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의 열풍이 식어가는 이때쯤 아이패드에 대해 아쉬운점을 이야기해본다.
그동안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수도 있었기 때문에 아쉬운점에 대해 포스팅을 늦추고 다른 의견들을 들어보았다. 그래도 남아있는 아쉬운 부분들은 정말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정말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들을 정리해본다.

1. 사파리에서 플래쉬의 미지원
사파리 플러그인이라고 해봐야 별거 없다. 가장 중요한것이 바로 플래쉬이다. 아이패드 출시 이후 Adobe와 애플의 설전도 진행중이지만, 아직까지 웹에서 플래쉬는 중요하다. 아이폰에서 플래쉬는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로 인해 납득할만 하지만, 아이패드에서 플래쉬 미지원은 분명히 걸림돌이다. 아이패드는 컴퓨터를 가전제품화 시켰다. 그렇다면 컴퓨터에서 되는 플래쉬도 지원되어야 한다. 유저들이 그것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물론 스티브 잡스의 말처럼 플래쉬에 문제가 많은것도 사실이다. 또한 장기적으로 플래쉬보다 HTML5로 가는것이 맞는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시장의 요구는 좀 다르다. 문제가 많더라도 당장 보이지 않으면 불편하다. 궁극적으로는 HTML5로 가더라도 아직 HTML5는 갈길이 멀다. 그때까지 기다리기엔 좀 이르다. 아이패드 구입을 고려다하가도 플래쉬가 안되다는것 때문에 망설여진다. 나는 납득하더라도, 주위의 다른 일반 유저들은 납득할 수 없을 것이다.

2. 카메라
왜 카메라를 뺐을까. 개인적으로는 정말 의문이다. 이런저런 루머들에 의하면 분명히 카메라 자리가 있었는데.. 오래 들고 화상채팅을 하기엔 너무 무겁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래도 카메라가 있는게 좋아 보인다. 아이폰에서도 화상채팅이 안되는게 아쉬운데, 아이패드에서도 마찬가지로 아쉽다. 유저의 가정에 하나씩 있어서 서로를 연결해 주는 기기라면 화상채팅이 주는 상징성이 크다. 한편으로는 화상통화보다 더 좋은 통신 기기가 될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혹시 또 모르지.. 실제 제품 출시때에는 카메라가 달려서 나올지도..

그 외에는 다 괜찮아 보인다. 넓은 배젤의 디자인은 들고 사용하기 위한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이라 생각한다. 4:3의 화면비율은 전자책을 생각한다면 합리적인 선택이다. 와이드는 영화 볼때 외에는 필요 없다. 전자책을 생각한다면 와이드는 오히려 거추장스러울 뿐이다. 교환이 불가능한 배터리에 대해서는 7시간의 사용시간에 교환 가능한것과 10시간의 사용시간에 교환 불가능한 배터리를 선택하라면 난 후자를 선택할것 같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거라 생각한다.
  • 우와 2010.02.08 22:18

    스티브 잡스께서 마음 단단히 먹은 것임. 다른 업체들은 진짜 벌벌 떨어야함.

    • BlogIcon drzekil 2010.02.08 22:39 신고

      스티브 잡스도 실패하거나 악평을 들은 제품이 있습니다..^^
      하키퍽 마우스는 악평에 시달렸고,
      G4 큐브는 1년만에 실패하고 생산이 중단됬지요..

  • BlogIcon Whitewnd 2010.02.09 01:00 신고

    플래시는 업체 기득권과 연관되어 있다고 하더라구요. 어플 문제도 있고 이런저런 이해관계가..-ㅅ-;
    그래서 구글에서도 HTML5를 밀고 있다고 하는데 흠....

    카메라는 아마 히든카드로, 아이패드 2세대나 3세대쯤에 나올것 같습니다.
    아니면 관련 인프라가 아직 준비가 안됐던지요... 터치에도 카메라 자리 설계만 해놓고 안넣은걸 보면.

