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iOS4를 통해 아이폰에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무늬만 멀티태스킹이라는 논란이 있지만, 앱이 지원해준다면 유저들은 그럴듯한 멀티태스킹으로 느껴질만 하다.

처음 iOS4가 발표되고 멀티태스킹이 소개되었을때 애플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들이 통제하지 못할 상황은 만들지 않고 자신들이 허락한 상황에서만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게 만든 iOS4의 멀티태스킹은 애플의 통제 성향을 잘 드러나 보이게 만들었다. 그리고 iOS4가 정식으로 출시된지 수주일이 지난 지금 애플의 철학을 다시한번 확인하게 되었다.

애플의 제품에서 엿볼수 있는 철학이라면, 통제와 편리함이다. 얼핏 보면 전혀 상반되어 보이는 두가지 키워드를 하나의 기기에 담아내기 위해 애플은 많은 고민을 해왔다. 편리하기 위해서는 통제보다 자유로워야 할것 같지만 애플의 제품에서 일반인들은 애플의 통제 하에 있기 때문에 편리해진다.

맥OSX를 사용해보면, 윈도와 비슷하지만 분명히 다르다. 창을 닫아도 프로그램은 종료되지 않는다. 결국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마구 올라가게 된다. 물리 메모리는 분명 한계가 있는데, 맥OSX는 메모리에 프로그램을 쌓아둔다. 그런데 신기한것은 윈도라면 메모리 부족으로 매우 답답할텐데, 맥OSX에서는 크게 불편하지 않다. 조금 느려지는것 같지만, 그다지 많이 느려지지는 않는다. 또한 다음번에 재실행할때 처음 실행보다는 빠르게 실행된다. 애플이 무슨 마술을 부린건지 난 알지 못하지만, 거기에 더해서 윈도보다 뛰어난 안전성까지 제공하는데에는 애플의 통제가 한 몫을 하는거라 생각한다.

아이폰도 마찬가지가 되는듯 하다. 현재 나의 아이폰을 확인해보니 멀티태스킹 목록이 20페이지하고 2개의 앱이 더 있다. 즉 82개의 앱이 멀티태스킹 목록에 들어있다. 내가 아이폰의 전원을 켠 후 82개의 앱을 사용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익히 알려진바와 같이 82개의 앱이 모두 메모리에 올라가 있지는 않다. 멀티태스킹(패스트 앱 스위치)을 지원하는 앱들도 다시 실행하면 처음부터 다시 실행되는것이 대부분이다. 애플은 실행한지 오래된 앱들은 하나씩 자동으로 메모리에서 내려버린다. 또한 앱을 실행중에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실행된지 오래된 앱부터 자동으로 메모리에서 내려버린다. 후자의 경우 사용자가 약간은 느려지는 느낌을 받을수 있지만, 크게 느껴지지는 않는것 같다. 나의 경우 잠깐 응? 하다가 다시 편리하게 사용한다. 몇몇 유저분들이 메모리 정리 앱등을 찾으시는데, 나는 아직 그럴 필요를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멀티태스킹 사용에 불편함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도 않다.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에서 어차피 여러개의 일을 동시에 사용하는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물론 백그라운드에서 일을 할수 있는 부분이 있지만, 애플은 백그라운드에서 처리해야 할 일에 대해서 제한적으로 API를 통해 백그라운드 작업을 지원한다. 그리고 그정도면 아직까지는 충분하게 느껴진다.

이런 멀티태스킹은 분명히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멀티태스킹이다. 컴퓨터에서는 이런 세심한 멀티태스킹이 필요하지도 않고 실제로 사용되지도 않는다. 그만큼 애플은 스마트폰 플랫폼에 대해 고민하고 세심하게 디자인했다. 스마트폰이 갖는 하드웨어의 제약을 세심하게 디자인된 멀티태스킹을 통해 멋지게 돌파한 것으로 보인다.

iOS4가 출시된지 수주가 지났을 뿐이다. 아직 멀티태스킹에 대한 평가는 이를지 모른다. 하지만, 멀티태스킹에서 애플은 다시한번 그들의 철학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스마트폰 플랫폼을 통제함으로써 가장 유저에게 맞는 편리한 멀티태스킹 방법을 제시하였다. 애플의 매력은 이런데에서 나오는 것이라 생각한다.

