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주 애플 관련 뉴스와 루머를 정리해봅니다.

1. 아이패드 루머들
여전히 아이패드 루머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충 살펴보면, 레티나는 아니고, NFC/RFID를 지원하며, 재질은 Carbon Fiber를 사용할 예정이랍니다. 또한 아이패드 미니라는 7인치 아이패드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2월 말에 발표하고 3월에 출시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고 이미 생산에 들어갔다는 루머도 있다. 스타일러스를 지원할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왔다. 더 나아가서 아이패드 3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고 올해 9월에 아이패드 3가 나올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다. 아이패드 3는 너무 앞선 루머같다. 아이패드2의 크기와 무게는 더 얇아지고 가벼워질거라고 한다. 과연 어떤 모양으로 나올지 정말 기대된다.

2. 아이폰에 대한 뉴스 및 루머들
아이폰5는 돌아오는 6월에 열리는 WWDC에서 발표될거라고 한다. 주목할만한 루머로는 아이폰 미니라고 명명된 작은 아이폰이 200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나올 예정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아이폰이 처음 출시되고 한참 나왔던 루머인데 조용해졌다가 최근 다시 나왔다. 개인적으로는 재미있을것 같지만, 애플 입장에서는 쉽게 만들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보급율은 안드로이드에 뒤쳐졌다. 하지만 제조사로 보면 아이폰은 노키아에 이어 2위를 굳건히 하고 있고, 앱스토어도 아직 안드로이드가 아이오에스를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3. 애플, 소프트웨어 리테일 박스 판매 중지 가능성
애플이 맥용 앱스토어의 성공에 힘입어 소프트웨어 리테일 박스 판매를 중지할지도 모른다고 한다. 맥용 앱스토어가 성공하면 구지 리테일 박스 소프트웨어를 판매할 필요가 있을지 의문이고 그런점에 좋은 결정이 될것 같다. 그래도 OSX 리테일 박스는 계속 판매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4. 아이튠 스토어 및 아이팟 클래식 시장 현황
아이튠 스토어의 음악 판매가 전분기 대비 5%정도 감소했다고 한다. 이는 디지털 음원 시장이 정체기에 들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영화 판매는 여전히 강력하고 월마트가 쫓아오고 있지만 여전히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또한 재미있는 뉴스로 지난번 아이팟 업데이트때 제외된 아이팟 클래식이 여전히 북미에서 5위의 미디어 플레이어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팟 클래식이 업데이트가 없어서 단종될것 같다는 예측이 예전에는 나왔는데, 여전히 5위를 차지하고 있는것을 보면 쉽게 단종되지는 않을것 같다.

마지막으로 John Gruber가 꼽은 탑3 아이폰 앱을 동영상으로 소개한다.


  • BlogIcon 릿찡 2011.02.11 22:05 신고

    애플은 현제 IT 업계의 최대 아이콘이죠. 논란이 되는것은 당연한듯요

    • BlogIcon drzekil 2011.02.12 16:07 신고

      예.. 애플이 너무 주목을 받게 되다보니 이런저런 문제들이 많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애플도 배우는게 많을겁니다.

스티브 잡스가 2007년도 맥월드에서 아이폰을 처음 세상에 소개하면서,
Alan Kay의 말을 인용한다..

People who are really serious about software should make their own hardware
(소프트웨어에 대해 정말로 진지한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하드웨어를 만들어야 한다.)

멋진 말인듯 하다..
그당시 스티브 잡스는 MS를 생각하면 Alan Kay의 말을 인용한듯 하다..

이를 요즘 삼성을 생각해서 조금 바꿔보면,
이렇게 되지 않을까 한다.

People who are really serious about hardware should make their won software
(하드웨어에 대해 정말로 진지한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야 한다.)

어떤가? 그럴듯 하지 않은가?

삼성은 스마트폰에서 애플과 함께 그들 자신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갖고 있는 몇 안되는 회사이다.
그래서 삼성의 미래를 내심 기대한다.
애플에서 볼수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긴밀한 통합을 삼성에서 이루어낼 수 있을지 궁금하다.

