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가 차단된다는 뉴스가 나왔다. 방통위에서는 검토중인 사안을 KT에서 미리 조심하는것으로 보인다. 이 얼마나 한심한 규제민국인가..

우리나라는 무엇이든지 다 규제하려고만 한다. 동영상 업로드를 위해서는 실명 확인이 되어야 하고, 일정수 이상이 방문하는 웹에서도 의견을 내기 위해선 실명 확인이 되어야 한다.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의견 개진은 다 제한되어 있고, 얼마전에는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것도 선거법 위반이라는 중앙선관위의 발표도 있었다. 침을 뱉거나 쓰레기 투기, 무단횡단등도 범칙금을 받을수 있을정도로 법이 작은것 하나까지도 규제하고 있다. 심지어는 집회도 허가를 받아야 하니, 고연전때 길거리를 돌면서 부르는 축제의 모습은 모두 철장신세가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다. 최근에는 게임을 즐기는것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이미 게임심의로 인해 국내에서는 아이폰용 게임을 편법을 통해 구입해서 즐겨야 하는 실정이다. 그 외에도 각종 금융 규제로 인해 안드로이드 마켓이 제대로 서비스되지 않고, 구글의 지도 서비스가 가장 늦게 서비스되는 나라중 하나가 되기도 했다. 또한 첨단 기술직은 쉽게 이직조차 하지 못한다.. 과도한 저작권 규제로 인해 UCC 하나 올리기가 무서워졌다.

규제하지 않음으로 일어나는 피해를 막기 위해 규제한다는 생각은 그럴듯해 보인다. 그런데 규제함으로 인해 생기는 피해는 어떻게 할 것인가? 더 무서운점은 규제로 인해 생기는 피해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게임 중독으로 인한 피해는 간혹 크게 보도된다. 하지만 적당히 게임을 즐기지 못함으로 인해 생기는 스트레스는 드러나지 않는다. 첨단 기술직이 외국 기업으로 스카우팅 되면서 핵심 기술이 유출된다는 이야기는 잊을만 하면 다시 이야기되지만, 첨단 기술직의 이직을 막음으로써 생기는 첨단 기술직에 대한 안좋은 인식과 그에 따른 새로운 인력 수급이 되지 않는 문제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 악성 댓글로 인한 피해는 크게 보도되지만, 실명제와 과도한 저작권 규제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의 창작 의욕이 저하되고 결국 모두 획일화 되는 현상은 드러나기 어렵다.

이미 IT의 갈라파고스 섬이 되어버린 우리나라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된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다. 그런데도 우리나라는 전혀 바뀌지 않고 있다. 오늘 다른 기사를 보니 금융위에서는 여전히 공인인증서가 좋다면서 포기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여전히 우리나라는 규제에 허덕이고 있다. 그 속에서 국민들의 권리는 무시당하는게 아닌가 생각한다.

==========================================================

방통위에서 아이폰에서의 유튜브 업로드가 본인확인제 대상이 아닌듯 하다는 입장을 밝혔네요.. 하지만 공식적인 이야기가 아니어서 더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뒤통수 맞은 적이 좀 많아서요..ㅡㅡ


  • BlogIcon coretori 2010.03.09 00:49

    작은것에 집착한 나머지 큰것을 잃고 나무에 집착한 나머지 수십년 공들여 가꾸어온 IT대국이라는 숲을 황폐화 시키는 어리석음을 모르고들 있습니다. 더욱 한심한것은 듣기싫은 소리, 뼈있는 충언이 싫다는 속내를 감추고 엉뚱한데 핑계를 대고 있다는 것 이지요......

  • BlogIcon xenic 2010.03.09 00:54

    It's sad. I feel the human rights of Korea has declined since the new government took power.

    • BlogIcon drzekil 2010.03.09 10:04 신고

      이번 정권에서만 그랬던것 같지는 않습니다. 적어도 IT 분야에 관해서 만큼은요.. 다만 이번 정권때 그런 문제점들이 더 크게 부곽된듯 합니다.