    실패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믿음이 가는 이유는.. 애플이 한 수 한 수 신중하게 두기 때문인듯 합니다.
    신중하다는 것이 물론 100% 성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요.

    • BlogIcon drzekil 2010.02.09 10:02 신고

      업체 기득권때문이라면 개인적으로는 실망입니다. 업계 기득권 싸움으로 소비자가 불편해지는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메라가 히든카드로 아이패드 2세대나 3세대쯤에 나온다면 좀 치사하지 않나 싶습니다.. 무언가 이유가 있겠지요. 터치에 카메라가 안달린것은 아이폰과의 차별성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아이패드는 그럴 필요가 없을것 같아서요..

      애플의 신중함이 신뢰를 주는것 같습니다. 타블렛 루머가 나온지 2년이 훨씬 지나서야 내놓았으니까요..^^ 물론 Whitewnd님 말씀대로 신중이 곧 성공은 아니지만.. 그래도 성공 확률을 높여주니까요..^^

  • BlogIcon 박진호 2010.02.09 10:48

    개인적으로 배터리는 교환이 되는게 더 나은것 같습니다. 처음엔 10시간이 간다고 해도 결국 배터리의 실재 성능은 점점 줄어들게 되니깐요. 배터리가 약해질때까지 사용하면(한 2년 이후) 새로 하나 사게 만들려는 전략인지는 몰라도요.

    • BlogIcon drzekil 2010.02.09 11:04 신고

      배터리 교환은 맥북시리즈처럼 저렴하게 교환 서비스가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리고 보통 컴퓨터들은 2-3년정도 지나면 구형이 되어서 바꾸게 되더라구요..^^ 또한 애플에서는 5년정도는 큰 성능 저하 없이 사용할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기도 하구요..

  • ParkyPark 2010.02.09 12:11

    전 플래시가 없어서 오히려 좋던걸요?? 어차피 광고로만 사용되는거... (게임도 해봐야 허접한 플래시 게임들) 차라리 웹페이지가 빨리 뜨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구요, 모바일 플랫폼에서 플래시 게임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동영상은 어차피 티비팟이나 유튜브로 연결되면 되니까요.

    • BlogIcon drzekil 2010.02.09 13:05 신고

      물론 플래쉬의 많은 부분이 광고이긴 합니다만.. 아직도 많은 웹사이트들이 플래시로 메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 사이트들이 그런 경우가 많지요.. 다음 블로거 뉴스의 추천 위젯을 비롯한 블로그의 많은 위젯들도 플래쉬 기반이네요..

  • 단쿠카 2010.02.09 14:18

    html5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아직 선택받지도, 제대로 구현되지도 않았습니다.
    많은 TV와 Player등에서 flash가 이제 막 지원을 시작한 마당에, flash의 힘이 쉽게 죽지 않을것 같습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2.09 15:10 신고

      장기적으로는 html5로 갈것 같습니다. 애플이나 구글의 힘은 무시하기 힘드니까요.. 또한 표준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html5를 이야기하면서 플래쉬를 지원하지 않는것은 좀 안좋은것 같습니다.. 이제 html5는 시작이니까요..

  • BlogIcon 미후왕 2010.02.18 21:57 신고

    아무튼 정말 이 기기의 시판은 큰 모험일 것 같습니다. 안정적 시장 확보보다는 도전에 의미를 두는면을 높이 평가해 보고 싶습니다. 일단 시판되봐야 알겠지만 제 생각엔 그리 잘 팔리진 않을 것 같아요. ^_^;

    • BlogIcon drzekil 2010.02.19 10:39 신고

      Geek보다 일반인에게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가 큰 관건인듯 합니다..
      어제밤 후+를 같이 보던 아내가 관심을 보이더군요..
      그걸 보면 좋은 성과가 있을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 BlogIcon 미후왕 2010.02.20 11:23 신고

    재 생각에도 이 기기는 여성고객을 얼마나 잘 공략하느냐에 사활이 걸려있다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2.23 12:54 신고