  • 2010.09.28 22:02

    삼성과 애플의 소프트웨어 기술력 차이는 비교하기 힘들죠 아직은;

    애플은 OS를 아주 오래전부터 만들어오던 곳이고 삼성은 아직 외부 OS가져다 쓰는데 급급한걸요..
    갤럭시도 OS는 리눅스계열의 안드로이드이고, 바다os도 실은 BSD계열에 얹은 플랫폼 같은겁니다. 안드로이드와 비슷한 형태라고 보시면 될거같네요.

    • BlogIcon drzekil 2010.09.28 22:08 신고

      애플은 시작부터 지금까지 수직적 통합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인데 기술력 차이가 쉽게 극복되지는 않을겁니다..

      안드로이드야 삼성의 소프트웨어라기 보다는 구글의 것이라 보는게 맞을것 같구요..
      전 바다를 염두에 두고 한 이야기였습니다.
      iOS도 OSX에 바탕을 두고 있고 OSX도 BSD 계열에서 시작했지요..
      바다도 나중에는 iOS와 같이 잘 되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렇게 될지는 두고 봐야겠지요..

    • 2010.09.28 22:14

      바다의 적은 안드로이드인데 삼성조차 안드로이드를 쓰는걸 보면 바다쪽은 아무래도 힘들어 보이네요;

      삼성정도의 시장 지배력이면 애플처럼 자체 OS를 가지는편이 나을텐데, 아마 삼성도 그러고 싶었겠지만 자체 OS를 만들 기술력이 나올 시간도 부족했을테고, 바다로도 만족할만한 성능이 안나왔던것 같습니다.

      그쪽의 얘길 들어봐도 제품 빨리 찍어내기 바쁘니 말이죠;

      애플은 아무래도 맥쪽 부터 쌓아온 기술력이 바탕이 되었으니, 삼성도 멀리 내다보고 해야할텐데 과연...

    • BlogIcon drzekil 2010.09.28 22:35 신고

      바다는 아직 시작인것 같습니다..
      너무 섣부르게 바다에 대해 평가를 내리는것은 좀 조심스럽습니다.
      안드로이드도 초기 1.0이나 1.1은 정말 엉망이었는데, 빠르게 향상되었으니까요..

  • ㅁㅁㅁ... 2010.09.29 17:00

    전에 어떤 블로거분이
    삼성 소프트웨어 담당 관리자(갤럭시 개발팀인듯)를 인터뷰한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만
    일반 사용자들이 그들을 보는 시각과
    그들이 사용자를 보는 시각에는 상당한 괴리가 있더군요.

    언급하신 앨런 케이의 말이 아니더라도
    자기들이 만든 제품을 자기 가족이 사용한다는 자긍심과 책임감이라도 가졌으면 해요.
    우리가 이렇게 고생해서 만든 건데 못알아줘서 섭하다는 식은 자가당착이죠.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판단은 자기들이 하는 게 아니라---소비자가 하는 거 거던요...

    • BlogIcon drzekil 2010.09.29 17:57 신고

      예.. 저도 삼성의 시각이 좀 아쉽습니다만..
      사실 애플도 유저의 피드백을 잘 반영하는 회사는 아니지요..
      다만 애플은 유저의 피드백을 무시하고서도 나아갈 방향을 잘 잡고 나아가고, 삼성은 그렇지 못하다는것이 차이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유저들의 반응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 BlogIcon 평생 건강지킴이★선택하세요 2010.10.07 10:49

    사랑Ⅲ해요У <좋은 글 감사합니다.<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평생 건강정보 : 내 병은 내가 고친다.>

애플은 맥과 아이팟에 이어서 아이폰도 대 힛트시키고, 이번에 아이패드도 내놓았다. 많은 사람들이, 또 기관에서 애플의 장점에 대해 연구하고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애플의 소프트웨어가 뛰어나다는 점이다. 그러면서 하는 이야기가 삼성같은 우리나라 회사도 하드웨어는 잘 만들지만 소프트웨어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과연 그럴까?

