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피 폐지가 외국에서도 꽤 이슈인듯 합니다..
맥 관련 해외 사이트에서도 언급이 조금 있군요..

MacWorld
TUAW
iLounge

TUAW의 기사 마지막 문장이 와닿는다..
하지만, "나오지 않는것"보다는 괜찮지 않은가.

또한 아이폰에 대해 국내에선 구체적인 기사까지 나왔다.
지금까지의 출처가 불분명한 기사가 아닌,
KTF 직원의 실명까지 나왔다..
90만원의 가격에,
2년 약정하면 20-30만원의 보조금까지..

실제로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생각보다는 좀 비싼 가격이다..
물론 환율 사정이 좋아지면 가격 조정이 가능하다고 하니..
좀 두고 봐야겠다..
또한 요금제등 변수가 많으므로 출시때까지는 더 두고 봐야할것 같다.



  • BlogIcon bookworm 2008.12.11 10:43

    저 가격이라면 환율을 고려해도 실망스럽군요. 제가 알기로 5만원 정도의 데이터 요즘제로 2년 약정시 200 불에 구입 가능하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지금 환율 1500원으로 계산해도 30만원 정도 되야하는 것 아닐까 싶군요. 2년 약정으로 30만원 보조금을 받는다고 해도 60만원이면 예상 가격보다 2배군요.

    • BlogIcon drzekil 2008.12.11 11:20 신고

      일단 애플은 원래 아이폰 전용 요금제에 2년 약정으로 199달러 정책을 고수해왔습니다.
      아마 저정도 가격은 아이폰 전용 요금제가 아닌 일반 요금제의 이야기라 생각됩니다.

      저라면 5-6만원정도 하는 아이폰 전용 요금제(데이터 무제한 요금)에 30만원정도 하는 가격이면 딱 괜찮을것 같습니다..

  • BlogIcon WaterFlow 2008.12.11 11:03 신고

    출시가 되봐야 알겠지만.. 이젠 가격이 문제가 되는군요..

    • BlogIcon drzekil 2008.12.11 11:21 신고

      그렇네요.. 하지만 지금까지의 분위기는 가격보다 출시 여부가 더 관심이었지요..
      가격은 얼마가 되도 좋으니 제발 나오기만 해달라는 유저들도 많았던것 같습니다만..
      실제 출시가 가능해지다보니 가격에 대한 아쉬움이 고개를 드는것 같습니다.

  • BlogIcon 시네마천국 2008.12.11 11:42

    다들 떠들도 난리네요~

    정말 내년에 그동안 실패했던 노키아의 반격이 어떨지 말이죠~

    소니에릭슨도 그렇고 아이폰 출시 문제도....

    • BlogIcon drzekil 2008.12.11 12:42 신고

      일단 의무제 폐지는 환영할만 하지만,
      여전히 100일가량을 더 기다려야 한다는게 불만인듯 합니다..
      직전까지만 해도 곧 폐지될것 같은 분위기였으니..
      기대가 컸던것이겠죠..
      또한 4월이라는 애매한 시기도 불만을 키우는것 같습니다.

  • 우무리 2008.12.11 12:34

    헐.. 왜 울나라는 휴대폰이 저리 비싼지.. 쩝.. 우리도 전용 요금제 하면 20만원에 살 수 있을지 -_-;;;; 머이리 비싸..

    • BlogIcon drzekil 2008.12.11 12:42 신고

      전용 요금제가 나오면 더 싸질수 있을거라 기대해봅니다..
      환율 문제도 있겠죠..

  • BlogIcon 공상플러스 2008.12.11 12:54

    으윽.. 시끌시끌

  • BlogIcon ShiinaTsu 2008.12.11 22:17

    우려되는 상황은 WWDC 이후 어떻게 상황이 돌아갈지 심히 궁금하네요.
    그리고 여전히 출시일은 미확정인 상태니까요.
    저는 그냥 관망만 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어도 또다른 문제가 있네요 ^^;;

    • BlogIcon drzekil 2008.12.12 08:57 신고

      예.. 앞으로 어떻게 될지..
      그리고 실제로 출시가 될지도 명확하지는 않네요..
      정말 출시가 되어야 명확해질것 같습니다.

