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있던 해킹대회..
결과는 다들 알다시피..
애플이 제일 먼저 뚫렸고..
다음이 비스타..
리눅스는 끝까지 버텼다고 한다..
이 결론으로 이야기를 좀 해보자..^^

1. 오픈소스의 위력..
리눅스가 끝까지 버틴 사실이 매우 놀랍다.
서버에서는 리눅스의 강력한 보안이 매우 큰 매력이 될거라 생각된다..
마지막 3일차까지 모두 버텼다는 사실은 리눅스의 탄탄함을 잘 보여준 좋은 예가 될거라 생각한다..
게다가 우분투의 편리함까지 갖춰가니..
앞으로 리눅스는 더욱 발전할거라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외하고..)

2. 비스타와 OSX의 비교..
MS의 빠른 보안 패치는 비스타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었다..
게다가 악명높은 비스타의 UAC는 비스타를 더욱 시큐어하게 만들었다..
(비록 사용하는 사람이 적을지라도..)
그에 비해 OSX의 보안 패치는 보통 분기당 1번정도 나온다..
(분기당 1번은 너무 띄엄띄엄이지 않나..ㅡㅡ)
최근에 발표되고 알려진 사파리의 구멍을 통해서 OSX가 쉽게 뚫려버린 사실은 매우 안타깝다..
애플은 좀 더 보안에 신경을 쓸 필요가 확실히 있다..

3. 실제 사용자에겐?
한편..
실제 사용자에겐 어떨까..
과연 비스타가 OSX보다 더 튼튼하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까..
OSX의 보안에 대한 애플의 늦장 대응은 분명히 문제임에는 틀림 없다..
하지만.. 일반 유저를 생각한다면..
애플의 늦은 보안패치보다는..
MS를 타겟으로 한 바이러스나 Malware등이 더 큰 문제가 아닐까 싶다..
애플의 낮은 시장 점유율이 애플의 보안패치의 중요성을 희석시켜주고 있으니까..
더욱 그런듯 하다..

4. 결론으로..
애플은 낮은 시장 점유율로 인해 보안에 대해 상대적으로 신경을 덜 써도 큰 문제가 없을거라 판단한듯 싶다..
애플의 구멍을 알아도..
타겟이 되는 애플머신을 찾기가 힘드니 해커들도 애플을 타겟으로 할 이유가 별로 없을거라 생각된다.
하지만 애플이 시장 점유율을 더 올리기 위해선 보안에 더 신경 써야 한다 생각된다.
MS는 그 높은 시장점유율로 인해 작은 구멍이 더 크게 느껴진다..
MS는 억울할지도 모르지만..
높은 시장점유율로 인해 어쩔수 없이 갖고 가야할 문제점이라 생각된다..
(억울하면 시장 점유율을 확 낮추던지..ㅡㅡ
아니면.. 애플이 더 노력해야 하나..ㅡㅡ)
그래도 발빠른 MS의 보안패치는 MS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생각된다..
애플에서는 좀 본받길..

OSX가 윈도보다 더 시큐어하다고 이야기하기는 힘들어졌다..
하지만..
일반 유저들은 OSX가 윈도보다 바이러스도 거의 없고 MalWare도 거의 없음으로 인해 더 안전하다고는 이야기할 수 있을것 같다..
매우 위험한 맥용 바이러스가 출현하기 전까지로 한정적이기는 하지만..

  • BlogIcon 랜덤여신 2008.04.02 19:05

    상당히 명쾌한 결론입니다. 특히 '희석'이라는 부분이 그렇군요.

  • BlogIcon 떠돌이 2008.04.02 19:17

    저도 랜덤여신님과 동감입니다.ㅋㅋ
    저 개인적으로는 이번 사태에서 맥팬보이분들(소위 ..빠라는)의 반응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맥은 안전해! 라는 근거를 찾기위해 혈안이시더군요. 인지부조화이론이랄까...

    • BlogIcon drzekil 2008.04.02 22:42 신고

      맥, 윈도는 물론 리눅스도 결코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구멍도 꽤 많습니다..
      다만 그 구멍을 악용하는 프로그램의 종류까지 생각해본다면..
      아직 맥은 적어도 윈도보다는 안전하다고 생각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윈도는 바이러스나 맬웨어가 너무 많지요..

  •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2008.04.02 19:17

    우분투는 농담 좀 보태면 'sudo'명령어(루트계정 대신 슈퍼유저권한을 얻기 위해 넣어야 하죠) 치느라 잡아먹은 시간이 꽤 컸을지도 모르겠네요... 그거 유저입장에선 꽤 귀찮은 일이니까요... sudo를 터미널 작업하다 한 백번쯤 치게되면 슬슬 성질이 났을지도 모르겠네요...

    그건 그렇고 우분투 데스크탑버전으로 설치를 하더라도 몇가지만 더 설치하면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보니 기본적으로 보안이 강력할 수밖에 없다보니, 다른 개인용 OS가 같이 비교를 당한 것이 불행한 일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 BlogIcon 떠돌이 2008.04.02 20:57

      우분투도 sudo -s 를 치면 이후부터는 루트로 전환되어 작업이 가능합니다^^

    • BlogIcon drzekil 2008.04.02 22:43 신고

      예.. 정말 sudo는 많이 치게 되지요..^^
      귀찮기도 하구요..
      하지만 귀찮은 만큼 더 안전해지는듯 합니다..