애플의 소프트웨어가 뛰어나다는 점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한다. 나역시 공감한다. 하지만 나는 거기에 더해 애플의 하드웨어도 뛰어나다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다. 애플은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에 있어서도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 불과 몇년만에 애플의 대표 제품이 되어버린 아이폰을 보자. 아이폰의 OS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수많은 개발자들을 애플의 품에 끌어들였고 그 결과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아이폰용으로 나와 있다. 그래서 애플의 소프트웨어는 최고라 평가받는다.

그렇다면 하드웨어는 어떠한가? 애플의 하드웨어는 최고라고 말할수는 없어도 최선이라고 말할수는 있지 않을까? 애플은 최초로 멀티터치를 도입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수 있는 하드웨어 기반을 마련했다. 이는 맥의 마우스, 아이팟의 클릭휠도 마찬가지이다. 애플이 자랑하는 사용자 편의성은 하드웨어가 그 기반이 되었다. 그래픽은 어떠한가? 아이폰에는 그래픽 처리를 담당하는 GPU가 내장되어 있다. 그럼으로써 사용자의 입력에 빠르게 반응하고 멋진 게임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다. 역시 애플이 자랑하는 빠른 반응성도 애플의 하드웨어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아이폰이 떨어진다고 평가받는 하드웨어들이 있다. 내장 카메라나. 배터리, 그리고 액정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화소수가 부족한 내장 카메라와 조금은 사용시간이 짧은, 교환이 안되는 배터리, 그리고 요즘 스마트폰치고는 좀 부족해 보이는 320*480의 액정..

이야기를 바꿔서 애플의 디자인은 그냥 나온것이 아니다. 제품 초기 기획단계부터 꼼꼼히 함께 개발된다. 그와 함께 하드웨어도 개발되고, 이런 기능은 필요하고 이런 기능은 필요없고 등이 곰꼼하게 검토된다. 아이팟을 보면, 지금은 라디오도 안된다고 이야기하지만, 처음 나왔던 아이팟은 라디오 기능도 있었다. 다만 모델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필요없다는 사실을 알았기에 빠지게 되었다.  아이맥에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장착하지 않은 결정은 스티브 잡스의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과 필요 없는것은 과감히 빼버린 애플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필요 없이 달려있는 복잡하고 어려운 기능은 그만큼 사용자에게 혼란만 가져다 줄 뿐이니까..

또한 하드웨어 스펙보다 더 중요한것이 있음을 애플은 알고 있다. 차세대 아이폰에 더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지만, 기존의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거나, 해상도 변환으로 인해 성능 저하 또는 배터리 소모가 심해진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더 선명한 액정을 달수 있지만 높은 단가로 인해 가격이 올라간다면.. 더 높은 화소수의 내장 카메라를 달수 있지만, 셔터렉으로 인해 원하는 장면을 찍기가 어렵다면.. 애플은 어떤것을 선택할까.. 또한 우리나라의 삼성과 같은 기업은 어떤것을 선택할까..

이렇게 보면 아이폰이 떨어진다고 평가받는 하드웨어가 좀 다르게 보일 수 있다. 화소수는 부족하지만, 셔터렉이 거의 없는 카메라, 사용시간이 짧고 교환이 안되지만, 교환이 되었다면 더 짧아질뻔한 사용시간 (솔직히 배터리는 좀 더 커져서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할것 같다..), 요즘엔 좀 부족해 보이지만, 2:3의 표준비율에, 기존 모델과 일관성 있게 유지되어온 액정..