      예.. 사실.. 무엇이든 구입하려면 여성의 재가가 떨어져야 하는게 현실이지요..^^

  • 쵸파 2010.02.24 22:01

    전 3G 모델 말고 일반 모델에 GPS가 안달린 것이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일반 아이패드에도 GPS 수신칩이 들어 있으면 정말 여행 Ebook과 환상의 조합을 만들어 낼 수 있었을 텐데 말이죠. 두꺼운 여행책이 아이패드로 들어가고 여행책의 지도에서 현재 나의 위치를 바로 보며 여행할 수 있다면 훨신 더 유익한 여행이 될 수 있었을 텐데 말입니다 ^^

    • BlogIcon drzekil 2010.02.25 10:20 신고

      저도 좀 아쉽습니다만.. 그게 모델별 차이가 아닐까 싶네요..
      인터넷 연결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의 GPS는 그다지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구요.. (그런 부분은 어플들이 해결해 줄텐데 말이죠..^^)

  • 김모션 2010.04.05 15:44

    플래시를 지원해주면 엡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공짜로 만들어 쓰거나 배포할수 있기때문에

    주요 수익중 하나인 엡스토어 시장을 버리는 꼴이 되서 안되죠

    상당히 어중간한 e북의 위치

    • BlogIcon drzekil 2010.04.05 16:29 신고

      그런 부분도 있는것 같습니다..
      플랫폼을 플래시에게 뺏길 위험을 차단하는 것이겠죠..

  • 2010.04.28 20:35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drzekil 2010.04.29 09:46 신고

      몇몇 기능들은 다음 세대를 위해 일부러 살짝 빼놓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토렌트에서 받은 iWork 09에 트로얀 목마가 나왔다고 한게 며칠 전인데,
이번에 또하나 나왔다.
몇몇 사이트에서 불법으로 돌아다니고 있는 Photoshop CS4에서 트로얀 목마가 나왔다.

이번에 발견된 트로얀 목마는 OSX.Trojan.iServices.B라는 이름을 갖고 있고,

지난번 iWork 09에서 나온 트로얀의 변종인듯 하다.
(iWork 09에서 발견된 트로얀 목마의 이름은 OSX.Trojan.iServices.A 이다.)
이번 트로얀 목마는 인스톨러를 통해 인스톨되는것이 아니라,
크랙된 소프트웨어에 숨겨져 있다.

이번에 나온 트로얀 목마도 전염성이 없어서 그 감염될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
이는 유닉스기반의 시스템 관리에 기인한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조금씩 불안해져 가는것 또한 사실이다.

짧은 시간에 2개의 트로얀 목마가 발견된것은 맥 유저들에게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는데 충분하다.
맥에서 백신 프로그램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나도,
백신까지는 아니더라도 방화벽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했다.

자주 하는 이야기이지만,
정품을 사용하자..^^

사진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은 꽤 많다.
대표적인것을 꼽아보면..
포토샵에 플러그인,
라이트룸,
그리고 애플의 어퍼쳐가 있다..
이들의 시장 점유율은 어떨까..

InfoTrends사에서 조사한 결과가 나왔다.
조사 대상은 프로 사진작가들이다.

   2007 2008
 Photoshop Raw Plug In
 66.5%  62.2%
 Lightroom  23.6%  35.9%
 Aperture  5.5%  7.5%
     
 On the Mac Platform Only
   
 Lightroom
 26.6%  40.4%
 Aperture  14.3%  14.6%

라이트룸이 갈수록 강세가 되어간다.
맥 플랫폼만 보면 어퍼쳐는 정체인데 비해 라이트룸은 크게 성장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어퍼쳐의 점유율은 꽤 늘었지만,
맥만 보면 어퍼쳐의 점유율은 별로 변화가 없다..
그만큼 맥의 시장 점유율이 늘어난듯 하다..^^
대충 수치만 보면 프로 사진작가들의 50%이상이 맥을 사용하는듯..

Raw로 사진을 찍지 않는 나에겐 그냥 아이포토로 족한데,
친구들을 보면 라이트룸을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은듯 하다..

