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지난 포스트에서도 애플의 기자회견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2일이 지난 지금 다시한번 기자회견 영상을 보고 곱씹어보고 다시한번 정리해봅니다.

1. 스티브 잡스의 기분이 안좋아 보이더군요. 처음엔 아이폰4 안테나 송으로 시작하면서 웃으며 이야기하지만, 발표가 진행될수록 표정이 썩 좋아보이지 않았습니다. 분명 아이폰4 안테나게이트를 이렇게 크게 만든 언론에 대한 불쾌감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상이 언론이다 보니 대놓고 불쾌감을 드러내지는 못하는 느낌입니다.

2. 스티브 잡스의 불만은 불공평하게 아이폰4만 불공평하게 취급된다는 것에서 온것 같습니다. 다른 스마트폰들도 같은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를 통해 왜 아이폰에만 문제를 제기하느냐는 불만을 간접적으로 표출한듯 합니다. 애플 입장에서는 좀 억울할것 같기도 하네요..

3. 기자 회견 후 RIM과 노키아에서 일단 발끈했습니다. 예상했던것보다 일찍 반응한듯 합니다. 반응은 예상했던것과 별로 다르지 않군요. 어느 회사라도 비슷한 반응일것 같습니다. 그래도 안테나 문제가 없다고 단정적으로 이야기하지 못하는것 같네요. 다른 회사 입장에서는 애플이 참 미울것 같습니다. 아이폰4에 대한 문제를 전체 스마트폰의 문제로 확대시켜버리려고 했으니 말이죠..

4. 역시 많은 해외 언론들이 애플이 기자회견과 대응에 대해서는 비슷한 생각인것 같습니다. 기자회견은 괜찮았고, 초기 대응은 안좋았다는 이야기가 많은것 같군요.. 저역시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애플의 초기 대응은 아마추어적이었어요. 개인적으로는 안좋았던 초기 대응을 기자회견을 통해 정면 돌파한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자회견이 경쟁사를 제외하고는 나쁘지 않은 점수를 받음으로써 초기 대응의 미흡함을 어느정도 커버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국내 언론의 반응은 예상했던바와 다르지 않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5. 기자회견의 또다른 핵심은 애플이 유저의 의견을 듣고 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애플은 계속 완벽하지 않으며 유저가 행복하길 원한다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지금까지 애플은 고압적이다 라는 평가를 받아왔는데, 그부분을 다분히 의식한듯한 메시지였지요. 그럼으로써 애플은 대책으로 내놓은 케이스 무상제공 또는 풀 리펀드라는 방법을 고객의 행복을 위한 대책이라는 인상을 남겼습니다.

6. 한편, 왜 리콜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아마 완전한 해결 방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범퍼 무상제공을 9월 30일까지로 잠정 결정한 것은 그때쯤이면 완전한 해결 방법을 찾을수 있으리라 생각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물론 9월30일까지 해결되지 않으면 범퍼 제공을 계속 연장하거나 생산을 중단할수도 있겠지요.(그럴것 같지는 않습니다.) 한편 안테나 문제로 리퍼 받은 유저들이 안테나 문제가 해결된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무언가 코팅된듯 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아직 완전한 해결책은 아닌것 같습니다. 코팅정도로는 사용하다 보면 벗겨지고 다시 문제가 재발할수도 있겠죠. 어쨋든 애플은 적절한 해결책을 계속 찾고 있는듯 합니다.

7. 국내 출시 지연 발표는 정말 아쉽습니다. 어차피 전 사용하지 못하겠지만 그래도 아쉽네요. ㅎㅎ 전자파 인증이 걸림돌인듯 합니다. 문제는 애플이건 KT건 아직 전자파 인증을 신청조차 하지 않았다는 점인것 같습니다. 작년 6월경 아이폰3GS가 전자파 인증을 받았던 것을 생각하면 아직까지 전자파 인증을 신청조차 하지 않은 점은 좀 의문입니다. 애플도 KT도 한국 출시에 대해 아마추어적으로 준비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네요. 지금까지 전자파 인증은 애플에서 진행했으니 이번에도 애플에서 전자파 인증을 진행할것 같습니다.

애플은 이번 사건이 문제점에 대한 대응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해볼 기회가 된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애플의 문제점 대응 방법은 분명히 문제가 있었죠. 하지만 아이폰의 대성공으로 인해 이제 좀 더 전문적인 대응 방법이 필요해진것 같고, 이번 기회에 대응 방법을 마련할것 같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짧은 답변 이메일이 문제를 키우게 될줄 몰랐을것 같지는 않은데 말이죠..