우리나라에서 하드웨어는 스펙을 이야기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CPU의 클럭이 얼마고, 화면 해상도가 얼마고, 카메라 화소수가 어떻고 등등.. 하지만 중요한것은 왜 CPU의 클럭이 높아야 하고, 화면 해상도가 얼마로 결정되어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하드웨어 스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마케팅을 위해 결정되어 지는 하드웨어 스펙이 아닌 정말 유저가 편히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하드웨어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야말로 애플을 다른 회사와 구별짓게 만드는 핵심 요소중 하나이다.

오래전부터 애플 제품을 힘들게 이용해오던 유저들은 애플의 하드웨어가 예전만 못하다고 한다. 맞다. 요즘은 확실히 불량률도 많아진것 같다. 하지만, 그 속에 들어있는 애플의 철학, 유저가 편하게 사용할수 있어야 한다는 그 철학은 전혀 변하지 않았다. 애플의 핵심은 소프트웨어뿐이 아니다. 바로 유저가 편하게 사용할수 있어야 한다는 그 철학이 애플의 핵심이다.

  • BlogIcon 새우깡소년 2010.02.03 16:22

    시원하게 애플에 대한 철학을 풀어주셨네요
    저도 무척이나 공감하고 가는 글이네요!

    대단하셔요!

    • BlogIcon drzekil 2010.02.03 17:15 신고

      이번주 들어서 몸이 안좋아서 집에서 쉬고 있습니다..
      며칠동안의 생각을 정리했는데..
      제 글답지 않게 꽤 정리가 잘된듯 합니다..^^

  • BlogIcon Yusio 2010.02.03 16:32

    맞아요. 애플은 우리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는 듯 해요. 하나의 철학을 꾸준히 유지한다는 것, 대세에 휘둘리는 우리나라 기업에겐 무척 힘든 일이겠죠.

    • BlogIcon drzekil 2010.02.03 17:15 신고

      우리나라는 철학이 없어요..
      아니..
      잘못된 철학이 있는건가요..

    • 패배주의자 2010.02.03 22:02

      아이폰에게 잠시 밀렸다고 철학없는 기업 철학없는 나라로 폄하되는군요..자신감을 가집시다.^^

    • BlogIcon drzekil 2010.02.03 22:32 신고

      아이폰에 잠시 밀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 기업들의 문제점이라고 예전부터 생각해왔습니다. 다만 아이폰이 그러한 문제점이 드러난 한 예가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 으잌 2010.02.03 16:43

    아이팟에 초기에 라디오 트랜스미터가 있었다는 이야기는 금시초문입니다만...
    터치에는 잠들고있는 녀석이 있긴 했으니 이걸 말하시는거라면 뭐...
    그리고 애플의 철학 때문에 라디오가 빠진 건 아니겠죠. 그랬다면 나중에 나노에 다시 들어갈리가 없으니까요.
    의미를 부여하는 건 좋지만 지나친 오버성향이 있어보입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2.03 17:32 신고

      관련 내용을 무슨 책에서 본듯한데..
      저도 사용해보지 않아서..
      일단 관련 정보는 찾아보았는데 확인이 되지 않네요..
      그래서 해당 내용은 수정했습니다..^^
      그래도 애플의 철학은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게 하는데에 그 중심이 있는것 같습니다..

  • BlogIcon Samuel 2010.02.03 17:54

    iMac과 iPod touch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애플은 정말 세세한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쓸수록 감동받는달까요?

    • BlogIcon drzekil 2010.02.03 18:30 신고

      분명히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다는 느낌이 듭니다.
      더해서 사용자가 신경쓰지 못하는 부분까지 세세하게 신경쓴 느낌이 있지요..^^

  • 5345 2010.02.03 18:09

    우리나라기업이 1등을 할 수없는 이유죠..