  • BlogIcon 왓컴 2010.07.07 17:10 신고

    멀티태스킹이지만 결국 멀티태스킹이 아닌 점이 좀 안타깝네요.

    최적화와 속도에 가장 민감한 애플로선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겠지만요.

    • BlogIcon drzekil 2010.07.07 17:18 신고

      멀티태스킹이 필요한 부분이라 판단되는 부분은 멀티태스킹을 지원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필요한 부분만 멀티태스킹으로 동작하게 만들었죠.. 필요 없이 전체 앱이 멀티태스킹 되는것은 속도도 떨어뜨리고 배터리도 많이 소모하니 현재까지는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애플의 방식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 티칠 2010.07.07 17:31

    안타까울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글쓴님 말씀처럼 '통제'하는 것이 더욱 안정적이죠.
    제한된 기기에서 제한없이 허용하게 되면 문제만 늘어날 뿐입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7.07 17:34 신고

      예.. 지금까지는 적절한 통제가 정답인것 같습니다.
      앞으로 스마트폰의 제한이 없어지면 컴퓨터처럼 발전할수도 있겠습니다만, 그건 아직은 먼 이야기인것 같네요..^^

  • 치즈 2010.07.07 17:45

    같은 생각입니다.
    메모리 관리 앱 등을 사용하는 것은 탈옥 아이폰이나, 윈도우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의 습관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존의 애플 os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이라면 별 불편 없이 편리하게 멀티태스킹을 이용할 수 있을텐데요..

    • BlogIcon drzekil 2010.07.08 10:39 신고

      예..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윈도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맥으로 스위칭할때부터 느껴왔던것 같네요..^^

  • 구하 2010.07.07 17:47

    삼성이 이렇게 만들었다면 기술이 없는 탓이고 애플이 이렇게 만든것은 철학이고 그런거지요?

    • thssla 2010.07.07 20:17

      저도 그말에는 동감... 삼성이 싫긴 하지만, 애플쪽도 그리 탐탁지는 않아요.

    • 치즈 2010.07.08 00:52

      1. 삼성은 이렇게 만들지 않습니다.
      2. 기술력이 없어서 이렇게 만든것이 아니라, 기술을 너무 많이 넣어서 이런 형태가 된 것입니다..

    • Sahara 2010.07.08 10:12

      애플은 시스템을 설계하여 실현하고 있지만
      삼성은 그냥 바라만 보고 있습니다.
      왜냐면 삼성은 이런것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기때문입니다.
      이것이 애플과 삼성의 차이입니다.
      삼성은 만들어진것을 꿰맞추어 파는 조립회사이고
      애플은 새로운것을 구상하여 만들어 내는 회사입니다.

      애플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삼성은 그럴만한 능력이 없습니다.

      삼성이 이시점에서 안드로이드가 없었으면
      그냥 피쳐폰이나 만들고 있었을겁니다.

      그나마 부족한 안드로이드 덕분에 아이폰의 대항마라는둥
      언플도 하고 있습니다.

      사실 규모로 볼때는 애플이 삼성에 비해 비교가 되지 않지만
      스마트폰, 스마트TV 등등등 미래에 인류에 기여할 제품에
      대한 계획을 하는데 있어서는 할 수 있는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것은 머리가 텅 비어 있기때문입니다.
      개념설계를 위한 소프트웨어기술이 전무하기때문입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7.08 10:42 신고

      삼성 이야기가 갑자기 나오는 까닭을 모르겠네요..

      애플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는것은 글에서도 보실수 있다시피 애플은 계속 일관된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입니다.
      삼성은 아직 제대로 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삼성의 모습을 더 지켜봐야겠지요..
      지금까지 삼성의 모습을 보면 Sahara님 말씀과 비슷한것 같습니다.