    • BlogIcon xenic 2010.03.09 20:14

      Would you care to elaborate? I would like to know what kind of policies there were in the Kim and Noh administrations that made you think that IT in Korea has always been backwards. (Unfortunately the word backward is only positive when used in backward compatible! ;-) )

    • BlogIcon drzekil 2010.03.10 10:26 신고

      지난 정권까지만 해도 IT 경쟁력이 높았다고 합니다만. 이미 현재의 모습에 대한 원인은 과거 정권이 마련해 놓았다는 생각입니다. 위피나 액티브엑스 등 노무현/김대중 전 대통령때 시작을 잘못한 정책들이 이제 드러나면서 큰 문제가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BlogIcon xenic 2010.03.10 19:08

      I see. I think you are right on the Wipi and Active X. I agree that it started in the wrong direction. So do you think the government should have a say on the technologies that are built by the private sector? I guess it would be easy to intervene Active X, as it clearly alienates other OSes. The government can outlaw it based on that fact that it discriminates. How about Wipi? How would the government guide the technological advances of the private sector?

    • BlogIcon drzekil 2010.03.11 12:54 신고

      예.. 저역시 의견에 동감합니다. 정부의 정책으로 말미암아 고립되어버린것 같아요..

  • kydeer 2010.03.09 07:54

    권위주의적인 성향이 아직 자리잡고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위에 계신분들은 뭐든지 자기가 통제를 해야 안심이 되는거지요...
    통제를 하면 통제한 만큼만 발전하는걸 아직 모르나봅니다.. 지금은 오히려 발전을 가로막는...
    혹 이런 성향이 일부가 아닌...오래전부터 내려오는 국민 전반적으로 내재되어있는 성향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아니겠죠? ^^

    참, 제 모니터만 그런건지... 오랜지색 글이 잘 안보이네요.. 요즘 눈이 침침해서 그런가? ㅎㅎ
    그리고 흔히 "연고전"이라 하는데 "고연전"이라 하심이... 고대동문이신가요? ㅎ

    • BlogIcon drzekil 2010.03.09 10:13 신고

      저도 공감합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권위주의적 성향이 강한것 같습니다. 보이지 않는것은 그냥 무시하고 위로 올라갈수록 강한 통제를 통해 무언가를 이끌어 내려고 하는 모습이 우리나라의 발목을 잡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국민성향이라고 보기엔 대한민국의 역사가 너무 짧지 않나 싶구요.. 서서히 고쳐나갈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스킨은 제가 만든게 아니라서..ㅡㅡ 수정을 하려면 공부좀 해야겠군요..ㅎㅎ 명색이 컴퓨터 박사수료생인데.. 갈수록 코드 보는게 싫어지네요..ㅡㅡ
      그리고.. 고연전이죠.. 연고는 상처날때 바르는 약입니다.. (학부는 고대 94학번이고, 현재 고대 컴퓨터학과 박사과정 수료중입니다..^^)

  • BlogIcon sleeperBus 2010.03.09 09:16

    모든 일에 양극화가 심해서... 적당한 권장은 존재하지 않고, 규제 또는 의무... 이거 두 개더군요. GPS도 의무화 추진한다는데... 국민감시도 할 수 있겠더군요.

    • BlogIcon drzekil 2010.03.09 10:14 신고

      규제와 의무는 다양성을 축소시키고 획일화 시켜버리게 됩니다.. 결국 창의성이 말살될텐데요.. 정책 결정하는 사람들이 너무 근시안적인것 같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3.10 22:11

    군에 있을때나..대기업에 있을때 겪었는데
    뭔가 문제가 생기면. 거기에 대해 대처했다고 "실적"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규칙을 만들더라구요
    근데 그 규칙이라는게 다각도로 고민하고 만든게 아니라 걍 땜빵식이라
    폐단도 많이 생기고...
    결국 지킬 수 없어 흐지무지 지키는 척만 하게 되고..
    이렇게 되더라구요...
    국가의 규제라는 것도 그렇게 흘러가는듯 합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3.11 12:56 신고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바로 그부분입니다. 실적을 위해 근시안적인 땜빵식 대책을 마련하는거죠.. 그리고 그 대책에 문제가 생기니 또 그 문제에 대해 또다른 땜빵을 하고.. 악순환입니다.. 더 큰 문제는 높은분들은 그걸 모른다는 점이죠..ㅜㅜ

  • BlogIcon 네이쳐맨 2010.03.14 02:34 신고

    여러분 아이폰 유저 뒤통수 친 케이티에 대응해야 합니다. http://espn.tistory.com/1458

먼저 기사를 보자..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35377

허허..
장난하냐..ㅡㅡ
많은 사람들이 공인인증서때문에 윈도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
대다수의 서비스가 윈도기반의 IE에서 서비스된다는것이
공인인증서가 IE 전용이라는것을 보장해주지 못한다..
다시한번 살펴보자..