    • BlogIcon drzekil 2010.02.03 18:30 신고

      우리나라 기업은.. 무조건 밀어붙이기만 할줄 아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언론플레이와 애국심 마케팅..
      이런게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마이너스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왼손 2010.02.03 18:26

    예전 얘기지만 애플 데스크탑 컴퓨터 (파워피씨 시절) 내부를 열어보면 가히 환상이었죠.^^
    정말 예전보다 맥이 완성도는 좀 많이 떨어졌어요.
    그러나 경쟁제품도 많고 애플도 마냥 완벽도만 기여해서 띠엄띄엄 내놓을수도 없으니
    그렇기도 하겠네요.
    애플로 인해 더 쉽게,편하게 우리의 디지털 생활의 트랜드가 바뀌는것은 부인할수가 없겠죠.
    며칠동안 정리해서 쓰신글 잘 읽었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2.03 18:36 신고

      얼마전에 워런티가 끝난 맥북프로를 하드디스크 교체하느라 뜯어보았습니다. 때맞춰 주변의 다른 친구들도 각자 갖고 있는 노트북을 뜯어보았지요.. 그런데 그중에서 역시 애플이 제일 깔끔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도 예전 애플제품만은 못하다는 의견이 많더군요.. 예전엔 정말 어땠을까요..^^ 큐브 발표할때 내부를 보면 정말 아름답다는 생각이 들던데요..^^
      애플에 대해 요즘 불안해지는게.. 너무 사업을 확장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정도 규모를 감당할수 있을지.. 스티브 잡스의 건강 다음으로 걱정스럽네요..
      애플의 이번 아이패드 발표에 담겨있는 의미를 생각하다 보니 시야가 더 넓어진것 같네요..^^

  • 패배주의자 2010.02.03 22:05

    외국에 가보면 우리나라에서 만든 휴대폰 갖고 싶어서 안달이 난 사람들 많습니다. 고작 아이폰에게 잠시 밀린 듯 해서 우리나라 기업을 하등 기없으로 만들어 버리는 사람들이 많군요. 항상 1등하기는 힘듭니다. 항상 노력해야겠죠..그리고 패배주의에 빠져있으신 분들...힘내십시오. 여러분을이 우리나라의 희망입니다. 애플을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 BlogIcon drzekil 2010.02.03 22:36 신고

      외국에서 우리나라 휴대폰을 갖고 싶어 안달이 난 사람들 많겠죠..^^ 그런데 그보다 아이폰을 갖고 싶어 안달이 난 사람들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기업의 문제점중 근본적인 문제점중 하나가 바로 철학이 없거나 잘못된 철학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이야기하는것은 패배주의가 아니고 문제점을 찾아서 바르게 나아가기 위함입니다.. 왜 패배주의라고 생각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참고로 모 기업에 입사하려는 적성검사 문제중에 이런 문제가 있다고 하더군요.. 제왕적 경영은 빠르게 결정내리고 등등 장점 나열하고, 제왕적 경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문제가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이런것이 입사 적성검사에 나오는 회사는 그 마인드가 잘못되어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회사는 잘못된것을 인정하고 고쳐야지요.. 그 잘못된것을 갖고서 1등하겠다는 것은 바르지 않습니다.

  • sad 2010.02.03 23:36

    애플빠들 난리부르스 윌리스치고있네

  • BlogIcon 김홍선 2010.02.04 00:04

    Apple이 20년전 매킨토시를 만들때도 그랬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는 이들을 위해 plug-and-play, GUI, 고급 인쇄를 필요로 하는 이들을 위해 레이저프린터, Tool-box, Scalable font등 집중화시켰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더 기능이 좋은 하드웨어가 있더라도 소프트웨어 호환성에 어긋나면 제한합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라는 사상이 중심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구글과 애플이 싸우는 것도 이것 때문이지요. 좋은 지적과 글 잘 읽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BlogIcon drzekil 2010.02.04 01:17 신고

      예.. 애플은 원래 그런 회사였지요.. 다만 그것이 소프트웨어가 중심이기 때문이라는것은 제 생각과 좀 다른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모두 중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너무 하드웨어 중심이다보니 상대적으로 소프트웨어 중심이라는 느낌이 들지만, 정말 소프트웨어 중심인 회사는 MS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김홍선님의 이야기도 잘 생각해 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치즈 2010.02.04 07:44

      소프트웨어 문제라기보단 사용자경험(UX)의 문제겠지요. 우리 제품을 돈주고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난장판을 경험하게 하지 않겠다.. 뭐 이런 ..

