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매년 여름 새로운 아이폰을 발표하고 출시했다. 올해도 다른 일이 없다면 차세대 아이폰이 발표되고 출시될 것으로 예상한다. 휴대폰 시장에서 동일 모델로 1년이 넘어가는것은 아무래도 부담이 좀 될 것이다. 한편, 우리나라는 좀 늦게 작년 말에서야 아이폰이 출시되었다. 그렇다면 차세대 아이폰은 빠르게 우리나라에 출시될 수 있을까?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면 KT에서 아이폰 출시를 늦추지 않을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우리나라의 전자파 인증을 통과하기 위해서 1달정도는 늦어지겠지만, 아이폰을 처음 출시할때처럼 몇개월씩 늦어지지는 않을거라 예상한다.

그렇다면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를 살펴보자..

1. KT는 아이폰 출시를 통해 스마트폰에 대해서 앞서간다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성공했다. KT에서 아이폰을 출시함으로써 우리나라 통신 시장에 일대 변혁이 일어났다.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낸 KT는 그에 알맞는 박수를 받기에 충분하다. (물론 AS 등 아직 미흡한 점도 있지만..) 그런데 애플에서 새로운 아이폰을 출시했는데도 불구하고 KT에서 출시하지 않는다면? 이번 아이폰 출시로 얻은 좋은 인식이 한순간에 무너져 버릴것이다. 원점으로 돌아가는 선에서 그치지 않고 지금 출시한 아이폰도 KT가 잠깐 인심쓴거라는 둥 더 안좋게 작용할 소지가 충분하다. KT에서는 그런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새로 출시되는 차세대 아이폰을 빠르게 들여오는게 유리하다.

2. 한편 KT는 아이폰을 들여오면서 이런저런 문제가 생겼다. 예판에 대한 불만도 있었고, AS에 대한 불안도 있다. 또한 삼성과 사이가 안좋아졌다는 이야기도 있고, (사실인듯 하다..) 급속히 늘어난 무선 데이터 사용으로 인한 시설 투자도 필요하다. 또한 컨텐츠를 애플에서 장악함으로써 KT 자체의 앱스토어나, 컨텐츠 소비가 활성화 되지 못하는 문제도 있다.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차세대 아이폰을 들여오는데 KT가 소극적일것이라는 의견도 보인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차세대 아이폰을 들여오지 않아도 계속되는 문제이다. 시설 투자는 어차피 스마트폰 시대가 오면서 해야할 부분이고, 삼성 등 제조사와의 관계도 처음이라 좀 문제가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컨텐츠 시장을 애플에게 내주는게 좀 아쉽지만, 컨텐츠를 가장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아이폰을 제외한다면 컨텐츠 시장이 얼마나 성장할지 의문이 된다. 또한 이번 MWC에서 발표한 통합 앱스토어 도입으로 컨텐츠 시장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것으로 예상한다.

3. 아이폰을 도입한 미국의 AT&T나 일본의 소프트뱅크는 아이폰을 도입한 초기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이젠 아이폰의 도입이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AT&T도 좋은 실적을 내고 있고 일본의 소프트뱅크도 마찬가지이다. 아이폰이 출시된 나라중에서 성공하지 못한 나라는 중국정도 뿐인것 같다. (중국은 무선랜이 빠지고 출시되었고, 정식 출시되지 않은 언락폰도 꽤 유통된다.) 즉 단기적으로는 어려워도 장기적으로는 실적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는 외국의 사례는 KT가 초기 어려움을 이겨내고 지속적으로 아이폰을 도입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

4.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가 계속 아이폰의 대항마라고 이야기되고 있지만, 아직도 스마트폰 생태계는 아이폰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 어렵다던 모바일 뱅킹이나 주식 거래 어플들이 속속들이 아이폰용으로 출시되고 있다. 또한 언론에서는 옴니아2가 아이폰보다 많이 팔렸다고 이야기하지만, 다들 어디갔는지 옴니아2는 보이지 않고 아이폰만 보인다. 즉 이미 아이폰은 스마트폰의 대명사가 되었고, 그 이름의 덕을 보는것은 KT이다. 마지막 카드 하나로도 KT가 아닌 SKT에서도 아이폰을 노릴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계속해서 안드로이드 폰을 출시함으로써 아이폰을 견제하려고 하겠지만, 현재같은 추세라면(모토로이는 SKT에서 판매량도 발표하지 않고 있다.) 제대로 견제가 될것 같지 않다. 오히려 안드로이드 폰도 (기존의 윈도모바일 폰처럼) 일반 피쳐폰같이 자리매김할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든다. 물론 나만의 걱정일지도 모르고, 나만의 걱정이길 바란다. (적절한 경쟁자는 꼭 필요하다.)

이건 물론 나의 생각이다. 나의 생각이 반드시 맞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나눔으로써 미래를 더 잘 예측하고 바라보는 시각을 갖게 될것이라 생각한다.

당신은 차세대 아이폰 출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Elendil 2010.03.11 23:06

    제발...수능끝나면 지르게 나와주면 고맙겠습니다.