  • BlogIcon 블루버드 2008.12.12 03:44

    역시 외국의 운영체제 들여와서 이통사들은 여전히 수익을 거둘거 같고
    호기심가득한 개발자입장에서는 이통사에 종속된 환경이 아니라서 좀 다행일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소비자입장에서는 그저 구글폰이나 아이폰이 들어온다는 거 자체로만
    만족해야하는 건 아닐까 살짝 걱정이 더 크네요.

    • BlogIcon drzekil 2008.12.12 08:59 신고

      이통사도 제조사도 회사인데 수익은 남겨야지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그에 따라 컨텐츠 제공 플랫폼의 일관성이 깨진다는 문제가 남긴 하겠지만요..

그동안 아이폰과 외국 휴대폰들 수입과 맛물려서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었던 위피 폐지가 결정되었다.
내년 4월부터 의무화를 폐지시키기로 오늘 방통위에서 결정났다.
내년 1월부터 폐지시킬것을 이야기했지만 일부 위원들(형태근, 이경자 위원 등)의 유예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내년 3월까지 3개월가량의 유예기간을 두었다.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의 출시를 기다려왔다.
그런 사람들에게 내년 4월까지 의무화 폐지가 유예된 점은 좀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을것 같다.
나역시 그런 사람들 중의 하나이다.

특히 내년 4월이라면,
아이폰 3G Ver 2가 나올만한 WWDC09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
(WWDC08에서 아이폰 3G가 발표되었다)
즉 아이폰을 구입하기엔 좀 애매한 시기인 것이다.

위피 의무화 폐지는 우리나라의 무역 장벽을 없애는 역할을 하고,
따라서 제조사나 CP들은 좀 불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유저들은 계속 요구하여 왔고,
또한 국제화라는 타이틀에도 어긋나는 정책이었다.
그러한 위피 의무화가 폐지되는것이 결정되었으니, 이제 국내 폰 시장도 개방되고 다양한 휴대폰이 들어올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다만 IMEI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IMEI 문제도 국가에서 나서서 분명히 교통정리를 해야 할 부분이다.
세계에서 유래없이 3G폰 사용을 통신사가 통제하는 국가가 바로 우리나라이다.
3G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가 바로 열린 플랫폼이라는 부분인데,
그것을 버린것이 우리나라인 것이다.
이런 부분도 빨리 해결되길 바란다.

어쨋든..
수년을 기다려온 아이폰이 이제 100일정도만 기다리면 출시될 수 있다는 결정이 나왔다.
수년을 기다려왔는데 100일정도 못기다리겠는가..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그 시기가 애매한게 가장 걸림돌이다..
아마도 애플을 좋아하고 지켜봐 왔던 사람들이라면 WWDC09때 까지는 기다릴듯 하다.
나도 그럴것 같고..

마지막으로
위피 의무화 폐지 유예를 주장한 형태근, 이경자 위원..
경력을 살펴보자.
http://www.bcc.go.kr/user.tdf?a=common.HtmlApp&c=1001&page=kcc/prroom/standingCommittee.html&mc=P_07_01_03
우리나라 방통위 상임위원이신 분들이시다..

  • 나그네 2008.12.10 18:30

    아이폰의 출시 걸림돌은 WIPI가 아닌 것 같은데요.. 이미 K사 같은 경우에 WIPI 테스트까지 마쳤지만, 정작 출시 되는 부분은 환율이 많이 오른 상황에서 가격이 크고 또한, 미국과는 달리 우리 나라 처럼 스마트폰이 활성화되지 않는 곳에서 얼마나 많은 물량이 소비될까라는 이슈도 있구도.. 맥유저가 많은 편이 일본에서도 아이폰이 성공을 하지 못한 이유를 아이폰에서 구동시킬 유용한 어플이 없어서 그렇다는 얘기도 있구요.. 지나가다 두서없이 댓글 남깁니다. ^^