그래도 최고는 역시 포토샵이다..

출처는 http://blogs.adobe.com/lightroomjournal/2008/11/aperture_vs_lightroom_what_do.html 이다.
  • BlogIcon Early Adopter 2008.11.05 11:24 신고

    실제로 제가 사용해봤는데요...

    어퍼쳐보다는 라이트룸이 존더 사용하기 쉽게 되어있어요...-_-;;;
    어퍼쳐는 시작부터 헤매게 만들어서...
    Raw파일관리도 편하구요^^

    • BlogIcon drzekil 2008.11.05 15:26 신고

      아.. 그런가요..
      라이트룸을 잠시 봤는데..
      전 그것도 복잡해 보이더라구요..ㅜㅜ
      그냥 아이포토정도로 만족합니다..^^

  • BlogIcon 공상플러스 2008.11.05 16:01

    최고는 포토샵이죠.. 불법 복제의 최고. 가격의 최고!
    역시 포토샵!

    • BlogIcon drzekil 2008.11.05 16:29 신고

      포토샵 가격은 정말 대단하죠..
      하지만.. 전 정품이라는거..
      학교 라이센스 만세~~~

  • BlogIcon 짠이아빠 2008.11.05 16:32

    저는 어퍼쳐 맥북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이트룸도 써봤고.. PC사용할 때는 피카사를 사용하다가 결국 어퍼쳐에서 안주하게 되었습니다. 어퍼쳐에도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어서 전 오히려 라이트룸보다 사용하기가 편하더군요. ^^ 하지만, 저렇게 낮을 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ㅋㅋ

    • BlogIcon drzekil 2008.11.05 17:58 신고

      어퍼쳐가 맥북에서도 잘 돌아가나보네요..
      예전엔 맥북에선 매우 느리다고 했는데요..
      버전업 되면서 좋아졌나봅니다..

      사용 편의성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는것 같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아이포토도 복잡하다고 하시더군요..ㅡㅡ

  • 레이맨 2008.11.06 01:07

    저는 짜증나는 프로그램인 iPhoto를 안쓰려다 보니 aperture를 쓰고는 있네요. 다른 맥용 프로그램들과 연동이 잘되는 편이라서요. 하지만 라이트룸이 솔직히 더 쓰고 싶긴 합니다.

    • BlogIcon drzekil 2008.11.06 13:36 신고

      아이포토때문에 문제가 있으셨나 봅니다..
      전 아이포토가 너무 편해요..^^

  • BlogIcon 영재 2008.11.06 02:52

    어퍼쳐를 사용해 본 적이 없지만 잠깐 라이트룸을 사용해 본 기억으로는 대충 사용자들이 세부사항을 조금만 조정해 주고 preset 설정만 사진에 맞게 적용해 주면 그럴 듯 한 결과물이 나오더라고요. 거기다 어차피 웹용으로 줄이면 노이즈나 여러가지 흉은 더더욱 줄어지니...

    • BlogIcon drzekil 2008.11.06 13:37 신고

      저도 간단한 수정만 하다보니..
      그정도는 아이포토도 충분한것 같습니다..
      다만..
      간혹 전문 툴을 사용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때가 정말 간혹 있습니다..

  • BlogIcon iF 2008.11.06 10:35

    라이트룸과 어퍼쳐는 서로 비교대상이 되지만 포토샵은 조금 틀리죠. 사용용도가 완전 다른 제품인데요. 라이트룸과 어퍼쳐의 주용도는 "전체적인" 관리 및 "workflow"를 위한 제품이죠. 그리고 오직 '사진'만을 위한 툴로 만드거고요.
    포토샵은 모든 이미지(?) 보정/수정 용도고 보통 한번에 하나라는 개념이 강하죠.

    • BlogIcon drzekil 2008.11.06 13:38 신고

      예.. 확실히 포토샵은 다른 두 제품과 구별되지요..
      그런데 조사 기관에서 저렇게 조사했네요..
      아마 어퍼쳐나 라이트룸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이 많아서 그랬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BlogIcon Raycat 2008.11.06 21:58 신고

    최고는 아무래도 포토샵이죠...^^.