      돈만 있다면 애플제품군이 주는 UX의 쾌적함은 이루 말할수 없다고 봅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2.04 09:49 신고

      사용자 경험이 중심인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보면 사용자 경험은 소프트웨어에 달려있다는 이야기가 대부분인것 같습니다.
      사실 하드웨어도 중요한데 말이죠..
      사용자 경험을 최대화 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 BlogIcon 김 홍 선 2010.02.05 23:00 신고

      단순한 소프트웨어의 문제를 의미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소프트 마인드'라고 표현하는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그 속에는 UX, 소프트웨어, 사용성, 하드웨어가 같이 포함 되겠지요. 예를 들어 애플의 매직 마우스같은 경우 하드웨어지만 소프트 마인드에 충실하다고 생각합니가. 그런 의미에서 말씀 드렸습니다. 결국 소프트웨어에 있든지 하드웨어에 있든지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니즈를 세밀하게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지요.단지 다양한 제품의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개된다고 생각합니다. '치즈'님과 'drzekil'님과 비슷한 얘기를 하는 것 같은데 제가 단어를 보다 정확하게 사용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죄송합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2.06 00:40 신고

      아.. 소프트 마인드라고 하시니 더 확 와닿네요.. 제가 잘 이해를 못한것 같습니다..^^ 결국 같은 이야기였는데 말이죠..^^ 이해하지 못한 제 잘못이 더 큰것 같은데 사과하시니 제가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 Appler 2010.02.04 01:34

    기술이 모자란게 아니라 너무 빨리 진화한 느낌입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2.04 09:50 신고

      우리나라는 기술만 발전하고, 철학은 발전하지 못한것 같습니다.
      근시안적인 우리나라의 특성때문일까요..

  • Caryle 2010.02.06 02:36

    적극 공감하는 글입니다..^^

  • BlogIcon Whitewnd 2010.02.09 01:07 신고

    확실히 애플은 사용자의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액정 해상도가 높아지면 인터페이스 렉, 베터리 시간 감소 등등의 문제가 발생하지만.
    한국기업같은 경우 해상도만 광고하지
    무리하게 높힌 해상도로 생긴 불편함은 고스란히 사용자 몫으로 돌립니다.
    하지만 사후조치조차 받을 수 없죠. 조금 업글해서 금방 신제품이 나와버리니까요.

    한국 기업들이 과점상태를 이용해 소비자를 등쳐먹고, 불편을 외면할 때.
    애플이 등장해 가려운 곳을 긁어줬다고 생각합니다..

    애플 역시 따져보면 자사 수익을 위해 수많은 흑막을 내포하고 있지만.
    기여한 바도 무시 못할 정도죠..

    • BlogIcon drzekil 2010.02.09 10:04 신고

      애플의 훌륭한 점이 자신의 수익은 수익대로 짭짤하게 챙기면서, 유저의 가려운곳을 긁어주는 능력인것 같습니다.
      수익을 챙기지 않는다면 회사가 아니고 사회 봉사 기관이겠죠..ㅎㅎ
      수익과 유저의 요구를 잘 만족시키는게 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 ㅇㅇ 2010.02.12 03:21