  • BlogIcon 푸드바이터 2010.03.12 02:32 신고

    ^^ KT가 일정 수량의 3Gs 폰을 게런티했을텐데 그 수량이 어느 정도인지가 가장 관건이 되겠죠.
    또한 엄밀하게 말해 4세대 폰이 또 KT에서 나온다는 것은 또 다른 협상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은 어찌되었건 많이 팔아줄 업체와 딜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에 협상을 위해서는 KT를 더욱 몰아붙일 가능성이 많다고 봅니다. ^^
    그리고 실제로 아이폰에 올인한 통신업체는 전세계 어디에도 없습니다. AT&T의 실적 이야기를 하셨는데, 최근에도 AT&T는 아이폰에 대해 심각한 생각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체 실적과 아이폰 실적을 동일한 선상에서 고려하면 좀 힘들 듯하구요. ^^

    (휴..이거 댓글이 점점 길어지는군요..ㅋㅋ)

    모토로이 발표 기자회견장에서 SKT의 관계자는 분명 올 한해 안드로이드폰을 13종 출시한다고 했습니다. 모토로이 한대로 모든 것을 논하기는 힘들죠. 안드로이드는 장기적으로 애플에 상당한 위협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애플이 HTC를 제소한 것만 봐도 지금 얼마나 떨고 있는지를 알 수 있죠. 서론이 길었지만..

    결론적으로 저는 4G 폰도 역시 전세계에서 비교적 늦게 도입되지 않을까라고 판단합니다. 애플이 3Gs 재고가 산더미처럼 남은 상태에서는 절대 우리나라에 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은 확실하죠. 그러나 말씀하신 것처럼 마지막이 변수입니다. 2010년에 나올 수많은 안드로이드폰 중 두세개 정도 히트폰이 나온다면 애플의 상황은 조금 심각해질 수도 있죠. 그에 따라 애플의 정책은 변할 것인가 아니면 예전처럼 무대포로 돌파할 것인가.. 오직 잡스형님만 알겠죠?

    이거 원 댓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

    • BlogIcon drzekil 2010.03.12 10:11 신고

      우리나라 통신시장은 분명히 좀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외국의 사례를 참고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폰 13종 출시한다고 하지만 미국에서도 지금까지 나온 안드로이드폰중 최고라 인식되는 구글이 내놓은 넥서스원도 참패하고 있습니다. 모토로이를 통해 안드로이드의 문제점들이 속속들이 알려지면서 당분간은 여전히 아이폰의 독주가 계속되리라 조심스레 예상합니다. (물론 삼성과 SKT의 마케팅 효과가 아이폰에겐 큰 걸림돌이겠죠..)
      AT&T 실적에 대해선.. 초기엔 아이폰이 부담이라는 기사도 조금 나왔지만, 작년 분기마다 나오는 실적을 통해 아이폰이 효자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링크 주소 남기겠습니다..
      http://i-on-i.com/entry/아이폰-독점계약이-ATT를-살렸다
      http://cubix.kr/1024
      http://cusee.net/2462193
      http://cusee.net/2462086
      http://news.danawa.com/News_List_View.php?nModeC=3&nSeq=1455653&sMode=news
      차세대 아이폰이 올해 나온다면 4G, 즉 차세대 이동통신망을 지원하기엔 좀 시기상조인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아직이죠.. 또한 애플과 KT의 계약이 몇대로 되어 있는지는 당사다들만 알겠지만, 작년까지 최대로 팔린 스마트폰이 옴니아 15만대정도였고 전체 스마트폰수가 100만대가 되지 않는데 생각없이 100만대처럼 계약하지는 않았을것 같습니다.
      HTC 제소는 일종의 제스쳐가 아닌가 싶습니다.. 시각에 따라 다르겠지만 작년부터 안드로이드에 대한 경고는 계속 되었고, 이번에 조금 더 강하게 경고한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떨고 있다고 보기엔 좀 무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 답글이 좀 길고 중구남방인것 같네요..

  • 더블지 2010.03.12 03:34

    그저 아이폰 추종자 처럼 보입니다만 .. 아이폰 쓰고 계시죠?

    • BlogIcon drzekil 2010.03.12 10:12 신고

      아이폰 추종자라뇨.. 전 애플추종자입니다.. 제 블로그를 조금만 둘러보셔도 아실수 있을겁니다..^^ 다만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노력만큼 객관적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당연히 아이폰 사용하고 있지요..

    • BlogIcon A2 2010.03.12 11:00

      그저 시비거는 듯한 말투로 보입니다만 .. 아닌가요?

    • BlogIcon drzekil 2010.03.12 11:47 신고

      욕설은 아니자나요..^^ 의도는 그렇지 않을지도 모르니까요..

  • BlogIcon 네이쳐맨 2010.03.14 02:30 신고

    여러분 아이폰 유저 뒤통수 친 케이티에 대응해야 합니다. http://espn.tistory.com/1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