내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나로 말미암아 맥으로의 스위칭을 고려하고 있다.
맥으로 스위칭함으로 인해 얻을수 있는 많은 장점에 끌리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스위칭을 방해하는 가장 큰 항목은..
바로 인터넷 뱅킹과 인터넷 쇼핑..
인터넷 뱅킹과 인터넷 쇼핑이 윈도에서만 동작한다..
그리고 그 원인중의 하나는 IE 전용인 공인인증서이다.
(물론 최근 전자정부에서 맥을 위해서는 사파리, 리눅스를 위해서는 파이어폭스용 공인인증서 서비스를 바탕으로 민원 서비스를 확대해가고 있다.)
즉 공인인증서가 윈도의 시장점유율 유지에 도움이 되고 있다..

공인인증서가 웹브라우저 선택의 핵심적인 판단요소로 작용하지 않는다니..
정말 IE가 좋아서 사용한다고 믿고 있는건가 궁금하다..

인증서가 사설인증서라면 이해하도록 노력해볼 의지가 있다..
회사 입장도 생각해야 하니까..
(바로 전에 포스팅한 애플의 로컬라이징 문제의 글에서 언급했듯이..
그것은 회사의 입장일뿐.. 유저의 입장에서는 계속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공인"인증서이다..
다음에서 사전을 찾아보니..
국가나 공공 단체 또는 사회단체 등이 어느 행위나 물건에 대하여 인정함.

이란다..
그리고 공인인증서는 사실상 국가에서 법으로 강제하고 있는 사항 아닌가?
그렇다면 국가에서 모든 국민이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하지 않나?

마지막으로..
사파리와 파이어폭스에서 접속한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스크린샷을 올려본다..
이런 사람들에게 무엇을 바라고 있었던 것인지..ㅡ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파리에서 접속한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 가관인 파이어폭스에서 접속한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 BlogIcon DJ군 2008.03.18 00:25

    정말 국내 사이트들은 웹표준 드럽게 안지키죠... 파이어폭스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유저인데 정부기관들이 저런짓 하는 것 보면 후려버리고 싶다는...공인인증서도 Activx X없이 얼마든지 인증할 방법이 있는데.. 보면서 욱했네요..^^;;

    • BlogIcon drzekil 2008.03.18 00:58 신고

      작년말과 올해초 egov 사이트에서 사파리를 통해 공인인증서가 서비스 되는것을 보고 그래도 좋아지고 있구나 생각했는데..
      잠시 착각이었나요..ㅡㅡ
      솔직히 정말 답답하네요..

  • BlogIcon WaterFlow 2008.03.18 01:34

    끊임 없는 요구와 많은 사용자들의 의식이 개선된다면 언젠간 좋은 결과가 있겠죠..
    하지만 지금은 그냥 욕을 하고 싶군요;;;

    • BlogIcon drzekil 2008.03.18 08:54 신고

      작년 오픈웹 운동은 꽤 열심히 활동했다고 생각합니다..
      전저정부 사이트의 사파리 및 파폭 지원도 그에 대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변하지 않는게 있네요..
      더 열심히 소리를 높여 요구해야 할것 같네요..
      피켓이라도 들고 1인시위라도 해야 하나 싶습니다..

  • BlogIcon 트루 2008.03.18 12:44

    오픈웹운동을 보다 더 확산시켜야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블로그에 오픈웹 배너라도 하나씩...-_-

    • BlogIcon drzekil 2008.03.18 15:03 신고

      아.. 그것도 꽤 좋은 아이디어인듯 합니다..
      오픈웹 배너는 저도 달아볼 의향이 있네요..^^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액티브 엑스를 이용해야만 했던 전자정부 사이트가 파이어폭스와 사파리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파이어폭스와 사파리를 통해 전자인증서에 접근이 가능하고 로그인이 가능해졌다.
매우 대단한 일이라 생각된다..

이 후의 스크린샷은 모두 맥OSX 10.5 레퍼드에서 찍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퍼드의 파이어폭스로 전자정부에서 로그인을 시도하였더니 위와 같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라고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안내창도 나온다..

아쉬운점은 파이어폭스의 경우 윈도용 플러그인이었다.
윈도용 exe 파일을 실행할것을 물어보았다.
난 맥을 사용하므로 그 후로는 진행하지 못했다..
하지만 윈도에서는 잘 동작하리라 예상할 수 있다.