    잘봤습니다..
    http://ref.comgal.info/

  • Kanny 2010.02.24 07:11

    좋은 글이고 일정 공감도 합니다만, 지나치게 애플 팬의 입장에서만 적어주셨네요.
    삼성 등 국내 기업들의 경우, 고스펙, 최신 기술을 가장 빨리 폰에 적용한다는 나름의 '철학'이 있습니다. 철학 부재는 아닙니다. 단, 그게 고객들이 진정 원하는 바와 합치되지 못할 뿐이죠. 사실 한국 핸드폰 기업들의 철학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고객 중심의 전략 수립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펙을 향상시키면 가장 큰 반향이 오는곳은? 고객입니다. 고객 자체가 커뮤니티 등의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높은 스펙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폰 물론 훌륭합니다. 상대적으로 훨씬 낮은 cpu에도 불구하고 그래픽 가속 기능을 사용해서 스냅드래곤급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윈도우 폰들보다 훨씬 빠른 구동능력을 보여줍니다. 뛰어나긴 합니다만, 만약 애플이란 브랜드와 외국에서 성능을 검증받지 않고 최초부터 국내에 출시됐었다면? 전 묻혔으리라 생각합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다른것이 아닌 스펙입니다.

    애플이 아이팟, 아이폰, 맥킨토시 등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의 니즈를 도외시했기 때문입니다. 아니, 그보다는 유저들이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캐치하고 겉치레에 끌려다니지 않았기 때문이죠. 이건 정말 훌륭하고 기업가로써 실행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애플이 칭찬받아 마땅합니다만, 그에 비교되서 국내 기업들이 욕먹을 이유도 없지 않나 싶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의 경향은 외국과 다릅니다. 애플이 국내기업이었다면 망해도 아주 한참 예전에 망했을겁니다.

    또한, 비교하시려거든 애플vs삼성(이것도 사실 각 기업의 국가적 배경 자체가 달라서 좀 어폐가 있습니다만), 혹은 미국vs한국의 기업들을 전체적으로 비교하셔야지 특정 빛나는 기업과 한 국가의 기업풍조 전체를 비교하시는것도 어느정도 호도가 아닌가 싶구요. 조금 현실성이 결여된 글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저도 애플은 좋아합니다만..

    • BlogIcon drzekil 2010.02.24 17:08 신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제가 애플 팬이다 보니 애플 팬의 입장에서 글을 쓰게 되는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삼성등 국내 기업의 철학에 대해서는, 삼성등 국내 폰의 철학이지 기업의 철학은 아닌것 같습니다. 삼성의 예를 들면 반도체 부분에서는 기술을 선도해 나가죠.. 즉 삼성은 폰의 철할 따로 반도체의 철학 따로이고 이는 곧 삼성의 철학이 있는가에 대해 회의적으로 만듭니다.. 이는 철학이 아니고 제품에 따라 취하는 전략정도가 되겠죠..

      아이폰의 CPU가 훨씬 낮다고 하지만 작년말 삼성에서 주장하더 옴니아2보다는 좋은 CPU에, 그래픽 가속까지 가능한 만큼 하드웨어도 그다지 떨어지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스펙이 떨어진다고 하지만, 전 스펙이 떨어지는게 아니고 국내 기업의 거짓된 마케팅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애플이 국내기업이었다면 망했다는데에는 공감합니다. 당장 삼성등 대기업이 가만히 놔두지 않았을테고, 국내 시장도 거기에 휘둘렸겠죠.. 국내 시장이 잘못되어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말처럼 사용자가 자신이 보지 못한것에 대한 니즈를 알수 없는것이고, 애플은 그것을 정확히 잡아낸부분이 대단하지요.. 국내 소비자의 경향이 외국과 다르다고 생각하시지만, 그 경향은 국내 기업이 마케팅을 통해 만들어낸 경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왜곡된 시장으로 인해 만들어진 잘못된 경향이라는 생각입니다.

      애플 vs 삼성으로 하고 싶기도 하고 미국 vs 한국으로 하고 싶기도 합니다만, 전자로 하기엔 삼성만 너무 욕하는것 같아서 좀 의도적으로 피했구요, 후자로 하기엔 그렇지 않은 기업들도 많아서 좀 피했습니다..^^

      무엇보다 제 자신을 돌아보게 만드는 댓글 감사드립니다..^^

또다시 시즌인가 보다..
프로그램 묶어서 할인판매의 시즌...