    • BlogIcon drzekil 2008.12.10 18:41 신고

      정확한 KTF의 속내는 KTF만이 알겠죠..
      다른건 몰라도 아이폰에서 구동할만한 유용한 어플이 없어서 그렇다는건 좀 아닌것 같습니다.
      주변의 아이팟 터치 유저들은 정말 만족하더군요..
      스마트폰의 활성화는 요즘 T 옴니아를 보면 꽤 괜찮을것 같습니다..^^

  • BlogIcon 극악 2008.12.10 23:37

    4월에 폐지하기로 한건 그나마 국내업체들한테 약간의 여유기간을 준다는 점에서 괜찮은거 같기도 합니다.
    어쨌든 아이폰이 출시된다면 국내 통신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거 같네요. 아이튠즈 스토어도 들어와서 mp3 구입도 활성화시켜주면 좋겠는데. 아직은 힘들거 같네요.
    뭐, 우선 나와야 가격보고 구입을 할지말지 고민할듯 합니다. ^^; 아이폰 3G ver2가 나온다면 또 기다리고 싶고요.

    • BlogIcon drzekil 2008.12.11 08:59 신고

      국내 업체들에게 충분히 시간을 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동안 이러쿵 저러쿵 하면서 끈 시간이 반년이 넘으니까요..
      아이튠 스토어가 들어오는것은 정말 기대가 되기는 합니다만..
      과연 언제쯤이나 들어올지..
      가격은 2년 약정에 199달러가 되겠죠..
      애플의 정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BlogIcon 공상플러스 2008.12.11 12:56

    여얼! 4개월만 버티면 외국폰들이 줄기차게 출시하려나요?

    • BlogIcon drzekil 2008.12.11 13:12 신고

      외국폰들이 들어올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겠죠..
      실제로 들여오는것은 IMEI때문에 이통사의 정책이 따라줘야 겠지요..

이번달초, 아이폰이 KTF로 출시될지도 모른다는 루머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리고 그에 대한 KTF의 반응은.
사실무근이라는 이야기였죠..
그리고,
이런저런 사건이 터지면서..
아이폰 출시가 어렵다는 기사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에 대한 KTF의 반응은..

아이폰 도입 불발? …KTF "도입협상 진행중"

솔직히 이번 아이폰 사건은 KTF가 잘못 처신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냥 솔직히 이런저런 상황이다 이야기를 하면 왜 안될까요..
사용자들에게 믿음을 주는것도 매우 중요할텐데요..
전혀 믿음이 가지 않습니다..
아이폰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헛갈리게만 만드는군요..
주위에서도 아이폰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꽤 됩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KTF의 행보를 보고 고개를 젓고 있습니다..
그냥 아이팟 터치로 가는 사람이 많아졌네요..

이번이 마지막 기회일지 모릅니다..
위피, 요금제 등이 문제다 라고 털어놓고,
협상이 완료되는대로 출시하겠다 이야기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기사 마지막을  보면 삼성전자의 이야기가 나오는군요..

삼성전자 관계자는 "외산 휴대폰 업체들이 단말기 도입과 함께 서비스 시장에 나설 경우 삼성전자도 애니콜랜드를 통한 서비스 시장 진출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거 왠지 삼성전자의 협박처럼 들리는것은 저뿐인가요..

  • BlogIcon 해피씨커 2008.09.25 22:54

    애니콜랜드 헐 -_-;;;

    • BlogIcon drzekil 2008.09.25 23:15 신고

      ㅋㅋ 그럴만한 준비나 하고 이야기 하는건지..
      아니면 대충 뚝딱해서 내놓을건가 싶기도 하고..

  • BlogIcon 나인테일 2008.09.25 23:17

    애니콜 랜드. 또 2주만에 만들겠군요.ㅋ

    • BlogIcon drzekil 2008.09.25 23:18 신고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이미 준비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BlogIcon 극악 2008.09.25 23:57

    3G 아이폰 나왔을때만해도 왕창 기대했는데 말이죠...
    지금에 와서는 나오든 말든 상관없다고 생각되네요;; ITMS도 없고...