    • BlogIcon drzekil 2008.11.06 23:21 신고

      위의 iF님의 말씀대로 포토샵은 좀 다른 제품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각종 플러그인덕에 좋아진것 같습니다..

  • BlogIcon 타셋리프 2008.11.08 03:54 신고

    음.. 사진을 뭐 보정할 일이 없어서 잘 쓰지는 않습니다만~~
    저도 어퍼쳐가 깔려있어요 ^- ^ 언제 한번.. 뭐 제대로 쓸 날이 있을까요??
    일단 저는 카메라부터 바꿔야겠습니다 ㅋ

    • BlogIcon drzekil 2008.11.08 09:41 신고

      저도 카메라 바꾸고 싶어요..^^
      사고 싶은 렌즈도 있구요..
      그런데 역시 주머니 사정이 제일 문제겠지요..^^

  • abc 2011.04.25 06:28

    저도 iphoto를 쓰다가 mac appstore에 싸게나와있어서 사게 되었는데요.. (패키지와 제품은 동일)
    조금씩 계속 쓰다보니 raw파일 정리/보정하기에는 최고더군요...
    쓰면 쓸수록 간편하구요! (처음썼을땐 실망했습니다만..)
    태클은 아니지만 :)
    위에 다른분이 쓰셨듯이 포토샵과의 비교는 말이 안된다고생각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공짜로 불법다운로드를 하다보니 포토샵이 무조건 최고다라고 생각하게되는데..
    기능면으로나 가격면으로나 사진보정만을 위해서 포토샵을 거금들여 사실 분이 얼마나 될까요;;
    사진보정작업은 라이트룸/어퍼쳐 면 충분하다봅니다..
    포토샵은 사기프로그램이긴하지요 ㅜㅜ

    자료감사합니다~

얼마전 Adobe는 CS4를 발표했다..
CS3가 발표된지 1년 6개월만의 일이다.


맥유저에게 CS3는 정말 기대되는 제품이었다.
첫 UB로, 인텔맥에서 제대로 돌아가는 첫번째 제품이었기 때문이다.
그에 비해 이번 CS4는 약간은 실망인듯 하다.
왜냐하면, 64비트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쨋든..
이번에 나온 CS4는 Cross Upgrade를 지원한다.
즉 윈도용 CS3를 갖고 있는 사람도 원한다면 맥용 CS4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윈도용 CS4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과 동일한 비용이 든다.
단 이경우 윈도용 CS3를 확실히 파기해야 한다고 한다.

맥으로 스위칭할 사람에게는 또다른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아도브가 라이트룸을 정식 발표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각보다는 별로 안이쁜 패키지인듯..^^
가격은 299달러인데 지금은 세일기간으로 199달러에 구입이 가능한듯 합니다.
맥용과 윈도용이 모두 지원되는군요..

혹시 무엇하는 프로그램인가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소개해드리자면..
저도 잘 모릅니다만..^^
raw파일들을 후보정 및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대충 알고 있습니다..
아도브의 이름대로 꽤 훌륭하다고 하더군요..
DSLR 갖고 계신분들은 한번쯤 베타버젼을 사용해 보셨을겁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인텔맥도 지원합니다..^^

이제 CS3 시리즈들을 기다려야겠군요..^^

  • BlogIcon [緣]affinity 2007.02.01 18:33

    DSLR 고급 사용자 분들(RAW 파일 사용자분들)이 아닌 이상에야... 쓸일이 있을까요??

    애플의 어퍼쳐 대응 어플리케이션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어쨌든 저런 프로그램이 필요해질정도로 사진 기술과 카메라가 좋았으면 좋겠습니다만.

    • BlogIcon drzekil 2007.02.01 19:44 신고

      저두요.. 제 친구들은 DSLR을 사용하기에 어퍼쳐나 라이트룸을 잘 사용하는듯 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