이젠 맥용 사파리이다..
레퍼드를 사용하고 있다..
즉 사파리의 버전은 3.0.4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파리로 로그인하니 나오는 안내창이다.
맥켄토시라고 표기하였다.
보통 맥킨토시 내지는 매킨토시라고 읽지 않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파리에서도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안내창이 나온다..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설치되고..
윈도에서 인증서를 내보내기하고 사파리에서 가져오기를 수행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파리의 플러그인으로 동작하는 공인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이다.
저 공인 인증서 창을 맥에서 보게 될줄이야..
솔직히 기분이 좀 이상하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종으로 로그인한 화면이다..
메뉴바에 보면 자물쇠 표시가 있는데 그게 바로 인증서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이후로 실험삼아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교부를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거주지 주소를 입력하는데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관할 처리 기관 검색 하는 창만 계속 떠서 백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래도 일단 맥에서 공인인증서 사용이 가능하다는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물론 아직 초기이다 보니 간혹 예기치 못한 종료를 일으키기도 한다.
그리고 그 후의 진행이 되지 않기도 한다.
은행에 들어가서 인터넷 뱅킹을 시도하였지만 역시 이용이 불가능하였다.
또한 다른 홈쇼핑도 아직 불가능했다.

하지만 윈도 외에서의 원할한 인터넷 사용을 막던 가장 큰 걸림돌인 공인인증서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점은 매우 바람직한 사실이다.
실제로 애플 스토어에서는 꽤 전부터 공인인증서 없이 맥에서 카드로 결재가 가능하다.
물론 법적인 문제로 인해 공인인증서 없이 결재가 가능한 최대액수까지만 가능하다.
하지만 이젠 그런 문제도 없어지리라 생각한다.
또한 이제 맥에서 공인인증서가 사용이 가능해졌으니 맥 유저가 더 많아질 수 있을것 같다.

이러한 작은 변화가 우리나라 웹 환경을 더욱 바람직하게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사회가 소수 사람들에 대한 평등에 대해 더 바르게 접근할 수 있을것이다.

한편,
리눅스에서는 어떨지 궁금하다.
리눅스에서 해보시고 포스팅하실 블로거분을 기대해본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 이전 댓글 더보기
  • BlogIcon bum 2007.11.12 18:38

    멋집니다. 전자정부에 도입했으니 금융권에 도입될 날도 시간문제네요~
    여튼 장족의 발전입니다. 맥북에 부트캠프 깔 이유가 "워록" 밖엔 안남았군요. ㅋ

    • BlogIcon drzekil 2007.11.12 19:39 신고

      예.. 금융권만 지원하면 윈도 사용이 없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흠.. 갑자기 구입한 VMWare가 아까워지는군요..ㅡㅡ

  • BlogIcon 사막의독수리 2007.11.12 18:47

    아직은 미약합니다만 그래도 경이적인 사건이네요. 안정화가 되고 은행으로도 도입이 되면 차별없는 웹은 꿈은 아니군요.

  • BlogIcon Ohyung 2007.11.12 19:04

    리눅스에서 테스트 해본 결과 Ubuntu + Firefox 조합.
    인증서 불러오기 까지 되고 진전은 없습니다.
    ....
    근데 지금같은 암호화 시대에 인증서가 구지 필요할까? 의문의 드네요.

    • BlogIcon drzekil 2007.11.12 19:40 신고

      아직 완전히 완성된것 같지는 않습니다..

      인증서의 필요성은..
      보안하시는분께서 좋은 의견을 내주시면 감사하겠네요..
      ^^

    • w 2008.04.21 18:59

      정보를 암호화 복호화하는 열쇠가 인증서죠

    • BlogIcon drzekil 2008.04.23 14:05 신고

      개념적으로는 그렇긴 합니다만..
      좀 더 좋은 아이디어가 없을까요..^^

  • 시릴캣 2007.11.12 19:19

    후, 그래도 여전히 내부문서를 핸디소프트의 찌질한 엔진 사다 쓰는 전자정부의 행태라서.....=ㅅ=; JSP와 EJB를 이용한 개발환경은 존재하지만, 인증에는 SSO, 각종 전자문서 결재와 전송에는 핸디, 공식문서는 아래한글, 보안솔루션은 안철수씨것.....그렇게 정해져 있다시피 하고있죠.