    • BlogIcon drzekil 2008.09.26 00:42 신고

      전 아직도 기대중입니다..
      뮤직스토어는 없지만,
      AppStore는 있으니까요..
      물론 아이팟 터치로도 90% 이상 커버가 되긴 합니다만..
      제 아이팟이 아직 너무 멀쩡하네요..^^
      아이폰은 보조금 받으면 터치보다 저렴하게 구할수 있지 않을까 기대중입니다..^^

  • BlogIcon demitrio 2008.09.26 02:04

    우리나라에서는 음악판매 서비스를 하려면 40개이상의 단체나 회사하고 일일히 협상을 해야 한다고 푸념하는 소리를 일을 하다가 얼핏들었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메이저 몇개사만 커버되면 거의 대부분의 음악을 확보한다는데 말이죠.
    어쨋든 아이폰은 처음부터 말만 많을것 같아서 지긋이 기다리려고 했었습니다. 물론 저역시 나오면 거의 반사적으로 사게 될것 같구요.
    삼성은 우리나라에서도 공정하고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게 결국 일반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유리할거구요.
    전 국내기업들이 자국내 소비자를 '호구'로 알고 땅짚고 헤엄치는 꼴이 상당히 못마땅합니다. 굳이 삼성뿐만이 아니라 말이죠. SK, KT 등등 통신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 BlogIcon drzekil 2008.09.26 09:00 신고

      우리나라에서 음악 판매 하려면 그렇게 해야 하나보군요..
      아무래도 정말 힘들것 같네요..
      그래도 의지가 있다면 불가능하지는 않을것 같은데 말이죠..
      삼성이나 다른 회사들도 모두 공정하게 경쟁해야죠..
      그런데..
      저 이야기를 이시점에 하는것은..
      왠지 협박처럼 느껴집니다..

  • BlogIcon KudoKun 2008.09.26 04:00 신고

    그런데 삼성은 그런 서비스에 강한 점이 없었던 적이 문제라면 문제겠죠...

    • BlogIcon drzekil 2008.09.26 09:01 신고

      예.. 삼성이 저런 서비스를 잘 내놓았다면..
      아이폰이 이렇게 부럽지는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BlogIcon 공상플러스 2008.09.26 09:50

    제 친구 아버지가 핸드폰 가게를 하시는데.. 그녀석도 그냥 참지 못하고 아이팟 터치를 사더군요..후우

  • BlogIcon 레오파드 2008.09.26 22:11 신고

    전 아이팟 터치 2세대로 가려구요 ㅠㅠ...

    • BlogIcon drzekil 2008.09.27 00:10 신고

      터치 2세대도 좋아보입니다..
      다만 저는 나노2세대가 너무 멀쩡해서 또 아이팟 사기가 좀 부담스럽네요..

  • BlogIcon 수령사마 2008.09.28 15:08

    전 어차피 터치 2세대는 살거라서... 아이폰이 그다지 메리트가 없긴 했지만......

  • BlogIcon 브노 2008.09.28 23:52 신고

    처음에는 기대하면서 기사 읽곤 했는데
    이제는 출시 관련 기사가 나면 짜증이 나더라구요ㅡ ㅡ,,

    • BlogIcon drzekil 2008.09.29 10:24 신고

      저도 처음엔 정말 기대했었는데..
      요즘은 그냥 또 나왔나보다 싶습니다.

애플이 이번에 3G 아이폰을 출시할 29개국가를 추가로 발표했습니다..
남아공, 러시아, 브라질질, 이집트 등이 포함되었네요..

아쉽게 이번에도 우리나라는 빠져있습니다..
AppleInsider의 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와 중국은 규제로 인해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역시 우리나라는 위피가 문제인것 같습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되는 국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Botswana, Brazil, Cameroon, Central African Republic, Croatia, Dominican Republic, Egypt, Equatorial Guinea, Guinea, Guinea-Bissau, Ivory Coast, Jamaica, Jordan, Kenya, Latvia, Lithuania, Madagascar, Mali, Malta, Mauritius, Nicaragua, Niger, Panama, Russia, Qatar, Senegal, South Africa, Turkey, and Venezuela.

위피를 사용하는데에도 자바 VM때문에 로얄티가 나간다고 하던데요..
구지 위피를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말 모르겠네요..

