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세상에 나온지 벌써 3년이 넘어서 4년이 되어가고 있다. 아이폰은 벌써 4번째 버전이 나왔고, 그에 따라 휴대폰 시장도 엄청난 변화를 하고 있다. 이 포스팅에서는 아이폰이 유행시킨 기술 트렌드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1. 풀터치스크린
아이폰이 최초츼 풀터치폰은 아니다. 아이폰 바로 전에 LG에서 풀터치폰으로 프라다폰을 내놓았고, 아주 오래전 삼성에서는 SCH-M100, SPH-M1000이라는 지금은 사진조차 찾아보기 힘든 풀터치폰을 내놓은 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처럼 풀터치폰이 유행하게 된데에는 아이폰의 역할이 제일 컸다. 프라다폰도 나름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아이폰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풀터치폰이 시장에 쏟아졌다.


2. 정전기식 터치스크린
우리나라에 아이폰이 처음 들어왔을때 옴니아2의 광고는 아직도 기억난다. 무엇보다 아이폰의 정전기식 터치스크린을 손톱으로 터치가 되지 않는다는 식으로 비하했던 광고는 지금 보면 개그에 가깝다. 요즘 나오는 고급 풀터치폰은 정전기식 터치스크린이 대세가 되어버렸다. 이제 감압식 터치스크린이 정전기식보다 좋다는 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는다.

3. 멀티터치
아이폰은 멀티터치를 유행시켰다. 위의 정전기식 터치스크린과 함께 사용되어서 멀티터치는 UI의 대세가 되어버린듯 하다. 손가락 두개로 화면을 확대 및 축소하고, 사진을 돌리고 하던 스티브잡스의 시연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사가 절로 나오게 한다. 애플은 자신들이 크게 유행시킨 UI인 마우스, 클릭휠과 함께 멀티터치를 자랑했다. 올해 아이팟을 보면 그들이 그렇게 자부심을 갖고 있던 클릭휠은 멀티터치로 인해 시장에서 사라질것으로 보인다.

4. 스마트폰
아이폰 이전에 스마트폰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윈도모바일 기반과 팜 기반의 스마트폰이 있었다. 그러나 시장은 아주 작고 크게 유행하지 못했다. 하지만 아이폰이 나오면서 스마트폰 시장은 휴대폰 시장을 주도해가기 시작했다. 스마트폰은 아이폰 이전과 이후로 나눌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있으니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에 던진 충격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5. 앱스토어
아이폰은 자신만의 앱스토어를 구축하였고 또 성공하였다. 기존에 있던 윈도모바일이나 팜은 앱이 모여있는 앱스토어가 따로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사용자들이 앱을 어디에서 구입해야 할지도 알기 어려웠다. 하지만 애플은 앱스토어를 개장함으로써 사용자들은 쉽게 앱을 찾을수 있고, 개발자들은 앱을 판매할 장을 마련했고, 애플은 아이폰 앱을 통제할수 있어졌다.

6. 다양한 센서
아이폰은 GPS, 가속센서, 접근센서, 밝기센서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었고, 아이폰 3Gs에서는 나침반, 아이폰 4에서는 자이로센서까지 포함되었다. 다양한 센서는 다양한 앱들을 낳았다. GPS를 이용한 위치기반 서비스는 물론이고, 아이폰을 기울여서 조작 가능한 각종 앱들이 인기를 끌었다. 아이폰 이후의 스마트폰들은 아이폰과 비슷한 센서들을 탑재하고 나온다.

7. 자동 회전
위에서 언급한 센서를 이용해서 아이폰은 자동 회전을 지원한다. 사용자가 아이폰을 들고 있는 모습에 따라서 가로와 세로 모드를 보여준다. 지금은 대중화 되어서 별로 신기할것 없는 기술이 되었지만, 처음 아이폰을 발표할때 스티브잡스가 시연했을때엔 수많은 사람들이 감탄사를 뱉을수 밖에 없었다.

8. 가속 스크롤
아이폰의 스크롤은 손가락을 튕겨서 이루어진다. 세게 튕기면 세게 넘어가고 살짝 튕기면 살짝 넘어간다. 가속 스크롤 기술로 인해 애플이 자랑하던 클릭휠은 퇴출되어버렸다. 이젠 스마트폰의 스크롤은 모두 가속스크롤이다.