  • BlogIcon mcdasa 2010.07.07 21:00

    저는 어찌된 일인이 OS 업뎃이후로 심하게 느려졌습니다. 정확히 오래된 어플만 종료하는 기준을 모르겠어요. 조금만 어플을 많이 띄우면 기본 어플들(메시징, 전화)이 죽어버리더군요.

    오늘은 문자어플이 깨지는 현상을 목격했습니다. iOS상에서 좀 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갤럭시S처럼 최근 몇개 이런식으로 관리하는데 스마트폰에는 더 적절할 듯 싶어요.

    • BlogIcon drzekil 2010.07.08 10:44 신고

      저의 경우 죽는 어플은 We Rule과 파랑새 뿐이었습니다. We Rule은 iOS4가 나오기 전부터 종종 죽어왔었구요, 파랑새는 골빈해커님께 리포팅했고 버그 수정해야 하는데.. 하시더군요..
      mcdasa님의 아이폰이 왜그럴까요.. 계속 이상하시면 복원을 한번 해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 BlogIcon Neillia 2010.07.29 14:41

      아, 그 증상은 뉴스에도 나왓듯이 3GS의 사향이 iOS4를 못 따라 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XP 전용 컴퓨터에다가 7을 까는 것과 비슷하다고나 할까요^^;;

    • BlogIcon drzekil 2010.07.29 15:15 신고

      아무래도 3GS의 사양이 좀 부족하기는 한것 같습니다..

  • BlogIcon 풀리비 2010.07.08 13:31

    저도 아이폰 쓰고 있습니다만... 가끔 사파리가 죽더군요.. 원래 거의 전화만 해서 ios4를 업데이트해서 그런건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ios4에서 멀티태스킹은 어플리케이션이 지원을 해야 하고, 실제로 지금 멀티태스킹되는 프로그램 별로 못본 것 같네요.. 네모버튼 두번 누르면 나오는 목록은 단순히 그냥 최근 실행 프로그램 목록이고요.. 그 중 멀티태스킹 되는 것만 되는 겁니다. 돌아가는 화면 전환은 단순히 못보여주는 시간 동안 시간 끌기이고요.. (멀티태스킹 프로그램과 아닌 프로그램의 차이도 숨기죠) 아이폰에서 사진 찍을 때 나오는 셔터 모양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용자에게 안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보다 훨씬 좋은 방법이죠~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철학이면 철학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기네 OS가 통제 못할 상황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제한하는 것도 하나의 철학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고요, 또 어떤 사람은 그냥 꼼수라고 볼 수도 있겠죠.. 모바일에서도 멀티태스킹이 되면 좋은 점 매우 많습니다. 신문 보고 걸어가면서도 gps가 자취 기록하고, 그 동안에 아이팟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으로 음악도 듣고요.. 이런 거 아이폰 안돼죠.

    그리고, 부팅 후 처음 프로그램 실행시킬 때보다 두 번째 실행시키는 것은 보통 원래 더 빠릅니다. 대부분의 범용 OS 구조상 파일 내용이 여전히 메모리에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이건 멀티태스킹이 아니라 파일 캐싱이라고 부릅니다.

    멀티태스킹이라고 부르려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도 프로그램의 상태가 변화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맥os에 대해서 언급하신 내용은 멀티태스킹과 관련된 내용이 아닙니다. 맥os가 물론 멀티태스킹을 완전히 구현하긴 하였지만, 지킬박사님께서 멀티태스킹에 대해 오해하시는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7.08 14:47 신고

      멀티태스킹의 원래 의미에 대해서 모르지는 않습니다..^^
      iOS4를 통해 보여준 멀티태스킹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니 애매하게 느껴지셨을것 같군요..