    그나마 외부인들에게 보이는 것들은 현재 범용성 테스트를 주기적으로 수행하면서 보완해나가고는 있지만, 얼마전에 누군가에게 들은바로는 기본 엔진 자체가 국산 쓴다고 윈도우즈에서만 되는 왠 찌질한 걸 써놓은탓에 완전히 고치는 것은 힘들고, 가능한 것들만 범용성 있도록 고치는 정도가 한계라고 하던. =ㅅ=;

    그리고 리눅스에서 인증서 되는 건 한 몇달 이전에 이미 어떤분이 띄웠던듯 하던데요. 하나은행인가 어디인가..... 근데 잘 안되어서 문의를 해보니깐 뭐 Wine이었나 뭐였나......가상머신 돌려서 윈도우 모드로 돌려서 해야 하는거라고 하더군요. =ㅅ=;;;

    • BlogIcon drzekil 2007.11.12 19:43 신고

      리눅스에서 인증서가 된지는 꽤 되었나 보군요..
      몰랐습니다..

      우리나라 시스템이 너무 하나에 의존하는듯 합니다..
      그런것도 바뀌어야겠죠..

  • BlogIcon 구여운영 2007.11.12 20:44

    오..오페라는 지원하지 않는다는군요.(털썩)

    • BlogIcon drzekil 2007.11.12 21:32 신고

      아.. 그렇군요..
      오페라 미지원은 좀 아쉽네요..

      한편.. 파폭만 잘 지원해도 왠만한 플랫폼에서 이용이 가능하지 않나요..
      물론 모바일이나 임베디드로 가면.. 어려워지긴 하겠지만요..
      그런 의미에서 사파리의 지원이 매우 의외네요..

  • BlogIcon 이레오 2007.11.12 21:03 신고

    박..박수!!
    (오페라는!! 오페라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 BlogIcon drzekil 2007.11.12 21:33 신고

      분명히 박수칠만한 일이긴 합니다..
      다만..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 BlogIcon ExSuperstar 2007.11.12 21:34

    아직 완전하지는 않은 것 같지만 정말 멋진 일이네요 금융권에도 빨리 도입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07.11.12 21:41 신고

      예.. 저도 금융권과 인터넷 쇼핑몰에서 되는 날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11.12 22:17

    서서히 기대됩니다 :)
    매번 IE를 켜는게 부담스러웠던지라…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11.12 23:20

    금융감독원의 지시사항으로 백신과 키보드 해킹 방지프로그램이 필수 입니다.
    예전에 HSBC에서 인증서도 없어도 되는 형태로 인터넷 뱅킹을 했었는데 해킹당해서 의무화 되어버렸다는........(신한은행에서 맥은 제외되는 듯 하더군요;;)

    • BlogIcon drzekil 2007.11.12 23:48 신고

      키보드 해킹 방지 툴은 이야기 들었습니다만..
      백신도 필수인가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윈도가 아니면 그다지 필요도 없을텐데요..
      금감원의 지시사항이면 법은 아닌거죠?
      그럼 더 쉽게 바뀔수도 있지 않을까요..^^

  • BlogIcon wizmusa 2007.11.12 23:47

    일단 만세~~~ (^_^)/

  • asdf 2007.11.13 01:07

    개인적으로는 파폭은 깨지는 페이지가 있어서 중요한일(돈 관련 ㅠㅠ)은 항상 익스플로러로 흐어어어엉. 어쨌든 익스플로러의 독주를 조금이나마 막은건가

    • BlogIcon drzekil 2007.11.13 09:54 신고

      그래도 수년 전에 비하면 정말 많이 좋아진듯 합니다..
      파폭 2.0 나오기 전에는 파폭으로 웹서핑하기는 거의 불가능해보였죠..

  • BlogIcon 2007.11.13 01:08 신고

    만쉐!~~~

  • BlogIcon nekoneko 2007.11.13 02:52

    글쎄요... 결국 윈도우즈용 파폭에서만 인증서 플러그인이 돌아가고 그것 역시 윈도우즈에 의존적인 exe 파일을 실행시켜야 한다는 것 같은데 굳이 이것을 고무적으로 생각할 필요까지 있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파폭의 cross platform쪽 장점을 여전히 못살리고 있으니까요. 뭐 어쨌든 나쁜 소식은 아니니 시간이 가면 더 좋아지겠죠.