  • BlogIcon 라디오키즈 2010.07.19 18:22 신고

    애플의 변신을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처럼 철옹성을 쌓고 짠~하는 쇼를 하기엔 그들의 규모가 너무 커진게 아닌가 싶어요.
    좀 더 열린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해봅니다. 뭐 어떤 기업이든 자신들만의 소통 방식이 있겠지만 비슷한 실수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변신을 바라게 되네요.^^

    • BlogIcon drzekil 2010.07.19 20:41 신고

      그동안의 애플 규모와는 차이가 많이 나고 결국 대응 방식도 바뀌어야겠지요.. 이제 앞으로 이런 비슷한 일이 자주 일어날것 같습니다. 그에 대한 대응 방식을 바꿔야 할겁니다. 어떻게 바꿀지 나름 기대가 되네요..

  • BlogIcon 고양이와 참치 2010.07.19 19:51 신고

    애플은 호불호가 나뉠 수 밖에 없는 방식의 운영을 하는 회사입니다.

    그것이 애플의 성공비결이었구요. 스티브잡스 복귀 이후 애플의 행보는 적어도 전체 미디어, it산업의 발전 방향에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생각합니다.
    미디어 컨텐츠의 전체 가격을 현실성 있는 수준으로 낮추는 대신 유료 컨텐츠에 대한 접근장벽을 허물었으며 휴대용 기기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가장 선구적이지는 않을지 몰라도 가장 완성도높고 아름다운OS를 만들었고, 현재는 컴퓨팅의 의미 그 자체에 대해서 되묻고 있습니다. 부가적으로는 디자인과 인터페이스의 아름다움을 추구했지요. 애플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기술적 예술적 한계 사이에서 이렇게 밸런스를 잘 맞추어 제품을 내놓는 회사가 현재로써는 없습니다.

    어쨌든, 그 호불호는 애플이 산업의 메인스트림이 되기 전에는 매니아들에 의해 선택받는 회사로써의 위치를 가져다 주었지만, 주류가 된 지금으로써는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오는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애플의 운영방침 뿐만 아니라, 생산하는 제품군 모두가 이 세상 사람 모두가 좋아할 수는 없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모두가 관심을 갖게 되니 반반나뉘어서 박터질수밖에 없는것입니다. 이것은 IT와 미디어 산업의 올바른 발전방향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과는 또 다른 성격의 것입니다.

    실구매자로써 잡스복귀 이후 애플의 매력은, 내년까지 뭘 만들겠다, 우리가 지금 개발하고 있는 제품의 컨셉은 이것이다. 이렇게 떠벌려놓고 시작하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구글이나 MS는 그렇게 하죠.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라도 말입니다. 실제로 기업경영의 정석은 MS나 구글의 그것이 더 가깝습니다.
    애플은 주기적으로 가지는 발표회에서 자신들의 제품을 내놓습니다. 이미 생산중인것들이고, 소비자가 일주일에서 한 달 내에 실제로 구매할 수 있는 물건입니다. 경영논리에서 그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는 조금만 생각해 보아도 다 아실겁니다. 지금의 안테나 이슈처럼 제품에 문제가 있으면? 생각보다 소비자 반응이 좋지 못하면? 지금이야 애플이 현금을 많이 보유한 회사이지만, 다 망해갈때도 잡스는 그렇게 했지요. 매 제품을 내놓을때마다 주사위를 던지는 심정일것입니다.

    애플 제품을 기다리는 사람은 결국 '모든것이 다 준비된' 상태에서 제품을 맞이하게 됩니다. 한달내로 제품을 살 수 있고, 모든 발표는 실제 제품을 가지고 이루어졌습니다. 애플 제품의 신뢰성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것이 무엇과 닮았을까요? 바로 애플 제품이 주는 UX(유저경험)입니다. 맥을 처음 설치하게 되면, 유저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컴퓨터를 시작하면 되지요. 이미 준비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아이팟이 주는 경험도 비슷합니다. 아이팟을 컴퓨터에 꼽기만 하면, 동기화 버튼을 한번 누르기만 하면 모든것이 준비되어 유저의 사용을 기다립니다.