보통 하나의 기기는 1-2가지의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유행시킨다고 생각해왔다. 맥은 마우스와 비트맵 기반의 GUI를 유행시켰고, 닌텐도는 가정용 게임기를 유행시켰다. 그런데, 아이폰은 정말 많은 기술들을 유행시켰다. 아이폰 발표 전과 후의 휴대폰 트렌드는 완전히 바뀌었다. 물론 아이폰이 유행시키지 못한 기술도 있다. 내장형 배터리와 같은것이 그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아이폰은 훌륭하다. 앞으로 2-3년간은 여전히 아이폰이 최고의 스마트폰이 될것이다. 그 후에도 최고 스마트폰의 위치를 계속 유지할 확률이 높아보인다.

  • BlogIcon 필넷 2010.10.07 13:56 신고

    옴니아2 광고는 정말 추억의 개그 광고가 되어버녔군요. ^^

    • BlogIcon drzekil 2010.10.07 14:06 신고

      그당시엔 그냥 개그 광고였지요..
      지금은 추억의 개그 광고구요..

  • BlogIcon 하이에나통신 2010.10.07 15:41 신고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저는 아직 옴니아 할부가 남아서 사용하는데 한 숨만 ㅠㅠㅠㅠ

    • BlogIcon drzekil 2010.10.07 17:12 신고

      옴니아 유저들의 고충이 짐작갑니다..
      저도 한때 윈도모바일을 사용했었죠..
      아이폰을 사용하고 나니 윈도모바일은 스마트폰이 아니었던것 같습니다.

  • BlogIcon 고양이와 참치 2010.10.07 16:34 신고

    개그광고지만 그게 먹혀들었다는게 더 개그스러웠지요.
    국내에서 스스로를 아이폰의 대항마 위치에 놓고 끊임없이 아이폰을 공격한
    삼성의 마케팅 방식은 나름 성공을 거둔 것 같습니다. 지금도 성공을 거두고 있고요..

    하지만 길게 보면 조립용PC 제작업체와 위치가 다를 바 없게 된 삼성의 미래가 걱정되기도 합니다.

    • BlogIcon drzekil 2010.10.07 17:13 신고

      예.. 저런 어이없는 광고가 어이없이 먹혀들어갔다는게 정말 삼성이 그동안 열심히 마케팅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것도 마케팅 기법이겠지만.. 전 저런식의 마케팅은 비매너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불법은 아니지만 불법이 아니면 괜찮다는 사고는 아닌것 같습니다. 법은 지켜야할 최소한이니까요..

      삼성의 바다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 지브란 2010.10.07 20:36

    아이폰이 유행시키지 못한 "기술" 에 내장형배터리를 언급하신건 좀..

    고난도 비꼬기인가 ㅋㅋ

    • BlogIcon drzekil 2010.10.07 20:39 신고

      ㅎㅎ 좀 그런가요. 애플은 내장형 배터리는 하나의 트렌드화 시키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맥북 라인도 모두 내장형 배터리로 나오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그게 전혀 먹히지 않는것 같네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글쎄요.. 애매하긴 한것 같습니다..^^

  • 시크 2010.10.07 21:01

    우리나라에선 다른 무엇보다 와이파이죠.
    아이폰이 안들어왔다면 skt,kt,lg는 절대로 와이파이 기능을 넣지 않았을 겁니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보자면 5번 앱스토어네요. 이런것을 미리 선점해 놓은게 큽니다.
    나머지 사항은 언급할 필요도 없죠. 앱스토어 빼고 나머지 기능을
    다른 스마트폰에 넣어둔다고 해도 앱스토어 하나 못 당한다고 봅니다.

    • BlogIcon drzekil 2010.10.07 21:30 신고

      와이파이 이야기를 하려다가..
      너무 국내에 국한된 이야기가 되어버려서 일부러 빼놓았습니다.
      국나에서 아이폰 하면 무엇보다 와이파이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것 같아요..

      앱스토어가 중요하지만, 다른것들때문에 앱스토어가 지금의 위치까지 올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멀티터치나, 각종 센서들은 앱에 대한 창의력을 자극시키기에 충분했지요..

    • 쥐쥐 2010.10.09 05:05

      와이파이는 옴니아에도 있었습니다ㅡ;; 까려면 알고 제대로 까야죠

    • BlogIcon drzekil 2010.10.11 10:52 신고

      옴니아에도 와이파이가 있었지만,
      그 역시 아이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의 국내 출시가 가시권안에 들어오자 SK와 삼성이 와이파이를 그냥 달아서 내놓은 느낌입니다.

    • BlogIcon 고양이와 참치 2010.10.11 14:32 신고

      아이폰 들어오기 전에 다른나라에 어떤 핸드폰들이 나오고있었는지 모르시는분들이 너무 많네요... 거기다 훈계까지..

    • BlogIcon drzekil 2010.10.11 19:53 신고

      제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적과 훈계들을 보고 제가 취사선택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