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현지 시간으로 7월 16일 오전10시에 기자회견을 열기로 하였다.
최근 아이폰4 사태가 위급하다고 생각했는지 애플을 주시한지 4년만에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여는듯 하다.

스티브 잡스가 전면에 나와서 아이폰4에 대한 이슈들을 해명할것으로 예상한다. 관심사는 아이폰4 리콜을 할것인가. 리콜하지 않으면 어떤 대책이 있는가 등이다. 일부 언론은 리콜할것이라고 하고, 또 다른 언론은 리콜보다는 범퍼 무상 제공할것이라는 이야기도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리콜을 하려면 이렇게 기자회견까지 할  필요가 있나 싶다. 전에 애플이 리콜한 경험이 없는것도 아니다. 지금까지와 같이 홈페이지에 리콜한다고 공지하면 알아서 언론들이 널리 알려준다. 구지 리콜한다고 기자회견까지 할 이유가 없어보인다. 즉 기자회견을 한다는 것은 리콜이 아닐 확률이 높다.


리콜이 아니라면 무슨 대책을 마련했을까? 내 생각엔 스티브 잡스의 그 유명한 현실 왜곡장이 그 대책이 아닐까 싶다. 스티브 잡스의 현실 왜곡장은 별것 아닌 것도 대단한 것으로 보이게 만든다. 더 무서운것은 그 존재를 알고 조심하고 있더라도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다. 결국 아이폰4 사태는 진정될 것이다.

최근 수신률 문제로 리퍼를 받은 아이폰4는 해당 문제가 해결된듯이 보인다. 코팅같은것으로 문제를 해결한듯 보인다. 즉 이후의 아이폰4는 해당 문제가 거의 없을것으로 예상된다. 즉 이미 팔려나간 200만여대의 아이폰에 대해서만 해결하면 된다. 범퍼 케이스 무상 제공도 꽤 좋은 솔루션일것 같다. 하지만, 케이스 사용을 싫어하는 유저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결국 모든 유저를 만족시키는 방법은 없을것 같다. 리콜한다고 해도 리콜을 위해 필요한 유저의 시간과 노력때문에 약간의 불만은 생길테니까..

결국 애플의 가장 큰 무기는 스티브 잡스의 현실 왜곡장이다. 그래서, 애플의 기자회견이 더 기대된다. 스티브 잡스의 현실 왜곡장이 대중에게 펼쳐지는 기회는 1년에 몇차례 되지 않으니 말이다.. 물론 우리나라 언론을 설득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