    이것이 싫다면, 애플을 선택하지 않으면 됩니다. 그것이 애플의 운영방식이고 (스티브 잡스가 CEO로 있는 한) 바뀌지 않을것이니까요. 주류가 되었다 해도, 어차피 애플은 이 세상 사람들 모두가 좋아할 수는 없는 회사입니다.


    어쨌든, 안테나 이슈의 기폭제가 된 사건은 스티브잡스의 '그런방식으로 잡지 마라' 라는 이메일 답장이라고 봅니다.
    어쩌면 그간의 엄청난 성공, 그리고 아이폰4의 성공이 스티브잡스를 고무시키고, 자만하게 만들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안테나 이슈에 관해 스티브잡스가 전혀 모르지는 않았을것이라고. 왜냐하면, 그간의 수많은 스마트폰들의 매뉴얼에 '(안테나가 있으니)여기를 잡지 마세요' 라고 친절하게 써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티브잡스도 그렇게 대답한것입니다. 거기를 잡지 말라고. 그리고.. 안테나 이슈는..뻥 하고 터졌죠.

    어떻게 생각하면 어처구니가 없는 사건입니다.


    이제 메인스트림으로써의 MS가 먹었던 수많은 욕과 독점 의혹을 이제 새로운 승리자인 애플이 가져가게 된 것입니다.
    애플은 이런 부정적인 사건과 시각에 대한 대처로, 그간의 태도를 바꾸기 보다는 더 완벽한 제품으로 대답하기를 바랍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7.19 20:46 신고

      장문의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기업 경영하는 사람도 아니고 해서 어떤 방식이 정석인지 알지 못합니다. 전 지금까지의 애플의 방식을 더 좋아하는것 같습니다.
      애플은 이이상 주류가 되기는 어려울것 같다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애플의 방식이 말씀하신대로 주류가 되기엔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또 모르죠.. 사람들의 취향이 바뀔지도요..^^

      안테나게이트의 기폭제는 말씀하신대로 스티브 잡스의 조금은 어이없는 이메일 답장인것 같습니다. 애플이 오만한 기업의 이미지가 있는데, 마침 스티브 잡스가 딱 맞춰줬죠.. 덕분에 호사가들에게 빌미를 주었죠..

      안테나 이슈를 알고 있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슈가 될줄은 몰랐겠죠..

      MS의 뒤를 애플이 이을지에 대해서는 역시 잘 모르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애플은 이 이상 성장하기엔 좀 무리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아이폰과 맥 모두 30%정도 시장을 차지하면 충분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오히려 메인스트림은 구글이 더 적합할것 같습니다. 애플은 메인스트림이 되기엔 너무 약점이 많아요..

  • 행인 2010.07.19 22:43

    블로그에 광고수익올리는 배너들이 없어서 깔끔하고 보기좋네요.

    • BlogIcon drzekil 2010.07.19 23:41 신고

      그래도 광고 배너가 꽤 많습니다..
      구글의 애드센스와 다음의 애드뷰, 그리고 올블로그의 올블릿까지..
      다른 기업체 광고는 들어오지도 않구요..
      기타 다른 광고 서비스는 블로그가 너무 정신없어지는것 같아서 안넣고 있습니다..

  • BlogIcon 숲속얘기 2010.07.20 09:58

    그래도 애플정도로 심한 폰은 본적이 없습니다. H/W설계 변경으로 커버 가능한 부분입니다. 수신감도 저하지 그냥 끊어지는건 문제가 있는겁니다. 잘 안터지는데서 생기는 문제도 아니고, 설계 결함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범퍼로 커버된다는 이야기 또한 설계변경으로 가능하단 이야기죠.

    Flash문제도 그렇고 기술적으로 말도안되는 언플을 진실인 양 만들어버리는 애플을 보면, 광고로 드립치는 삼성이나 SKT와 다를바 없어 보이네요.

    • BlogIcon drzekil 2010.07.20 14:06 신고

      사람마다 관점의 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최근에 본 갤럭시S 동영상을 보면 비슷한것 같더군요..
      설계에 대한 내용은 제가 잘 모르지만요..

      플래쉬 문제의 경우도 전 애플의 입장이 이해가 가는 쪽입니다..
      제가 애플을 좋아해서 일지도 모르지만요..
      적어도 스티브 잡스의 글을 통해서 애플의 생각도 나름 일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어도 근거 없는 이야기를 만들어내지는 않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