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늘 새벽2시에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 주제는 아이폰4. 애플은 처음부터 정면돌파할거라는 인상을 강하게 심어주었다. 아이폰4 안테나 송으로 기자회견을 시작했으니..
요약은 광파리님께서 블로그에 잘 요약해 주셨으니 더 요약하지 않겠다.

아이폰4도 "담달폰" : 스티브 잡스 기자회견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4의 수신률 문제가 아이폰4의 문제가 아닌 다른 스마트폰도 갖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로 끌고 가길 원하는듯 하다. 아이폰은 완벽하지 않다가 아닌 폰은 완벽하지 않다(Phones aren't perfect)는 문구에서 이미 그런 느낌이 들었다. 스티브 잡스의 발표에서 느낄수 있는것은, 모든 제조사의 모든 스마트폰에 공평한 잣대를 적용하라는 이야기로 느껴졌다. 그로 인해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4의 수신률이 크게 문제되지 않는 것이라는 인상을 남기는데 성공한듯 보인다. (적어도 나에게는..) 하지만, 이 논란을 크게 만든 언론에 대한 은근한 불쾌감을 드러낸듯이 보이고, 또한 다른 스마트폰들도 논란에 끌어들이려는 느낌도 들었다.


그 후에 내놓은 데이터는 애플의 정면돌파를 보여주는 모습이었다. 수신률이 1% 나쁘다는 데이터는 애플 입장에서는 쉽게 내놓을 수 없는 데이터일수 있다. 그런 데이터를 솔직히 이야기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모습은 스티브 잡스의 현실 왜곡장을 펼쳐 보이면서 나로 하여금 애플의 노력에 수긍하게 만들었다. 한편으로는 불리한 데이터를 살짹 내비침으로써 진정성을 획득하고 반품률같은 좋은 데이터를 쏟아냄으로써 아이폰4가 그래도 좋다는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풀어냈다. 그래.. 아이폰4는 정말 좋은 기기이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에게 치명타를 날렸다.. 7월 30일 발매국가에서 우리나라가 빠졌다..ㅜㅜ 물론 이전 포스팅들에서 계속 이야기했듯이 난 아이폰3GS의 2년 노예여서 구입할수도 없지만 섭섭한것은 사실이다.

아이폰4 유저들은 범퍼를 무상으로 제공받게 되었다. 리콜보다는 더 싸게 해당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안한 셈이다. 좀더 근본적인 대책이 나오면 좋았겠지만, 이정도면 그다지 나쁘지 않은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아이폰4의 수신률 문제는 애플의 범퍼 제공으로 서서히 사그라들것으로 예상한다.

다시 되돌아보면 새로운 대책은 범퍼 무상제공 뿐이다. 그런데 나도 모르게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것 같다. 이게 스티브 잡스의 현실 왜곡장의 영향이라는 생각이 든다..

  • BlogIcon 즐건록 2010.07.17 11:09 신고

    왜곡장 만드는... 잡스의... 마력이 대단하긴 합니다. ㅎㅎ

    • BlogIcon drzekil 2010.07.17 20:36 신고

      스티브 잡스의 현실왜곡장은 정말 무섭다는 생각이 듭니다..

  • 치즈 2010.07.17 17:26

    정확한 자료와 통계, 내부 조사를 바탕으로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뛰어난 말솜씨를 섞어 직접 조목조목 설명하는 CEO의 모습이 현실왜곡장을 만드는것이겠지요..

    사태를 정리하자면
    1. 아이폰4는 유래가 없는 성공을 거두었다.
    2. 구매자의 만족도도 그 전의 아이폰보다 뛰어나다.
    3. 그러나 안테나 이슈에 관한 언론의공격이 거세고 애플 주가도 출렁인다.
    4, 결국 언론, 비구매자와 주주들을 위한 진화가 필요하다.

    주주와 언론에게는 '아이폰4의 결함은 허상이며 언론의 공격은 부당하다.'
    비구매자들에게는 '아이폰4는 300만명이 잘 쓰고 있으며 지금 사면 범퍼를 공짜로 준다.'

    결국 계속 이 말만 귀 맴도네요..
    지금사면 범퍼를 공짜로 준다지금사면 범퍼를 공짜로 준다지금사면 범퍼를 공짜로 준다지금사면 범퍼를 공짜로 준다지금사면 범퍼를 공짜로 준다지금사면 범퍼를 공짜로 준다지금사면 범퍼를 공짜로 준다
    이런 ㅠㅠ

    • BlogIcon drzekil 2010.07.17 20:38 신고

      가끔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는 협상을 성사시키는것을 보면 정말 스티브 잡스만의 무엇인가가 있는것 같습니다..

      과연 아이폰4의 안테나 이슈가 얼마나 갈지 정말 궁금합니다..^^

  • 발동실패 2010.07.17 23:17

    이번만큼은 발동 실패인 것 같군요. 피씨월드가 컨퍼런스 끝나자마자 Top10 리스트에서 드랍시킨 걸 보면...

    • BlogIcon drzekil 2010.07.19 10:43 신고

      전 이정도면 괜찮은 디펜스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초기 대응이 워낙 엄앙이었죠..

  • BlogIcon 짠이아빠 2010.07.19 07:43

    해외언론 중에는 이번 발표에 대해 실망이 대세더군요.
    예상 했던 모든 조치가 나왔다라는거죠.. ㅜ.ㅜ
    전 오히려 이번 건을 보면서 잡스 없는 애플 어쩌려고라는 걱정이 앞섰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7.19 10:45 신고

      확실히 사람마다 바라보는 시각이 다양한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이정도면 괜찮은것 같습니다..
      실제 조치는 예상했던것과 다를바 없지만, 애플은 언제나 고객을 사랑한다는 메시지와 자신들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두가지 내용을 바탕으로 그 조치가 적절하다는 인식을 심어준것 같습니다..
      제가 모니터하는 해외 언론들이 애플 관련 사이트들이라 그런지 그렇게 크게 실망은 아닌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