    • BlogIcon drzekil 2007.11.13 09:56 신고

      예.. 저도 nekoneko님 의견대로 파폭의 크로스 플랫폼 장점을 못살리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만..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었다는것만으로도 눈여겨 볼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맥용 사파리에서도 동작하고,
      리눅스용 파폭에서도 동작을 준비하고 있는듯 합니다..

  • BlogIcon 멜로요우 2007.11.13 11:08 신고

    드디어 웹표준화의 첫걸음이 시작되었네요
    전자정부로부터 ~! ㅋ

    • BlogIcon drzekil 2007.11.13 11:33 신고

      옙.. 정부에 대해 욕도 많이들 합니다만..
      이런부분에 대해서는 칭찬도 해야할것 같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11.13 12:16

    정말 반가운 소식이군요^^
    이젠 첫 출발이 시작되었으니 곧 맥이나 리눅스에서도 사용가능하지 않을까 모르겠군요^^

    • BlogIcon drzekil 2007.11.13 12:25 신고

      예.. 공인인증서 문제가 해결되었으니 다른 문제들도 하나씩 해결되리라 생각합니다..

  • BlogIcon ryool 2007.11.13 12:49 신고

    원래 인터넷이라는 것의 특성을 이제서야 찾아가는 것 같은 늦은감이 있지만 좋은 일이네요..
    앞으로 어떤 운영체제 어떤 브라우저든 똑같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 BlogIcon drzekil 2007.11.13 13:11 신고

      예.. 웹 접근에 대해 평등한 세상이 어서 빨리 오길 바랍니다..

  • BlogIcon cOOkIE 2007.11.13 13:05

    저도 얼마전에 맥에서 주민등록 등본을 받아 볼려다가 실패해서 블로그에 쓴소리 한번 한 기억이 있는데 맥 기반에서도(파이어폭스, 사파리) 인터넷뱅킹이 자유롭게 될 날을 기대해 봅니다....^^

    • BlogIcon drzekil 2007.11.13 13:12 신고

      맥만이 아니라 리눅스에서도 자유롭게 되어야겠죠..
      농협에선 리눅스의 인터넷 뱅킹을 지원한다고도 합니다만..
      레드햇만 지원한다고 하더군요..

  • BlogIcon 트루 2007.11.13 21:16

    오홋;; 맥에서 전자정부가 된다면 금융권 사이트도 시간문제 아닐까요?
    정말 반갑네요..!! 맥 유저로서..ㅋ

    • BlogIcon drzekil 2007.11.13 21:22 신고

      예..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많은 분들께서도 기대하고 계십니다..
      흐흐.. 상상만으로도 신나네요..^^

  • 지나가다가 2007.11.13 22:02

    아는 분이야기로는 리눅스에서도 스크립트나 Alert 창에 약간 문제가 있어서 그렇지
    기본적으로는 잘 돌아간다더군요.
    Alert창 꼼꼼히 살펴보시고 사용해보신 분 후기 부탁드려요.

    아.. 리눅스용 파폭/ 맥용 사파리가 1차 목표라더군요.
    Ps. 맥용 파이어폭스는 OS구분이 잘못되어서 윈도우즈용이 내려가는거 같네요.
    Ps2. 파이어폭스는 (윈도우즈와 마찬가지로) 설치하고 파이어폭스 재시동 하셔야한다네요.

    정확히 뭐뭐가 어떻게 된다는 사용자 관련 메뉴얼이 아직 나온게 없어서
    사용자들이 더 혼란스러운거 같네요.
    정식오픈인지 잘 모르겠지만, 많은 분들이 써보시고 이야기해주시면 잘 고쳐주시겠죠 뭐..^^;

    • BlogIcon drzekil 2007.11.13 20:52 신고

      예.. 그렇군요..
      아직 공식적으로 공지가 되지 않아서 사람들이 아직 잘 모르는듯 합니다..
      공지가 되면 메뉴얼도 같이 나오겠죠..^^
      정부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11.14 00:16

    대단하네요... 전자정부는 몇번 써봤었는데... 이제 금융권만 남았군요^^;
    맥북을 사려고 고대하는 한사람으로써... 정말 좋네요!!

    • BlogIcon drzekil 2007.11.14 10:49 신고

      아직 전자정부도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공인인증서만 지원해주는것이죠..
      그래도 그게 시작이 될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