      그렇다면 맥보다 훨씬 귀찮은 UAC덕에 비스타가 더 안전해 지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오늘 하루(2008년 1월 5일).. 똑같은 포스트가 10개정도 올라왔습니다..
바로..
MS '윈도 비스타'의 굴욕
게다가 똑같은 그림까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도 많고.. 옆의 이미지 클라우드를 보면 놀랍네요..


올블로그에서 추천도 제법 받았고..
참 재미있습다..
기사를 그대로 복사해온 포스팅이 10개가 된다는것이 참..
자신의 의견이 첨부된 포스팅도 몇개 있었지만요..

어쨋든..
윈도의 점유율이 1%가략 하락하고 레퍼드가 성장한다는것이 신기했던것인지..
아니면.
윈도와 맥의 대결에 관심이 많이 있는건지..
그것도 아니라면..
윈도 비스타의 굴욕이라는 제목에 낚인것인지요..

어쨋든.. 맥이 선전한다니 기분이 매우 좋네요..^^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 BlogIcon 우주괴물 2008.01.06 01:31 신고

    PC와 Mac 둘 다 사용하지만 Mac 에 더 애착이 가는 사람으로서
    무척 기분 좋았던 기사였죠.
    하하...
    저는 PPC G4 데탑 씁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_ _)

  • BlogIcon 이레오 2008.01.06 09:11 신고

    헉.. 조선일보도 티스토리의 오른쪽 방지 플러그인을 까셔야겠구만

    • BlogIcon drzekil 2008.01.06 14:46 신고

      조금 퍼오는것은 나름 의미가 있겠지만..
      모두들 퍼와서 발행까지 하는것은 좀 별로라는 생각이 듭니다..

  • BlogIcon 아무 2008.01.06 09:16

    레오파드의 약진은 정말 보기 좋네요.
    맨날 욕먹는 마소지만 그래도 많은 성과를 내준 것도 사실이기에
    애플과 함께 winwin 해주기를 바래봐요.

    • BlogIcon drzekil 2008.01.06 14:47 신고

      지금은 MS가 너무 강하지요..
      1% 하락했다고 해도.. 90% 이상이 MS니까요..
      애플이 한 20%정도만 차지해도 꽤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 BlogIcon 수상한사람 2008.01.06 09:28

    블로그에 퍼오기 기능이 이렇게 뛰어날줄은 몰랐습니다,

    단지, 그냥 윈도우 XP에 익숙해져있는거 뿐일거 같은데요,

    익숙한게 있는데, 좋은게 나와도 안움직이는건 어쩌면 당연한거지도 모르겠네요,

    • BlogIcon drzekil 2008.01.06 14:48 신고

      그러게요.. 블로그를 개인적인 스크랩 용도로 사용할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그런 글은 발행하지 않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BlogIcon 크레이지늑대 2008.01.06 11:08

    맥은 써보지도 못한 유저이지만
    맥의 성장이 반갑게 느껴지네요
    어디든지 독점은 안습이라는..
    여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기술적으로 자유롭게 소통할수있는
    환경이 왔으면 하네요

    간단하게 외국의 웹환경같이
    ( OS, 브라우져에 종속되지 않는 웹페이지환경 부럽삼...)

    • BlogIcon drzekil 2008.01.06 14:48 신고

      예.. 독점은 폐해가 너무 크지요..
      다양한 플랫폼에서 차별 없이 사용할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하 할텐데요..^^

  • BlogIcon eojss 2008.01.06 13:43 신고

    저는 비스타가 무슨일을 저질렀나 해서 가봤더니 점유율이었습니다...

    하여튼 기분은 좋더군요....MS는 애플 따라가지도 못하니까 이제 정신 좀 차려야 됩니다...

    그래도 애플은 MS보다는 한 10년은 앞서 있겠군요..ㅋㅋ

    • BlogIcon drzekil 2008.01.06 14:50 신고

      다른것은 몰라도..^^
      인터페이스부분은 애플이 확실히 많이 앞서있는듯 합니다..
      하지만 아직 점유율이 너무 낮지요..
      더 성장해야 할텐데요..^^

    • BlogIcon 스카이호크 2008.01.07 07:16

      제가 봤을 땐 기술력의 차이가 아니라 제품 철학과 몸조심 수준의 차이 같군요.

      M$가 기술력이 없는 회사는 절대 아닙니다. 다만 호환성 문제나 인터페이스의 일관성 같은 것들 때문에 걸리적거리는 것이 많을 뿐이죠.

      애플은 마이너이기 때문에 OS9에서 OS10으로 갈아타는 결단을 할 수 있었습니다만, M$는 못 그러죠.

      전 애플이 점유율 10%를 넘길려면 기업시장을 잡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사용자들을 겨냥한 고급제품 이미지로는 이윤은 많이 남아도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작을 수밖에 없거든요.

    • BlogIcon drzekil 2008.01.07 08:11 신고

      사실 기업 시장에서 맥을 배척할 이유가 별로 없어보입니다.. 오피스는 이미 MS에서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거든요.. 2008 버전이 조만간 나올 예정이고 2004 버전에서도 좀 느리다뿐이지 될거는 다 됩니다..
      마이너이기때문에 과감한 변혁을 시도할수 있는것 같다는 의견에는 어느정도 동의합니다만..
      MS는 호환성이나 인터페이스의 일관성같은 문제로 걸리적거리는것이 많다는것 또한 MS의 한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 BlogIcon 아도니스. 2008.01.07 00:11 신고

    트랙백 남깁니다.^

    사실 제가 쓴 글은 여기에 달린 글을 보고 댓글을 작성하게 된 건데 많은 분량의 글이 어찌된 연유인지 갑자기 사라져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