  • 무슨위피를또 2008.09.25 04:30

    예. 차라리 위피 규제가 확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위피위피 투덜투덜하는 분들이,
    iPhone을 직접 사서 들고라도 들어와서 (언락이야 어련히들 하겠죠)
    WIPI 규제도 사라졌으니 전자파 검정도 개인이 직접 좀 받아주시고,
    SMS고 뭐고 하나도 지원안되는 폰가지고 열심히 사용하시면서

    "이것도 안되네 저것도 안되네 역시 대한민국 구린나라"

    ..하는 꼴 보고싶습니다. 진심으로요.

요즘 갑자기 아이폰과 위피에 대한 포스팅이나왔다..
그래서 살펴보니 이런 뉴스가 바로 그 시발점이었다..

애플·노키아 "한국시장 빗장 풀라"

위피가 애플, 노키아등 외국의 혼이 들어오는데 장벽이 되고 있다는 그런내용의 기사이다.

사실 애플의 아이폰 국내출시 이야기를 할때마다 나오는 이야기는..
바로 위피라는 장벽을 어떻게 돌파하느냐 하는..
즉 위의 기사와 정확히 일치하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그런데..
난 그 이야기를 들을때마다 신기한게..
작년엔 이런 기사도 있었다..

급성장하는 '논(Non) 위피폰'..."후폭풍을 대비하라"

작년엔 스마트폰도 아닌 일반폰도 위피를 삭제하고 출시했었다..
그런데 스마트폰에서 반드시 위피를 채택해야 하는건가 의문이다..

또하나..
이명박정부는 전체적으로 지난 10년간 행해왔던 정책을 다 뒤엎고 있다..
그리고 위피는 지난 DJ 시절에 만들어진 기술이다..
이명박정부라면 위피를 버릴수도 있지 않을까..

지난 민주당정권때 잘한 정책도 있고 잘못한 정책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위피는 전자보다 후자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당시 휴대폰 플랫폼은 각 회사마다 달라서 컨텐츠를 제작 및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힘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위피가 나와도 그다지 달라보이지는 않는다..
각 통신사마다 어차피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는 제한적이다..
망개방이 이루어지지 않은 위피는 그냥 하나의 장벽일 뿐이다..

위피를 버릴경우.. 어떻게 될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하지만..
위피때문에 많은 국내 유저들이 선택에 제한을 받고 있는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난 아이폰을 국내에서 써보고 싶다..

  • BlogIcon NekoNeko 2008.07.04 03:47

    > 난 아이폰을 국내에서 써보고 싶다..

    이게 결론이군요... 그래서 아이폰을 국내에서 쓰기 위해 위피라는 모바일 플랫폼 표준을 버려야 하는 건가요?

    • BlogIcon drzekil 2008.07.04 08:45 신고

      써보고 싶은것은 사실입니다..^^

      아이폰을 국내에서 쓰기 위해 위피를 버려야 한다기 보다는..
      위피가 하나의 장벽이 되고 있다는 것이죠..
      외국 업체가 들어오지도 못하고..
      국내 업체가 나가지도 못하고..
      한마디로 글로벌화 하는데 장벽이 되고 있다는 느낌이라는겁니다..
      그리고 그것은 이명박 정부의 전체적인 정책 흐름과도 반대되구요..

  • BlogIcon WaterFlow 2008.07.05 16:37 신고

     IT강국이 이렇게 패쇄적인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는게 안타깝습니다..
    정말 표준 아닌 표준인 것 같아요.. 얼른 문제가 해결되서 국내에서 아이폰을 써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

    • BlogIcon drzekil 2008.07.05 21:10 신고

      사실 위피가 제대로 기능을 발휘한다고만 하면..
      꽤 괜찮은 솔루션이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위피가 추구하던것..
      즉 통신사에 독립적으로 모든 컨텐츠를 사용 가능한 플랫폼의 구축이라는 본래의 목적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았죠..
      가장 기본적으로 추구하던 목적조차 이루지 못한 플랫폼은 실패가 아닐까 생각되네요..