얼마전 MacBundleBox에서 이거저거 묶어서 할인판매 한다고 포스팅했는데..
이번엔 MacUpdatePromo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개의 프로그램이 49.99달러에..
여러 카피가 팔릴 경우 그 실적에 따라 3개의 프로그램이 추가로 제공된다..

예전에도 이야기했듯이..
난 이런거 참 잘지른다..
그런데.. 이번엔 그냥 넘어갈지도 모르겠다..
현재 나에겐 MacBundleBox가 더 땡긴다..

어쨋든..
정품을 사용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 BlogIcon 공상플러스 2008.08.27 17:03

    정품 사용.. 싸고 결제가 쉬울수록 잘 팔리는거죠.. 소프트웨어 산업이 그렇지는 못하지만..

    • BlogIcon drzekil 2008.08.27 17:26 신고

      맥은 이런 행사가 꽤 자주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의 경우 거의 모두 정품을 사용하게 되는군요..^^

Mac Bundle Box라는 곳에서 맥용 소프트웨어 묶음을 할인판매하고 있다..

총 15개의 소프트웨어를 49.95달러에 판매를 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판매하는 프로그램 리스트는..
Dream Capture
Mac Pilot 3
iConquer
Headline
Shoebox Express
Caboodle
Narrator
Mahjong Forests
WriteRoom
Scribbles
Aurora
Money
Operation
Compositor
Sofa Control
이렇게 15개입니다..
원래 가격은 346.69달러라는군요..

전 이런 행사에 잘 빠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만..
이번엔 정말 땡기는게 없네요..
(예전에도 그렇게 이야기하고선 다 구입했다는..ㅡㅡ)
일부 프로그램은 현재 저한테 있기도 하구요..

그런데.. 이거 언제까지 하는지..
기한이 안나와 있네요..

정품을 사용하시는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 BlogIcon 공상플러스 2008.08.19 13:08

    어도비 프로그램도 저렇게 떨이로 파는게 소원입니다

  • BlogIcon goya 2008.08.25 00:24

    "정품을 사용하시는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멋진 문구네요 ^^
    전 money와 sofa control이 필요해서 고민 좀 해 봐야 겠네요 ^^

    • BlogIcon drzekil 2008.08.25 00:55 신고

      개인적으로 머니는 좀 써보려고 했는데..
      금전출납부는 성격상 사용이 힘들더군요..ㅡㅡ
      소파컨트롤은 리모콘 많이 사용하시면 괜찮은듯 합니다..^^
      전 지금 몇번이나 지르려고 했는데..
      카드를 놓고 와서 못질렀네요..^^

맥을 구입하고 소프트웨어도 정품을 구입하기로 마음먹다보니..
이런 저런 할인판매에 혹해서 마구 지르게 된다..
그러다보니 정품 소프트웨어가 꽤 되었고..
그 많은 정품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하지도 못하는듯 하다..
그래서 하나씩 소개하면서 사용해보기도 하고..
좋은 아이디어 같다..^^

처음에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Art Text..
간단하다..
예전 한글을 사용하시던 분들은 글맵시라는 기능을 기억하실것이다..
글자를 이렇게 저렇게 다양하게 만들어주는..
그와 똑같은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페이스도 매우 단순하다..
우측 사이드바의 하단을 누르면 사이드바가 돌아가면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글자의 색은 한가지 색으로 칠하는것은 물론이고,
그라디언트나, 텍스쳐로 입히는것도 가능하다.
그외에도 외곽선이나 그림자의 설정을 다양하게 지원한다.

완성된 글자를 jpg는 물론 png, gif, tiff, eps, 그리고 pdf로도 저장이 가능하다.
물론 클립보드로도 저장할 수 있다..

워낙 간단한 프로그램이라 크게 소개할 내용도 없는듯 하지만..
그래도 막상 이런 프로그램이 필요할때엔 찾기 힘들다..
관심이 생기면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자..
다양한 샘플을 보면 멋진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든다.
가격은 39.95달러이다.

작성할 문서에 이쁜 글자로 맵시를 살려보는것은 어떨까..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