      애플이 iOS4에서 구현한 멀티태스킹은 패스트 앱 스위칭이 크게 보이지만 그게 전부는 아닙니다.
      제 포스트에 보면 나와있는 사진을 보시면 iOS4에서 제대로 지원하는 멀티태스킹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아이팟이 아닌 다른 앱을 통해서도 백그라운드로 음악을 들을수 있습니다..
      신문을 보면서 이동하는 위치정보도 백그라운드로 가능하군요..
      물론 앱에서 지원해줘야 하겠지만요..

      애플은 iOS4에서 멀티태스킹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부분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지원합니다.
      맥OSX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맥에서 창을 닫으면 멀티태스킹이 되고 있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창을 닫으면 더이상 하고 있는 작업이 없다는 의미가 되겠죠..

      iOS4의 멀티태스킹이 처음 발표되고 나서 반쪽짜리라는 이야기를 들은 것도 패스트 앱 스위칭이 대부분이고,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는 것은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정도면 충분하다는 것이 애플의 생각이고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패스트 앱 스위칭은 멀티태스킹이라 보기 힘들지만, 유저들은 멀티태스킹처럼 느껴지겠죠..
      전 유저들에게 멀티태스킹이 되는듯한 일루젼을 보여주는것이 매우 멋진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어차피 운영체제는 일루젼이 핵심이니까요..

  • BlogIcon erin.js.lee 2010.07.08 15:05

    다음 번에 실행하면 더 빠르게 실행되는 것. Mac OS X에서 부린 마술은 Inactive Memory 입니다.
    이전에 실행되었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Free + Inactive Memory가 가용공간인데...
    프로그램이 종료되고다면 메모리가 해제되지만 Inactive Memory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 종료 전의 내용이 남아있어서 Free의 메모리가 부족하여 Inactive Memory를 끌어다 쓰지 않는다면 다시 실행될 때 Inactive Memory에 남아 있는 해당 프로그램의 Memory부분이 그대로 다시 할당되어 새로 메모리를 할당하거나 Data의 init과정이 축소, 생략되게 됩니다. 따라서 더 빠르게 실행되게 됩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7.08 15:08 신고

      제가 글에 이야기한 부분은 프로그램을 종료시킨것이 아니라 창을 닫은 부분입니다..
      맥에서는 창을 닫아도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지요..

      그런데, Inactive Memory가 종료된 프로그램에 대한 캐시처럼 사용되는 부분이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BlogIcon neoz 2010.07.09 01:49

    리플을 다 읽지 않아서 중복일수도 있겠지만..

    참고로 홈버튼 두번눌렀을때 나오는 화면은 recent app 의 개념이고
    실제 멀티테스킹이 되는것은 최근 몇개가 지원되는것 입니다.
    정확히 몇개를 지원하는지는 모르겠고 IOS가 알아서 프로세스를 죽이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멀티테스킹으로 인한 메모리 부족 등은 거의 없을것이고 (알아서 프로세스를 죽이니..)
    아쉽지만 보이는 모든 app 이 멀티테스킹 중인것은 아닌것이죠..^^

    참고하셔요 :)

    • 치즈 2010.07.09 03:26

      음... 표현의 차이인지 모르겠지만..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iOS4의 멀티태스킹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계신것 같네요.

      주인장님의 글은 iOS4의 멀티태스킹에 대한 사실을 모두가 알고있다고 가정하고 쓰여진 글인데...부연설명이 조금 필요하겠네요. 기존의 멀티태스킹이라는 개념은 사실 iOS4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프로세스에 남는것이 없기 떄문입니다. 앱이 차지하는것은 오직 메모리 뿐입니다. 이것이 주인장님이 말씀하신 눈속임입니다.

      사용자가 앱을 닫고 다른 앱으로 들어가면, 실행되고 있던 앱의 상태를 메모리에 snapshot형태로 남깁니다. 다른 앱을 사용하다가 전의 앱으로 돌아가면, 메모리에 남아있던 snapshot이 복구되는것입니다. 약간 다르긴 하지만 에뮬 게임 등에서 snapshot을 저장했다가 한번에 복구하거나, 둠 등의 게임에서 quicksave를 복구하는 것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이 멀티태스킹이라 속으시는분이 많은것에 대해서는 애플이 참으로 잘 만들었다고 해야겠지요.

