여백 2009.07.08 14:39 신고

    그렇게 갖고 싶어했었지만, 지금 사용하고 있는 넷북이 날개돋칠 때만해도 살펴본 맥모델들이 죄다 배터리시간이 넷북을 능가하지 못하더군요. 그래서 넷북을 구매했건만, 지금은 장시간사용 가능한 배터리들을 왼만한 놋북들은 다 장착을 하고 있고 맥도 역시... 담엔 무조건 맥을 선택하렵니다.

    • BlogIcon drzekil 2009.07.08 19:54 신고

      요즘 나오는 맥북프로는 7시간이라니 정말 탐나는 부분입니다..
      제가 쓰고 있는 맥북프로는 2시간뿐이 안가네요..

  • 2009.07.11 02:19

    일반적으로 iPhone의 개발환경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불편하기로 알려져있습니다.
    실제로 SDK가 제한적이어서 활용치 못하는 기능들도 꽤 있고요..
    iPhone의 경우 3D 기능이 프로세싱 파워에 비해 좋은 편인데, 그것은 삼성이 로열티 문제로 3D 가속기능에 대한 API를 제한해둔 반면, iPhone은 opengl es에 대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한게 컸지요.
    이제 opengl es 2.0 지원하는 폰들이 쭉 풀릴테니.... 플랫폼 자체에 대한 차이는 크게 없을것 같네요.
    하지만 iPhone이 갖고있는 앱스토어는 상당히 좋은 킬러애플리케이션 풀이 될것 같네요 한동안은^^

    • BlogIcon drzekil 2009.07.15 18:19 신고

      혹시 다른 폰이나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보셨는지요?
      윈도 CE만 되도 꽤 괜찮은 툴을 제공합니다만,
      의외로 많은 버그가 여전히 많습니다..
      아이폰의 개발환경을 다른 폰이나 스마트폰 개발 환경과 비교한다면 더 편할것 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