      다만, 다른 앱을 사용하더라도 꼭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야 하는 부분 (백그라운드 뮤직이나, 백그라운드 gps 등)은 별도의 api를 제공하여 실제로 프로세스를 점유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따라서 최근에 사용했던 앱이 몇개이건간에, 프로세스를 점유하고있는 것은 아니고, 단지 메모리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것입니다. 사용자가 멀티태스킹중이라 느끼는 앱의 갯수는 이 메모리의 용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cpu파워가 그리 중요하지 않기때문에 별도의 배터리 파워를 소모하지 않으며 3gs가 아니라 3g모델에서도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만, 3g모델은 램 용량이 굉장히 적기때문에 일부러 막아놓았습니다.

      아이폰4의 경우 램 용량이 엄청나게 늘었지요. 3gs에 비해서도 많은 수의 앱이 한번에 돌아간다고 느낄 수 있을것입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7.09 10:17 신고

      치즈님께서 제가 할 이야기를 거의 다 해버리신것 같습니다..^^

      기존에 멀티태스킹이라는 용어는 기술적이었습니다.
      여러개의 태스크(작업)이 수행된다는 이야기였죠.
      이를 위해 각종 기술들이 연구되었습니다..

      그에 비해 iOS4의 멀티태스킹은 감성적 멀티태스킹이라 하고 싶습니다.
      유저가 필요한 부분은 진짜로 멀티태스킹을 하지만,
      필요 없는 부분은 멀티태스킹처럼 보이게만 한것이죠.
      유저는 그냥 신경쓰지 않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글쓰기 교육을 따로 받아야 하나 봅니다..ㅜㅜ

    • BlogIcon neoz 2010.07.30 19:10 신고

      이제서야 봤네요 (20일이 지났... )

      정확한 표현은 치즈님이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애플에서 멀티테스킹이라고 표현했는지는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그렇게 알고 있기 때문에 저도 그렇게 표현한 것이고요..

      어쨌든 IOS4 의 멀티테스킹의 의미를 치즈님이 정확히 표현 해주셨네요 ^^

  • BlogIcon A2 2010.07.10 01:30

    현재 모바일 하드웨어에서 최선의 선택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가 모바일기기를 쓰면서 머릿속으로 메모리 생각하며 어떤 앱은 종료하고, 어떤 앱은 살려두고 수시로 백그라운드에서 나도 모르게 배터리 소비하고 있는 앱이 있는지 체크하면서 모바일 기기를 쓸수는 없죠.

    • BlogIcon drzekil 2010.07.12 10:39 신고

      예..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유저들이 신경 안쓰고도 편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고민한 흔적이 보이지요..

  • BlogIcon 극악해골 2010.07.10 02:42 신고

    저도 이번 멀티태스킹에 대해서 꽤 많이 만족하는데... 모바일에서의 적은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는거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대신 어플을 일부러 자주 꺼주는편이고... 가끔 iOS4 이전에서 사용하던 습관이 들어서 다른 어플 실행할때 홈버튼 눌러서 종료하고 다시 다른걸 실행하는 때도 있네요;; 더 익숙해져야할듯 합니다 :)

    • BlogIcon drzekil 2010.07.12 10:40 신고

      홈버튼을 눌러도 종료가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홈버튼 눌러서 종료했다고 생각했는데도 다음에 보면 그대로 이어서 실행되는 경우가 종종 있네요..
      그 사실을 깨달은 후에는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사용중입니다..

  • 시환 2010.07.15 07:10

    그러나.. 아이폰은 음악 감상용으로 쓰는게 좋은것 같아요.
    스마트폰 시러. -_-; 임베디드 시러. --;

    • BlogIcon drzekil 2010.07.15 10:30 신고

      음악 감상을 위해서라면 그냥 아이팟이나 다른 mp3p가 더 좋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